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

 1  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1
 2  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2
 3  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3
 4  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4
 5  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5
 6  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6
 7  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7
 8  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8
 9  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9
 10  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10
 11  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11
 12  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12
 13  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13
 14  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14
 15  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15
 16  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16
 17  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17
 18  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18
 19  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19
 20  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점체계의 확인
체계 내부에서의 기능
체계 외부에서의 기능
생태체계 분석에서 첫 단계는 다음 분석을 위한 준거점을 제공하는 초점체계를 확인하는 것
장애인 클라이언트 체계의 기능에 대한 각 관점은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
문화적 영향을 고려하는 것은 초점체계 내부 기능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이해를 도움
초점 체계의 물리적 · 사회적 환경의 영향 조사
생태체계 관점
생태체계적인 장애인복지실천을 위한 개념적 틀
1
2
3
자립생활
이론
장애인 자립생활의 방향과 과제
활동보조인
제도의
효과적인 시행과
관리감독 필요
리더십과
역량 부족
활동 보조 서비스 수요와 공급 현황, 서비스 단가, 활동보조인의 자격과 능력 등에 관한 내용을 심층적으로 평가하여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장애수당이 제한적으로 시행되고 있고, 장애연금 등 중증장애인을 위한 경제적인 보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어, 경제적 급부나 직업재활에 대한 기반마련 등 관련 제도의 연계가 전제되어야만 활동보조인 제도화는 실제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생태체계적인 장애인복지실천을 위한 개념적 틀에서 첫번 째는 초점체계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생태체계 분석에서 첫 단계는 다음 분석을 위한 준거점을 제공하는 초점체계를 확인하는 것인데 예를 들어 우리가 장애인 클라이언트 체계의 기능을 평가하려 한다면, 장애인 클라이언트가 초점체계가 됩니다.
다음으로 두번 째로 체계 내부에서의 기능입니다.
장애인 클라이언트 체계의 기능에 대한 각 관점은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데, 구조적 관점은 장애인 클라이언트 체계의 성원, 경계, 위계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상호작용적 관점은 장애인 클라이언트 체계의 성원들이 의사소통하는 방식, 그들이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가치, 신념, 태도, 의사소통 유형, 규범 등 문화적 영향을 고려하는 것은 초점 체계 내부 기능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이해를 돕습니다.
세번 째로 체계 외부에서의 기능은 초점 체계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의 영향을 조사합니다. 이것은 환경을 검토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는 환경체계의 구조와 상호작용, 사회문화적 차원을 검토해야 합니다.
여기서 어떤 한 체계의 특정 생태체계는 초점체계에 대해 독특한 유형을 갖게 되기 때문에 환경은 초점이 되는 특정 체계에 따라 다양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장애인 중에서도 청각장애인과 지적장애인의 초점체계는 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장애의 특성이 크게 차이가 나고, 때문에 외부 체계와의 상호작용 방식도 다르게 기능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네번 째로 내부와 외부의 연결이다. 어떤 체계의 상호교류를 분석하는 것은 현재 일어나고 있는 것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앞으로의 변화 가능성에 관한 생각을 자극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섯번째는 체계의 활동입니다.
체계는 지속적으로 내적·환경적 사건에 반응하고 적응하고 변화합니다.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변화의 영향 모니터하고 장애인들이 그들의 문제 및 관련 사건들에 생산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5
(1) 문제가 아닌 도전
문제를 과도하게 강조하는 접근을 이용하는 사회복지사는 장애인이 극복해야 하는 바로 그 어려움만을 강조하는 결과를 초래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가 장애인의 문제를 도전, 전환점, 성장의 기회로 바라볼 때, 자신의 관점을 의미있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2) 병리가 아닌 강점
병리적 관점과 강점 관점은 상반된 관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병리적 관점은 장애인 개인의 독특한 능력을 숨기고, 개인의 강점을 덮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강점 관점은 장애인이 가져오는 어려움을 무시하지 않고, 개인의 강점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렇게 사회복지사가 장애인을 향한 지향점을 강점으로 돌릴 때, 장애인은 병리에 초점을 두는 함정을 피하게 됩니다.
