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및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집단 기술

 1  조직 및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집단 기술-1
 2  조직 및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집단 기술-2
 3  조직 및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집단 기술-3
 4  조직 및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집단 기술-4
 5  조직 및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집단 기술-5
 6  조직 및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집단 기술-6
 7  조직 및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집단 기술-7
 8  조직 및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집단 기술-8
 9  조직 및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집단 기술-9
 10  조직 및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집단 기술-10
 11  조직 및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집단 기술-11
 12  조직 및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집단 기술-12
 13  조직 및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집단 기술-13
 14  조직 및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집단 기술-14
 15  조직 및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집단 기술-15
 16  조직 및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집단 기술-16
 17  조직 및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집단 기술-17
 18  조직 및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집단 기술-18
 19  조직 및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집단 기술-19
 20  조직 및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집단 기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 및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집단 기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알았어, 그럴게.” 그레이 음퓸이 잭 크리스텐슨에게 말했다. 그레이는 잭이 사는 곳에서 열리는 아동학대에 관한 지역사회 모임에 참석하기로 약속한 것이었다. 잭은 다른 지역사회에 있는 직장으로 이직할 것이라고 했고, 몇 년 동안이나 그레이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두 사람은 모두 아동복지 문제에 관심이 있었다. 잭은 아동학대를 방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의논하는 지역사회 모임을 조직하는 일을 도왔다. 이 주제는 충격적인 아동학대 사건이 여러 건 벌어진 후 이글 블러프 시에서 점점 관심을 모으고 있는 화제였다.
잭은 해당 카운티에서 벌어지는 아동학대의 최초 조사를 전담하는 아동복지 단체를 감독하는 일을 맡고 있었다. 잭이 갑자기 떠나면서 이글 블러프에는 공석이 생겼다. 게다가 그레이로서는 잭이 떠나면서 친구와 동료를 동시에 잃는 셈이 되었다.
그 지역사회 모임은 모건 주민복지센터에서 열릴 예정이었다. 루더런 사회복지단체, 해당 자치정부의 사회복지부, 키와니스 클럽 같은 복지에 관심 있는 시민들의 봉사 단체 등 각종 민간 및 정부 단체의 대표들이 참석할 예정이었다. 그레이는 그 모임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해서는 특별히 걱정하지 않았다. 그는 모임을 조직하는 책임은 지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는 잭의 부탁으로 참석하는 것이었지만, 그레이가 가정복지 담당기관에 근무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아동학대 중재에 대한 책임은 없었으며 실제로 그레이는 그 문제에 대해서는 약간 거리감을 느끼고 있었다.
하지만 모임이 끝날 무렵, 그레이는 이글 블러프에 아동학대부모모임(Parents Anonymous) 지부를 세우는 일을 돕겠다고 약속했다. (’아동학대부모모임’은 자녀를 학대하는 부모들 스스로를 돕기 위한 민간 조직이다. 자원봉사자들로 운영되며 회원들이 좀 더 효과적인 부모의 역할과 양육 기술을 배울 수 있게 돕는다는 것이 이 조직의 운영 원칙이다.) 그때 그레이는 그 활동이 앞으로 모임을 계획하고, 전문가들 사이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갈등을 관리하고, 궁극적으로 아동학대부모모임 자문위원회의 일원이 되는 등의 일과 연관이 된다는 것은 거의 알지 못했다. (자문위원회는 정책을 입안하고, 기금을 모으며, 아동학대부모모임의 활동을 지지한다.) 해당 지역사회에 중재하여 아동학대부모모임과 같은 새로운 봉사 단체를 만들려면 실무 집단과 치료 집단 양쪽을 다룰 수 있는 많은 기술이 있어야 한다. (실무집단이란 자문위원회, 이사회, 각종 위원회를 포함한다. 치료 집단이란 아동학대부모모임과 같은 지지집단 및 치유집단이 포함된다.) 서로 관심사가 다르고 동기도 다른 지역사회 일원들과 그런 중요한 지역사회 문제를 다룬다는 것은 그레이가 가지고 있는 리더로서, 그리고 조력자로서의 기술을 모두 시험하는 것이었다.
들어가는 말
그레이도 배우게 되겠지만, 지역사회 수준에서 변화를 창출한다는 것은 여러 가지 집단 기술이 필요하다. 거시적 수준에서 성취되는 일들의 대부분은 집단이나 팀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직과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데 성공하려면 팀과 실무 집단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집단과 팀에 참여하고 또 이끄는 여러 가지 기술이 필요하다.
본 장(chapter)에서는 먼저 집단과 일할 때 필수적인 리더십 기술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것이다. 또한 네트워크 구축을 정의하고 네트워크 구축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이 어떻게 거시적 수준의 중재를 지지할 수 있는지를 설명할 것이다. 팀과 실무 집단은 조직과 지역사회 수준에서 일어나는 변화 다수를 시행하기 때문에, 팀 안에서, 또 팀과 함께 일하는 데 필요한 기술들도 논할 것이다.
대부분의 집단에서 목표를 달성하려면 특정 수준의 체계적 조직이 필요하다. 모임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은 대형 시스템을 변화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며 집단 기술에 해당한다. 위원회나 대형 집단 모임을 지켜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비즈니스를 성사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용어들에 짓눌릴 것이다. 발의, 의사록, 재청, 의안 상정, 법 개정 등은 모두 의회 절차에서 유래한 개념들이다. 의회 절차에서는 집단 실무가 성취되고 의사결정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기록된다. 집단이 의회 절차를 사용해서 결정을 내리는 일을 도와주는 기술들은 그 중요성 때문에 앞으로도 세세하게 설명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장의 마지막 부분은 영원히 반복되는 문제, 갈등을 다룰 것이다. 갈등을 관리하는 일은 특히 집단, 조직, 지역사회에서는 아주 중요한 기술이다. 여기에 관련된 원칙을 이해하면 효과적인 갈등 관리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본 장에서 논할 것은 다음과 같다.
-중요한 리더십 기술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