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아시스 감상문

 1  오아시스 감상문-1
 2  오아시스 감상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오아시스 감상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아시스
장애?
장애로부터 어느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는 사회에서 우리는 살아가고 있습니다. 농촌사회에서는 선천적인 장애인이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산업화 사회로 변화하면서 다양한 사고로 인한 후천적인 장애인의 수가 많아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의학의 발달로 수명이 길어지면서 노인인구가 많은 장애를 갖게 되는 현실은 우리 모두가 한번쯤은 내 자신 또는 내 가족이 장애인 될 수 있다는 인식을 새롭게 해야 하고 자신부터 교통질서의 생활화와 산업현장에서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노후의 건강한 삶을 위하여 건전한 생활습관을 기르도록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국가와 기업은 장애인에 대한 정책을 제도적으로 마련하고 무엇보다 장애예방을 위해 앞장서야 되는 시점에 와 있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장애를 자신들의 문제로 생각하려 하지 않고 지내다가 어느 날 불행이 닥치며 좌절하고 절망의 삶으로 추락하는 것을 봅니다. 저 역시 두 아이가 성인이 되어 결혼을 앞두고 있는 상태에서 어떤 상대를 데리고 올까?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많은 부분은 아이들의 뜻대로 이해를 해주겠지만 장애인과의 결혼을 원한다면 나는 과연 흔쾌히 허락할 수 있을 것인가? 아직은 그 답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 이유는 어려서부터 복합적인(정신지체, 지체장애) 장애를 가지고 사셨던 큰아버지의 삶과 그 가족들이 격어야 했던 아픔들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지난 학기에 노인 주거론 을 공부하면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새로이 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으면 제가 많은 관심을 갖고 있고 봉사하고 싶은 정신장애 분야도(특히 특수아동) 다른 장애와 필수적으로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더 많은 공부를 해야 될 것 같아 장애인 복지론 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과제로 주신 장애인 영화 감상문 쓰기를 정서 및 행동장애로 대인관계와 사회생활의 대한 부적응으로 인해 가족과 이웃으로부터 소외당하고 이용당하며 살아가는 장군(설경구)과 뇌성마비로 가족에게 버림받고 홀로 살아가야하는 공주(문소리)의 맑고 순수한 사랑과 장애인을 가진 가족들의 고통과 장애인을 바라보는 가족과사회의 인식을 그린 오아시스를 선택하여 보게 되었습니다.
산만하고 충동적이며 사회생활의 어려움을 격고 있는 장군이는 가장인 형이 사고를 내자 형을 대신하여 감옥에 간 것을 자랑으로 여기고, 동생이 경찰서에 찾아와서 자랑스럽고, 가족들이 감옥에 있는 자신에게 알리지 않고 이사를 가버려도 원망할줄 모르고, 가족에게 피해가 된 줄도 모르고 살아가는 가는 순수하고 맑은 영혼을 가진 장군이가 교도소에서 나와 형의 사고로 사망한 피해자 가족을 만나 사과하러 갔다가 지체장애를 가진 여동생을 버리고 여동생의 장애를 이용하여 영구주택을 임대받아 이사 가는 공주의 오빠를 보고 공주에게 관심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며칠을 망설이다가 용기를 내어 찾아가 같이 많은 시간을 보내게 보냅니다. 그러나 순간의 욕망으로 공주를 안아 보려했던 장군은 공주의 저항으로 도망을 가고 더 이상 공주의 집에 갈 수 없게 됩니다.
그러나 진실한 장군의 관심과 보살핌을 받은 공주는 얼굴에 화장을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삶을 희망으로 바꾸어준 장군에게 먼저 전화를 하고 둘은 만남은 계속됩니다. 장군은 공주를 위해 공주가 원하는 것을 해주고. 지하철을 태워주고 식당에도 데려가고 장군의 가족에게도 데려가 소개를 하지만 두 사람을 만나는 사람들의 부정적인 반응으로 공주는 깊은 상처를 받게 됩니다.
가족들의 냉대와 멸시를 받고 집으로 돌아온 장군과 공주는 진정으로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고 서로를 원하게 되어 둘은 한 몸을 이룹니다. 그러나 공주의 가족의 방문으로 발각되고 마침내 장군은 공주의 진실이라고 말하려는 몸부림에도 불구하고 공주가 놀라서 하는 행동으로 판단하고 장군을 성 폭행으로 고소합니다. 그리고 장군이는 감옥으로 가게 됩니다. 그러나 장군을 떠나보낸 공주는 슬퍼하거나 힘들어하기보다는 예쁘게 화장을 하고 머리도 매만지며 라디오를 틀어놓고 청소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