(3) 과거가 아닌 미래
미래에 초점을 둔다면, 사회복지사와 장애인이 갖고 있는 것, 배운 것, 다가올 도전을 맞는 데 이용 가능한 추가적 자원들을 통합할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7
강점 관점을 기초로 장애인복지를 실천하는 사회복지사는 세부시각들을 실현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첫째로 역량강화
역량강화는 개인, 집단,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가 장애인의 내부와 장애인을 둘러싸고 있는 자원과 도구들을 발견할 뿐만 아니라 확장시킬 수 있도록 돕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사회복지사는 보다 만족스런 삶을 창조하는 장애인 자신의 세계, 문제, 영감, 강점을 정의하도록 격려함으로써 장애인의 역량을 강화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두번 째로 소속감 증진
장애인은 그들의 문화적, 지리적 기반으로부터 떨어져 있어서 소속의 감정이 결핍됩니다. 때문에 그들은 그들의 강점과 가능성과도 접촉하지 않습니다.
강점 관점은 모든 장애인들이 소속감에서 오는 존엄과 존중 그리고 책임감을 부여받아야 한다는 인식에서 출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구성원이나 시민이 되어 혜택을 누리고자 하는 장애인의 욕구가 해결 되는 것이 강점 관점의 첫 번째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번 째로 적응력
적응력은 장애인 개인의 고난과 충격적 삶의 경험을 경시해 버리거나 생의 고통을 무시해 버리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고통에도 불구하고 굴하지 않는 능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적응력에 기초한 장애인복지실천은 이상적으로 위험 요소를 감소시키고 보호 요소를 증가시키는 두 가지 초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0
네번 째로 회복
회복은 장애, 질병 그리고 분열에 직면했을 때 저항하고 갱생하려는 신체와 정신기능이 복원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회복은 스스로 복원하기 위해 사회복지사나 개인이 조직과 동맹을 이룰 때 생겨나는 것이기 때문에 항상 본질적 생명지원 체계로 작용하고 장애인 대부분이 필요로 하는 것입니다.
다섯 번째로 대화와 협력
장애인은 타인과의 창조적이고 새롭게 발생하는 관계를 통해 존재를 확인합니다. 그러한 교류가 없다면 장애인 개인의 힘의 발견과 시험, 내부의 강점들은 있을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대화를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자신과 타인 그리고 제도 사이의 불화를 회복하기 시작합니다.
여섯 번째로 객관성의 추구
장애인복지실천 현장에서는 그릇된 회상, 왜곡된 인식, 편견, 그리고 장애인 편에서의 제한된 자기 인식의 가능성 때문에 실책을 범할 수 있는 취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장애인의 견해, 설명 등을 진실과 관계된 확실한 주장으로 수용하는 경향을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11
장애인복지실천에서 적용되어야 할 강점 관점의 원리는
첫째, 모든 개인, 집단, 가족과 지역사회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장애인 개인이나 가족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지역사회는 사회복지사 자신도 몰랐던 자산, 자원, 지식을 처음부터 가지고 있습니다.
강점 관점은 그러한 자원을 식별하고, 장애인이 가진 잠재력을 존중하는 것입니다.
둘째, 정신적 외상, 학대, 질병 그리고 투쟁의 경험은 해롭지만, 동시에 도전과 기회의 원천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회복지사는 그들이 가족에게 가져다 줄 강점이 무엇인지 물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사는 장애인과 그들 가족의 능력을 발견하고 그들 자신에 관해 생각하는 새로운 방법을 형성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셋째, 성장하고 변화할 가능성의 최고 한계선이 결정되지 않았다고 가정하고 장애인 개인,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의 열망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회복지사가 장애인에 대해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그들의 희망, 비전 그리고 가치를 소중히 다루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넷째, 장애인과 협력을 통해 가장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장애인과 함께 그들의 모든 강점을 함께 창조하고 발견해 나가야 합니다.
다섯째, 모든 환경은 자원으로 가득차 있다는 것입니다.
즉 모든 환경이 복지자원화 될 수 있는 재료라는 것입니다.
12
14
이거 뺄까???
15
19
33
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