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의 경제와 금융 이집트의 경제현황

 1  이집트의 경제와 금융 이집트의 경제현황-1
 2  이집트의 경제와 금융 이집트의 경제현황-2
 3  이집트의 경제와 금융 이집트의 경제현황-3
 4  이집트의 경제와 금융 이집트의 경제현황-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집트의 경제와 금융 이집트의 경제현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석유자원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석유자원은 시나이 반도를 중심으로 유전지대에서 생산되고, 이를 수에즈 항을 중심으로 하는 정유 공업이 발달하였다. 특이한 점은 대부분 정유공장이 국영화 상태라는 것이다. 광물로는 아스완의 철광석, 에시바이야의 인광석, 시나이 반도의 망간광과 알렉산드리아의 소금 등이 있다.
수에즈 운하는 이집트에 있어서 경제적이나 군사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지중해와 홍해를 잇는 수에즈 운하는 이집트만이 아니라 다른 나라의 물자도 많이 지나가면서, 국제 화물 수송에 강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1967년 중동전쟁으로 인해 운하가 폐쇄되었을 때는, 이집트 경제에 크나큰 손실을 주었다.
수출 품목으로는 석유와 석유가공 제품, 원면, 면사와 면제품이 있으며, 주요 대상국은 유럽과 미국이다. 면화는 섬유가 긴 종류가 많고 품질은 최고급으로, 총 수출의 60%를 차지한다. 하지만 가격경쟁력의 부족으로 점점 줄어들고 있는 모습니다.
수입 품목으로는 식료품, 기계류와 수송 장비, 화학제품, 윤활유, 연료와 광물이며, 주요 대상국은 미국, 독일이다. 이집트는 1차 생산품이 주요 수출품이기에 국제시세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식량 및 자본재 등도 대외 의존비율이 높기에 국제 영향을 강하게 받는 나라이다. 인구의 높은 증가율로 식량 부족은 더욱 심각해지며, 이를 극복하고자 농지조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 49%가 농업에 종사하지만, 경지 총 면적은 2.3%밖에 되지 않아 매우 비효율적이다.
대표적으로 1998년 동아시아의 외환위기와 유류가 하락으로 수출이 높은 비율로 감소하였으나, 1999년 이후 유류가 상승으로 수출이 크게 늘어났다. 2000년 기준으로 수출은 64억 달러, 수입은 178억 7000만 달러로 무역수지 적자폭이 매우 큰 나라이다.
현재, 이집트의 혁명으로 인하여 많은 해외기업들이 빠져나가고 있고, 국부가 운영하고 있어 경제적인 측면으로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2. 이집트의 금융
이집트에는 4개의 국유은행을 포함한 28개의 상업은행, 31개의 투자 및 기업은행, 그리고 산업은행, 부동산은행, 농업은행 등 3개의 특수은행을 포함한 총 62개의 은행이 있다. 소유권적 관점에서 보면 7개의 국유은행인 상업은행과 특수은행, 35개의 민간은행 및 외국인과의 합작은행, 그리고 20개의 외국인은행이 있다. 이 은행들은 약 2,200개의 전국 지점망을 갖춰놓고 운영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은행권에서 상업은행이 가장 중요한 부문으로 총자산의 78%를 보유하고 있다. 그 가운데에서도 4개의 국유상업은행인 이집트 국가 은행, 알렉산드리아 은행, 카이로 은행, 그리고 미스르 은행이 2002년 6월 기준으로 예금의 48%, 총자산의 58.3%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국영상태의 은행은 매우 부실하여 이집트의 발전을 가로막는 저해요소가 되었다. 그리하여 2002년에 금융개혁에 착수한다.
