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

 1  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1
 2  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2
 3  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3
 4  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4
 5  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5
 6  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6
 7  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7
 8  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8
 9  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9
 10  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10
 11  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11
 12  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12
 13  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13
 14  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14
 15  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15
 16  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16
 17  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17
 18  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18
 19  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19
 20  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어법 지도의 목적과 목표
말하는 법칙!!(학생들에게 ‘어법’에 대한 부담이 가지 않도록 설명해야 한다)
어법학습?=의도적 학습
지나친 강조 NO!
크라센
Why?
학습환경
때문!
‘중국어법’
어법지도
‘중국어회화’과목
어법지도
듣기,
말하기
향상!


언어로 그림을 그리듯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묘사성)
규칙이 되는 성질이나 특성을 알 수 있어야 한다!(규범성)
언어 활용에 있어 실제적으로 쓸모가 있어야 한다!(실용성)


우리 모두 가족을 소개해봐요!
哥哥,16
生(高中)
,60
,40

,38

妹妹,8
生(初一)
3. 가족 소개
1
어법(garammar) - 주어진 어휘를 이용하여 적법한 문장을 구성하는 방법이나 규칙
크라센: 어법학습은 자연적인 외국어 습득이 아닌 의도적인 학습에 더 말접한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지나친 의도적인 학습은 오히려 중국어 습득에 장애를 초래한다고 말하고 있다.
크라센왈: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 어법을 강의하는 이유는? =>현실적으로 학생들에게 자연스럽게 중국어를 습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중국어법이 x라 -> 중국어 회화 과목 안에서의 어법 지도를 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회화에 중점을 맞추어 어법지식을 배움으로써 듣기,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도록 이루어져야 한다
외국어 학습의 중점은 듣기와 말하기!!
=>어법지식이 학습을 효율적으로 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중국어회화 시간에 이루어지는 어법 지도는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이 되도록 이루어 져야 한다.
2-2 어법 지도의 목표
언어교사의 어법 지도는 묘사성, 규범성, 실용성에 근간을 둔다.
“중국어법” 과목의 어법 지도의 쳬계&형태 =/=(다르다) “ 초급, 중국, 고급 중국어회화” 과목의 어법지도의 체계&형태
품사별, 구조별로 어법을 설명 중국어 학습자의 학습과 습득이고려된 품사별, 구조별 어법 설명과동시에
구체적인 어휘 위주로 설명
2
대부분 교사들은 수업 경험을 통해 개인적인 어법교육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어법교육은 이론을 근간으로 체계적으로 연구되어진 결과를 가르쳐야 한다.
따라서 이번 어법지도를 위한 개념소개에서는 외국어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어법교육을 연구하는 교육어법에 관련된 몇 가지 개념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1.규범주의: 외국어 학습자를 위해 전략적으로 계획을세우고 학습자에게 가장 적저한 학습 형태를 처방해 주는 것을 말한다.
