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의 윤리경영에 따른 경영성과와 재무비율 분석

 1  KT&G의 윤리경영에 따른 경영성과와 재무비율 분석-1
 2  KT&G의 윤리경영에 따른 경영성과와 재무비율 분석-2
 3  KT&G의 윤리경영에 따른 경영성과와 재무비율 분석-3
 4  KT&G의 윤리경영에 따른 경영성과와 재무비율 분석-4
 5  KT&G의 윤리경영에 따른 경영성과와 재무비율 분석-5
 6  KT&G의 윤리경영에 따른 경영성과와 재무비율 분석-6
 7  KT&G의 윤리경영에 따른 경영성과와 재무비율 분석-7
 8  KT&G의 윤리경영에 따른 경영성과와 재무비율 분석-8
 9  KT&G의 윤리경영에 따른 경영성과와 재무비율 분석-9
 10  KT&G의 윤리경영에 따른 경영성과와 재무비율 분석-10
 11  KT&G의 윤리경영에 따른 경영성과와 재무비율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KT&G의 윤리경영에 따른 경영성과와 재무비율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속가능경영과 사회공헌 활동과의 관계를 규정하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한발전(sustainable development)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라는 용어를 살펴봐야 한다.
지속가능한발전은 최초 환경관련해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인류의 무차별적 개발은 자원의 고갈과 각종 환경오염을 초래해서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는 1970년대이후 UN인류환경회의(1972, UN Conference on Human Environment), 자연보전국제연합(1980, IUCN:International Union for the Conservation of Nature), 리우정상회담(1992) 등을 거치면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환경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세계적 분위기를 형성했다.
기업의 사회적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일부기업가들의 전통적인 자선적 행위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으나 엄밀히 말하면 기업가의 사회적책임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분리되어야한다. 전통적 자선활동은 과거로 깊이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나 최근 논의의 촉발은 1953년AP스미스사가 프린스톤 대학에 기부했을 때 주주측과 사측이 벌였던 법정투쟁이후 였다. 주주의 이익을 위해 쓰일 기업자금이 기부형식으로 외부로 유출될 수 없다는 주주입장이었으나 사측의 승리로 마감하면서 기업이 주주의 이익을 넘어선 공공의 이익에도 수익의 일정부분을 쓸수 있다는 선례를 공식화했다. 또한 1953년에 발간된 보웬의 기업가의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 of the businessman)이후 다양한 이론적 논의들이 촉발되었다.
지속가능경영
지속가능경영은 언급한 두 개념이 전략적으로 결합해서 태동했다. 이는 기업환경이 지속가능성 및 사회적 책임이행에 의해 국제적으로 규제받는 움직임이 일면서 생존전략으로서 대두된 것이다. 특히 사회적책임투자(SRI)펀드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기업은 지속가능성 및 사회적책임성을 강조한 경영으로 선회할 수 밖에 없다. 이런 지속가능성과 사회적책임성을 강조한 용어가 지속가능경영, 사회적책임경영이다. 근자에 용어사용의 추세를 보면 지속가능경영이라는 용어를 보다 많이 사용하고 그 철학적배경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언급한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지속가능경영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기업의 사회적책임을 경영전략에 밀착시킨 경영형태를 뜻한다.
지속가능경영하에서의 기업사회공헌
지속가능경영하에서의 기업 사회공헌은 지속가능경영의 한 축을 형성하는 핵심 영역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GRI보고 기준에 의하면 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경제, 사회, 환경으로 분류하는데 기업 사회공헌은 사회영역의 핵심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경제적인 지속가능성은 기업의 당연한 의무이자 목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고 환경적 부하를 최소화하는 것도 기업의 당연한 의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기업의 문화 예술활동, 사회복지적 활동 등은 여전히 그 의무성에 논란이 되고 있기 때문에 실시했을 때 홍보, 이미지제고 등의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그래서 신규사업의 론칭시 사업자체가 지역사회나 인류의 공공의 발전에 유익하게 디자인을 하는 등 공격적인 경영전략으로 흡수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다국적 기업의 현지화전략의 최전선에서 사용되기도 한다.

① KT&G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