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논평 레포트

 1  기업윤리 논평 레포트-1
 2  기업윤리 논평 레포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윤리 논평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업윤리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하나의 응용윤리로서 자리 잡은 지는 오래이다. 기업에서는 윤리경영을 꾀하고 있으며, 사회와 개인의 입장에서 또한 기업을 바라볼 때 경제적 위치와 함께 윤리적 위치까지 중시하고 있다. 그리하여 예를 들면 유한양행, 유한킴벌리는 윤리경영을 한 대표 기업으로 사회적 시선이 좋아졌을 뿐 아니라 그 결과 기업의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많았다. 하지만 이러한 기업윤리가 과연 진정한 윤리일까 하는 생각이 든다.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기업윤리 실태조사 결과 약 96%가 윤리경영이 필요하다고 하였는데, 그 필요이유로 69%는 사회적 책임, 29%는 수익성 및 생존전략을 들었다고 한다. 즉 기업윤리가 경영 전략의 하나로 되어가고 있다는 뜻이다. 윤리는 그 자체로 목적으로서 당연하게 존재해야 하는 것인데, 마치 이윤을 위한 수단으로써 의무적인 것으로 전락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물론 현대사회에서 도덕적인 윤리를 찾기 힘든 것은 사실이며, 윤리가 그 의미를 잃지 않기 위해서는 의무적으로, 법으로라도 유지되어야 한다. 하지만 더더욱 윤리가 개인과 기업의 이익, 금전적 탐욕에 이용된다는 사실은 그만큼 윤리가 더 이상 도덕적인 가치를 변질시키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지고, 소비자 공동체에 대한 의무를 이행하고, 개인에게 권리를 보장해주는 것이 굳이 기업윤리라고 불려 져야 할까 하는 의문이 든다. 또한 한편으로는 기업이 사회에 환원하는 것을 우리나라 사회 전체적으로 너무 강요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기업이 정경유착, 세습경영, 회계부정, 세금탈루 등을 하는 것은 당연히 법에 위반되는 행위이며 비윤리적인 행위이다. 하지만 도덕적으로 바르게 번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지 않으면 왜 도덕적으로 그른 것인지는 모르겠다. 기업으로 인해 개인들이 재화와 서비스에 만족하고 있으며, 기업의 이윤추구로 인해 경제가 활발하게 돌아가고 있는 것이다. 물론 기업들의 사회 봉사와 기부 등으로 인해 사회 복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사실이고, 그러한 점에서 기업의 사회 환원은 윤리적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사회 환원을 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비윤리적이라고는 말할 수 없을 것 같다. 때문에 기업의 사회 환원 부분만은 기업의 자율에 맡기는 것이 윤리가 기업의 생존전략으로 전락하지 않는 데에도 긍정적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2. 기업윤리 보충
(1) 기업윤리의 중요성과 필요성
비윤리적 기업행위는 반드시 엄청난 위험과 비용을 수반한다. 최근 거대기업들은 기업에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지도 모르는 상황에 대응하는 위기관리를 새로운 업무로 추가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서도 잠재적 위기에 대한 사전적 처방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조직의 윤리적 건강을 유지함으로써 비윤리적 기업행위에 대한 예방을 하고 개인의 인격을 강화하고 지원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기업의 윤리적 경영문화 정착은 내부구성원의 근무태도에 영향을 미쳐 생산성 향상, 품질제고, 고객만족과 가치 증대와 같은 총체적 품질경영을 가능케 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준다.
시장경제체제의 틀 안에서 기업이 효율적으로 활동하자면 일정한 제약조건 하에서 자기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시민으로서 책임 있는 윤리적 행동을 수행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시장실패를 유발하여 정부의 시장개입을 자초하게 된다.
(2) 기업윤리 확산 배경
기업활동에 대한 사회의 신뢰도가 낮아졌다.
작업환경이나 공해 등에 대하여 삶의 질을 강조하는 사회분위기를 꼽을 수 있다.
기업과 임직원이 법에 어긋나는 행위를 했을 경우 부과되는 형벌이 날이 갈수록 무거워지고 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특정 이익집단, 예를 들어 소비자 단체의 영향력이 커지는 것도 하나의 이유이다.
현대사회에서 언론의 위력이 커지면서 기업의 긍정적인 행위에 대한 광고효과가 높다는 것도 기업들이 기업윤리에 관심을 기울이는 또 하나의 이유이다.
기업의 목표가 바뀌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전에는 단기적 이익을 중요시했지만 새로운 사회분위기에서는 장기적인 이익극대화를 추구하는 쪽으로 기업의 목표가 바뀌면서 기업윤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외적 기업경영 환경이 변화했다. 90년대 중반이후 미국 등 선진국들이 주축이 되어 국제경제기구에서 국제간 거래에서 건전하고 투명한 경쟁을 추진하는 부패방지라운드를 추진하여 왔고, 우리나라에서도 1999년 국제상거래뇌물방지법을 제정·시행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