금융개혁은 형사구속으로 출발한 구조조정 지난 9월 중순을 계기로 부실채권 정리와 금융개혁에 착수한 이집트 정부는 주요 부실채권자들을 구속하고 재산압류를 단행하는 등 어느 때보다도 과감하고 강력한 조치를 취해왔다. 특히 경제적인 이유로 신변구속을 보류해왔던 과거와는 달리 비리혐의가 포착되는 기업가, 금융계, 심지어는 정치계 인사들에게까지 예외 없이 칼끝을 들이댐으로써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일부 기업가들의 볼멘소리를 듣기까지 했다. 여기에서 주목받는 점은 구속 중이거나 내사를 받고 있는 인사들 중에는 한국의 투자진출기업의 파트너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는 점이다. 특히 한국의 대 이집트 수출의 30%이상을 점하고 있는 D자동차의 파트너와 K자동차의 현지협력업체, E섬유업체 등의 대표들이 뇌물공여 등의 혐의로 구속 중이어서 이들 업체들의 운영에도 적지 않은 파장을 미치고 있는 상황이다.
이집트 금융계의 문제점 이집트 금융계의 문제점을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시스템의 부재와 도덕적 해이라고 할 수 있다. 이집트정부는 96년도부터 내수산업의 육성을 위해 약200억불 이상의 거액을 민간부분에 공급했으나 지난 4월말기준으로 117억불 정도가 불량채권으로 미상환중이다. 문제는 이집트 비즈니스맨들의 사고방식으로 "은행돈은 주인 없는 돈이므로 갚을 필요가 없다."라는 부정적 인식이 팽배해 있다는 점이다. 이러다보니 상당수 대출자는 뇌물과 서류를 위조해 대출을 받았는가하면 은행 역시 충분한 상환능력이나 담보 없이 친분관계나 사회영향력만을 고려해 무분별한 대출을 제공했고 거액을 대출한 상당수 인사들은 이를 산업현장에 투자하거나 비즈니스 활동에 사용하지 않고 해외로 빼돌리는 등 그 폐단이 적지 않게 지적돼왔다. 현재 부실채권으로 밝혀진 약 117억 달러는 이집트 은행들이 갖고 있는 여신의 14%에 이르는 막대한 규모이다. 이러한 부실채권은 4년간이나 연속되고 있는 불경기의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산업 활동에 원활한 자금흐름의 유입을 방해하고 있는 주요인이 되고 있는 셈이다. 특히 그동안 이집스로 구속됐으며 문제은행들의 책임자들이 교체됐다. 또한 중앙은행을 내각 산하에서 대통령 직속기구 화하고 통화정책에 대한 권한과 은행감독기능을 강화시켰다. 아울러 그간 부실대출과 연관된 인사들이 대규모로 구속, 내사를 받게 됐으며 21명의 기업인들은 기업재산은 물론 개인재산까지도 압류처분을 받았다. 현재 중앙은행이 마련 중인 금융개혁안의 골자를 보면 향후 은행들은 각 거래자들의 신용상태를 파악해 적정한도의 대출액을 초과할 경우 이를 사전에 적발해 대출행위를 중단하는 일종의 대출 경고제도를 도입하고 부실대출이 이루어졌을 경우에도 즉각 사후 시정할 수 있도록 하며 동일사례가 재발되는 장치를 마련할 예정이다. 여기에다 구좌개설이나 대출과정에 엄격한 규정을 마련해 이들의 준수여부를 감독하는 기능을 강화하며 상업은행내부에 이사회기능을 활성화시켜 거액의 대출자들이 당초 대출목적에 부응하도록 자금을 활용하는지 감시하는 사후검사기능도 부여할 방침이다. 또한 중앙은행 내부에 정보화 담당부서의 기능을 강화해 은행 간 여수신 정보는 물론이고 개인고객정보까지도 민간은행에 제공해 부실대출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지도 감독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이집트의 상태는 최근에 일어난 혁명으로 인하여, 경제와 금융을 포함한 모든 것이 험난한 길에 부딪히고 있다. 이집트의 가장 큰 수입원인 관광사업까지 힘들어지며 이집트의 경제는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하지만 군부가 2013년에 예정인 선거를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하는 것을 약속하면서, 얼마나 빠르게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서 나라를 추스르는 것이 이집트 경제의 회복속도가 달려있고 본다.
3. 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