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의 주요 환경변화

 1  외식산업의 주요 환경변화-1
 2  외식산업의 주요 환경변화-2
 3  외식산업의 주요 환경변화-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식산업의 주요 환경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행동을 기반으로 성립하는 사업형태이며, 가정 외의 장소에서 음식이나 음료를 제공하고 그 대가를 받는 업종으로 정의된다. 식사와 음료, 인적서비스, 장소의 분위기 등 세 가지 요소를 외식업의 주요 상품으로 파악하기도 한다.
외식산업은 넓은 의미에서는 식품 또는 원부자재를 중앙에서 공급받아 신속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음식을 제공하외 식업에 대한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외식업은 소비자의 외식고, 메뉴의 통일, 대규모의 체인점 구축 등을 특
징으로 하는 식품서비스 산업으로 정의된다.
2.S.W.O.T 분석
Strength(강점) -패밀리레스토랑 같은곳처럼 높은 고객만족도와 독특한분위기 및 메뉴등의 강점을 최대한 살려야한다. 안정적이어지면 꾸준히 이익을 창출할수있다.
Weakness(약점) -또한 외식업은 상품을 소비할 공간의 위치나 시설, 분위기 등이 외식매출에 큰 영향을미치기 때문에 점포 출점에 있어 입지의존성이 높고, 인테리어 비용 투자 및 점포 보증금 등 초기 투자비용이 높은 수준이다. 따라서 상권과 입지분석을 통한 경제성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며, 점포 개설 후 수익이 발생하기까지의 높은 투자비용으로 인한금융비용 부담 등으로 자금운영상의 문제점이 발생하기 쉬운 특성을 갖는다.
Opportunity(기회) -많은 사람들의 문화적 인식이 향상됨에 따라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런 기회를 이용하여 기존의 젊은 층을 위주로 한 표적시장을 가족을 동반한 중, 할인, 제휴서비스 등 장기적인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어린이등 여러 연령층에 맞는 메뉴 개발과 이벤트 등으로 미래 고객을 확보해야한다.
Threat(위험요소) -외부 경제의 침체와 외식업의 과다 경쟁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인해 많은 외식업체가 손해를 보고 있으므로 성공한 몇 개의 업체를 제외하고는 경제적 부담감을 가지고 있다. 이런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객이 만족할만한 수준의 서비스, 지속적인 확인, 관리 고객의 인지도를 상승시키는데 주력해야할 거 같다.
3.외부환경요인
-외식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환경요인으로는 내수경기, 가계소득, 창업수요, 식자재 가격변동 등이 있다. 상기 요인들은 음식료업을 중심으로 타 산업 전반에도 일정 수준 영향을 미치게 되나, 특히 가맹본부의 수수료수입(프랜차이즈의 경우), 외식에 대한 지출규모, 외식업체들의 원가구성 등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나타내기 때문에 외식업체 영업실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