싱클레어가 분류한 세가지 틀 : 1.주요 진술, 2.쓰임에 대한 설명 3. 사용 및 제한 을 사용하여 규범화하는것이 대표적인 규범주의 구조 사용방법이다.
2.누적식어법: 개개의 어법 사항은 일관된 초점을 가지고 전체적인 사안을 고려해야 하며 순차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런 방식이 되면 핵심적인 문법항목은 전 학습과정을 통해 각 단계마다 표현되기 때문에 누적되기 마련이다. 때문에 각 단계는 그 자체로 완벽하며 학습자들이 언어를 사용할 때 직접 응용할 수 있도록 배려되어야 하며, 마지막 단계에서는 이전의 모든 단계들을 통합해서 언어학자들의 이론적인 분석과 함께 종합되어야 한다.는 어법이론
3. 규칙 또는 항목화: 어법의 규칙을 파악하고 하위 단계 규칙이나 상위단계 규칙들을 세우는 이론인데,
너무 어법을 규칙 또는 항목화 시키게 된다면 너무 상세해서 규칙이 많아지거나, 학습자가 너무 기술적이고 추상적으로 느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4. 빈도측정 빈도측정 결과는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어떤 어법구조를 포함시킬 것인가 그리고 어느 시점에 소개할 것인가 = 빈도측정 결과에 크게 영향을 받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5. 상호 언어적 차이는 제1언어와 제2언어간의 상호 언어적 차이를 고려하면서 어법지도를 해야 한다는 개념이다.
마지막으로
6. 용어는 교육 어법의 관점에서 보면 언어학 저서에서 사용하는 고도의 특별한 용어들의 사용은 피해야 하며 수정해야 한다는 이론이다.
3
우리는 지금까지 어법지도의 목적과 목표, 그리고 어법 지도를 위한 몇가지 개념들을 알아봤다.
그렇다면 이제 남은 문제는 우리는 과연 무엇을 근거로 중국어를 가르쳐야 하는가? 이다.
현장에 있는 언어교사들은 책상에 많은 어법서적이 있다. 그러나 수업을 하다보면 어법서적으로부터 얻었던 어법지식을 그대로 전수할 수 없음을 깨닫는다. 그리고 세월이 지나면
어법서적보다는 언어교사의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수업에 임하게 된다. 때문에 책상위에 있는 어법서적들은 실제와 이론의 차이만 더욱 실감하게 하는 천덕꾸러기가 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그렇다면 이런 사례들을 보았을때
교사의 경험을 근거로 중국어를 가르쳐야 하는가? 아니면 전문가의 분석을 통해 가르쳐야 하는가?
그러나, 책에서는 교사의 경험은 매우 개인적인 것이다. 때문에 이를 체계적인 연구방법으로 승화시켜야 하고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연구결과가 나와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우리에게는 모국어가 한국어인 중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조사를 통하여
“ 모국어가 한국어인 중국어 학습자의 학습등급과 어법등급” 이 나와야 한다.
4
Kuber(1988) 의 초급중국어 어법항목
총 151개(p.135~137)
상당 부분이 2.2 어법 지도 목표에서 본 구체적인 어휘 위주의 항목
어법 설명을 위한 이론어법 수업과 중국어 회화를 위한 교육어법 수업이
어떻게 다른지 확연히 알 수 있다.
정말로 초급중국어에서 이렇게 많은 어법항목을 알아야 하는지 혹은 가르쳐야 하는 주의해야 한다
2) Teng(1979) 의 초급중국어 어법항목
저서 A Basic Course in Chinese Grammar (중국어 어법의 기초 과정)
초급중국어에서 배워야 할 어법 항목 26과 (p.138~143)
저서의 부제 : A Graded Approach Through Conversational Chinese
Teng의 어법 소개 접근법 : 단계별 접근법
(Graded Approach, 하나의 어법 항목을 여러 과에 걸쳐 단계별로 소개)
了는 제8, 11, 16과에서 각각 소개 = 누적식 어법체계
Kuber의 어법항목과 비교 : 떵 소우신의 어법항목은 구체적인 어휘 위주의 항목보다는 어법구조 항목을 더 많이 사용.
5
6
7
마무리 멘트:
본과의 중점: “ 중국어 회화” 수업 중에서의 어법 지도
학습 방법 : 중국어에 대한 느낌, 직관 향상을 목적으로 매일 매일 반복되는 회화 연습 속에서 자연스럽게 학습 또는 습득, 어법 참고서는 가끔 문제가 되는 부분만 참고
수업도 재미있고 언어도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획기적인 방법??
: 몸과 마음이 움직이는 모범적인 교수방법은 교사의 몫으로 남아 있는데 이것이 교사들에게 주어진 임무라고 생각되어 짐.
8
9
13
14
15
16
17
18
20
***
다른 가족 구성원들 그림표 갖다 붙여넣기
하이퍼링크 주소( 00:00 ~ 00:00)
https://www.youtube.com/watch?v=CeDK_tZ-IDE&feature=youtube_gdata_player
22
교구를 활용해 有자문 가르치기
23
자기소개 및 가족소개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해 자기 및 가족소개 하기
시간이 많을 시 - 돌아다니면서 서로의 가족소개를 묻고 적어놓고 서로 소개해주는 게임 하기
시간이 부족할 시 - 다같이 화면의 사진을 보고 가족소개하는 연습하기.
앞에서 배운 자기소개를 활용해 나이와 직업 소개하기
有을 이용해 할아버지, 남동생, 언니 등이 없다는 것을 표현.
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