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화권 형성과정과 현황 중화경제권 형성과정

 1  대중화권 형성과정과 현황 중화경제권 형성과정-1
 2  대중화권 형성과정과 현황 중화경제권 형성과정-2
 3  대중화권 형성과정과 현황 중화경제권 형성과정-3
 4  대중화권 형성과정과 현황 중화경제권 형성과정-4
 5  대중화권 형성과정과 현황 중화경제권 형성과정-5
 6  대중화권 형성과정과 현황 중화경제권 형성과정-6
 7  대중화권 형성과정과 현황 중화경제권 형성과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화권 형성과정과 현황 중화경제권 형성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중화경제권 발전의 가장 큰 요인은 대만, 홍콩, 중국의 광동 및 복거성을 연결하는 국지경제권의 존재였다. 일반적으로 이를 화남경제권으로 지칭하는데 1980년대 중반이후 중국, 홍콩, 대만의 상호교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부터 자연스럽게 형성된 경제권이다. 비록 홍콩이 중국에 반환되기는 하였으나 여전히 중국이 홍콩에 경제적 자유권을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독자적으로 경제활동을 하는 주체로써 인식이 가능하다. 화남경제권은 노동력과 물자, 자본의 교류 확대로부터 시작하여 중국의 발전이 가미가 되면서 경제적 통합과정에 드러섰으며 이를 뒷 받침해주는 경제지표 또한 세계적 수준임을 나타내 주고 있다.
화남경제권이 형성될 수 있었던 요인으로 자연적인 지리적 근접성, 공통된 언어의 사용과 문화적 배경의 유사성, 아시아 및 태평양지역 경제에 있어서의 비교우위 변화를 들 수 있을 것이다.
2. 중화경제권으로의 확대발전
- 중화경제권은 화남경제권을 뛰어넘는 중국 전체로의 확대를 의미한다. 상해의 경우에 90년 이후부터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였는데 이에 홍콩과 대만 자본의 직접적인 투자는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 표 삽입 p.21 . 투자 및 무역의 확대는 화남지역 중심에서 최근 중국 내륙지역까지 투자가 확대되고 있다.
II. 대중화경제권과 동남아 화교
1. 동남아 화교 이주의 역사
9세기말 당나라 시대부터 중국계들의 해외이주가 시작되었다. 북방민족의 침략을 피해 해외로 이주를 하던 중국계들은 19세기 들어 중국의 국내문제로 인한 대규모 이주와 19세기 중엽 영국과 네덜란드의 동인도 회사가 종말을 하면서 자유주의 무역의 성장으로 인해 다른 국가의 천연자원 등에 눈을 돌린 중국계들이 해외로 떠났다.
이러한 중국계들은 20세기 들어서 각 국가의 중추적 핵심인들이 되었다. 이들의 상업적 기질들이 빛을 발하고 있다.
2. 동남아 화교기업과 현지인 간의 마찰
이러한 화교인들은 각국의 경제를 좌지우지 할 만큼의 경제력을 형성하므로써 국내 현지인들과의 갈등은 피할 수가 없었다.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의 차별과 폭력의 대상이 되었다. 이러한 화인들은 각 국과 중국 간의 정책에 자신들의 태도를 맞추어 갔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이러한 화교인들의 경제력이 엄청났기 때문에 경제발전에 있어서 화교를 무시할 수 없었는데 50~60년 대 화인의 경제활동을 제한하던 국가들이 70년대 부터는 다시 화인들을 이용하여 경제발전을 시키고 있다. 각 국은 이러한 화인들을 무조건적인 배척보다 문화, 교육 등의 방법을 통해 자국민으로 동화시키려는 정책을 펼치기도 하였다. 이에 화인들은 오히려 화인간의 동지의식이 강화되어 화교네트워크를 구성하거나 자신의 부를 해외의 국가에 분리하였다. 반면 현지문화에 적극 동화, 융합되어 적개심을 회피하는 방법을 취한 화교인들도 있었다.
3. 화교 경제권의 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