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론(레포트)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론(레포트)-1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론(레포트)-2
 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론(레포트)-3
 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론(레포트)-4
 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론(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론(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TOEFL의 개요
1. 토플의 정의
2. 토플의 경과
3, 평가 영역 및 방식
4. 평가의 활용
Ⅲ. TOEFL의 과제
Ⅵ. 나오면서
※ 참고문헌
본문내용
TOEFL은 표준화 언어시험으로서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목적이기에 다양한 국가의 다양한 문화권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응시하고 있다. 이것은 TOEFL이 1960년대 이후 오랜 시간 동안 정책에 관해서는 16명의 이사진과 12명의 언어학, 언어 교수법, 교수 및 연구와 관련된 전문가들의 조언에 의한 연구를 통해 구인 타당도와 예언 타당도에 대한 검증을 거쳤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은 시험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TOEFL 시행에 있어 해결해야 할 몇 가지 과제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중략)...자격 제한 기능 때문에 고부담 시험이라는 용어가 생겨날 정도이다.
TOEFL의 수험자들은 대부분 10대 후반부터 20대 후반의 학생들이다. 이들로 하여금 학교의 영어와 달리 별도로 이 시험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준비시켜야 한다. 이는 학생들과 교사들을 오직 시험 지향의 교수-학습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게 하는 교육적인 모순이며, 나아가 비싼 응시료, 추가 등록비, 리프팅 비용 등 경제적 비용 부담뿐만 아니라 시험에 대비하여 강의 듣기나 개인 지도와 같은 것들이 사회?경제적 조건에 따라 차별적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실용성이 부족하고, 결과 타당도에도 어긋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AEA 글로벌 캠퍼스(2015), 토플의 단점과 문제점, 블로그, https://blog.naver.com/ jaypomfret1/220576663902
ets, About toefl, https://www.ets.org/ko/toefl
네이버 지식백과, TOEFL, 두산백과사전
한울원격평생교육원(2019), 표준화시험의 개발과 종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 평가론
하고 싶은 말
'전 세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표준화 언어시험을 하나 선택하여 그 시험을 개괄 설명하고, 한계점 내지 단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추가하시오.'에 대한 레포트로서 토플의 개요와 해결해야 할 과제를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