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와 P&G공급 네트워크

 1  월마트와 P&G공급 네트워크-1
 2  월마트와 P&G공급 네트워크-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월마트와 P&G공급 네트워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월마트는 연 매출이 1천억 달러를 넘는 세계 최대의 소매기업이다. 80년대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지방의 할인점체인에 불과하던 월마트는 90년 들어 미국 소매업 매출액 1위를 기록하며 엄청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항시저가판매(Every Day Low Price, EDLP)’라는 슬로건 아래 물류비용의 절감과 농촌 및 도심외곽지역 중심의 출점을 도모하였다. 항시저가판매가 가능할 수 있는 이유에는 혁신적인 상품공급시스템의 구축이다. 이러한 상품 공급 시스템의 지원이 없었다면 오늘날의 월마트의 성공은 불가능했을지도 모른다. 또한 월마트는 공급업체와의 관계 강화를 매우 중요시 여긴다. 공급업체와의 유기적인 관계는 상품공급선의 안정적인 확보는 물론 납품가를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P&G와의 협력 뿐 아니라 존슨앤존슨, 유한킴벌리, 코카콜라 등과 관계를 맺고 있는 이유이다.
월마트와 협력하는 기업 중 하나인 P&G는 현재 세계 최대의 생활용품 전문 제조업체이다. 하루가 P&G로 시작해 P&G로 끝난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다양한 제품과 종류를 제조한다. P&G는 회사의 경영이념은 SCM 사업을 통해 결실을 맺고 있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로 SCM를 중요시 하고 있다. SCM 통한 제조-유통업체간 협력을 통해 고객의 부가가치를 늘리고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정량 정액 정시에 공급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최상의 제품을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P&G 의 SCM의 목표이다.
이러한 세계적인 두 기업은 각각의 Supply Chain 을 통합하여 제조업자와 소매업자간의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물류관리의 효율성, 신속한 의사결정 등의 이익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다. 월마트와 P&G의 정보기술을 통한 폭넓은 Integration의 결과 재고의 감소, 고객의 만족도 증가, 각 채널간의 통합과 함께 궁극적으로는 매출 증가의 결과를 가지고 왔다.
이 사례에서는 그럼 어떻게 두 기업 간의 파트너쉽을 발전시켰으며 경쟁자인 동시에 파트너인 두 기업이 전략적 협력을 통하여 어떤 가치를 창출했는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 사례 선정이유
우리조가 폭넓은 범위의 Integration에 대한 사례를 선정한 이유는 공급사슬의 세부적인 분야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체 그림을 아는 것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전체가 지향하는 공통의 방향을 알아야 세부 분야도 이에 발맞출 수 있고, 각각의 부분이 전체의 목적에 부응할 때 전체적인 과정이 잘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세부적인 부분을 실행하기에 앞서 전체적인 공급사슬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정보 공유와 기업 간 협력은 필연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그 누구도 미래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정보 공유와 기업 간 협력이 없다면 아무리 내부구조가 완벽한 기업이라고 해도 결국 효과적인 대응은 불가능 할 것이다.
세계적인 대형 유통 업체인 월마트와 세계 최고의 생활용품 제조업체인 P&G와의 공급 사슬 간 협력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런 대규모 공급 사슬의 협력 과정과 정보공유 전략을 조사해 봄으로써 기존의 유통 방식보다 효율적인 유통의 전 과정이 무엇인지 적나라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주요 참고자료의 목차는 1. Introduction, 2. Business Background, 3. Channel Collaboration and Information Partnership, 4. Information Sharing and Continuous Replenishment, 5. Additional Benefits of Information Sharing, Category Management, 7. Summary 로 구성 되어있는데 비즈니스 배경부터 채널 협력, 정보 공유 등 참고 할만한 요긴한 자료들로 되어 있다. 제목에서 나오듯이 정보공유를 통한 공급사슬의 통합에 대한 자료가 제시되어 있고, 구체적으로 두 회사 간의 채널 협력에 대한 자료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두 회사 간의 공급사슬 통합 과정을 알아보기에 매우 적합한 자료라고 생각되어 선정하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