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경영론

 1  외식산업 경영론-1
 2  외식산업 경영론-2
 3  외식산업 경영론-3
 4  외식산업 경영론-4
 5  외식산업 경영론-5
 6  외식산업 경영론-6
 7  외식산업 경영론-7
 8  외식산업 경영론-8
 9  외식산업 경영론-9
 10  외식산업 경영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식산업 경영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식생활은 생활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 인간의 본능적 욕구인 생존과 배고픔을 충족시켜 주는 것부터,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이는 이간의 생활양식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식생활은 문화와 별개의 의미를 가지지 않는데 식문화는 음식문화로써 한 나라의 민족만이 오랜 세월을 두고 기후 · 풍토에 맞춰 독특하게 형성되어 온 것을 말한다. 식생활과 식문화의 속성은 동질성을 수반하고 함축하는 의미이기 때문에 식생활문화라고 부를 수 있다.
제 2절 외식산업의 개념
외식산업이라는 용어는 미국에서 1960년대에, 일본은 1970년대에, 우리나라에는 1980년대 초부터 사용되었다. 이는 1980년대 미국의 유명브랜드 도입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보편화되고 인정되어 왔다. 외식은 “가정 밖에서 이루어지는 식사행위를 총칭한다.” 또는 “ 가정 밖의 식생활 전체를 총칭한다.”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식생활의 구분과 외식의 범주를 외식산업과 연계하여 정리하면 점포라는 공간에서 영업행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개념의 정의는 “가정 밖에서 불특정 다수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상업적인 식생활 전체를 총칭한다”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외식산업은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갖는데 먼저 식욕적 충만감을 부여하고 에너지와 시간을 절약하게 한다. 또 단란함과 만남의 기회를 부여하고 군거 및 가치를 제공한다. 또한 허영·향락·사교·과소비의 추구이라는 문화적 유희추구를 위한 목적성 기능을 갖는다.
제 3절 외식산업의 분류
외식산업에서 업종이라 함은 영위하고 있거나 취급하고 있는 상품이나 메뉴의 대분류상의 영업영태를 의미한다. 업태라고 하는 것은 특정의 영업방식, 서비스형태, 금약지불방식 등의 차이로 구분되며, 상품이나 메뉴의 소분류상의 영업형태를 의미한다.
외식산업의 분류는 먼저 식생활을 내식과 외식으로 구분한다. 가정 밖의 식생활 전체를 총칭하는 외식산업은 식나나 음식을 위주로 한 급식주체와 음료를 위주로 한 음료주체로 분류되지만, 대체로 일반음식점, 특수음식점, 숙박시설음식점, 집단급식, 음료의 5종으로 구분하고 있다. 미국의 외식산업의 일반적인 분류는 크게는 3종으로 구체적으로 커피숍, 패스트푸드, 카페테리아, 테이크아웃, 패밀리레스토랑, 스페셜레스토랑의 6종 또는 7~8종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그리고 그 외에도 명칭별, 서비스 형태별 등으로 나누기도 한다. 일본의 외식산업의 일반적인 분류는 급식주체부문과 요음주체부문으로 대별된다. 그러나 표준산업분류에 의한 불류는 일반 음식점과 기타음식점 그리고 음식료 소매업으로 나누고 있다. 한국의 표준산업 분류에 의한 외식산업은 식당업, 주점업 다과점업으로 구분된다. 식품접객업 영업의 종류로는 음식업 영업에 휴게음식점 영업과 일반음식점 영업이 있고 주점영업에 단란주점 영업과 유흥주점 영업이 있다.
제 4절 외식산업의 서비스형태별 종류
외식산업은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중심으로 고감도 연출을 하는 피플 사업이기 때문에 오너와 종업원과 고객이 삼위일체가 되어 고객 가치 창조경영이 이루어질때 점포가 번성하기 때문에 점포마다 서비스 형태가 다르게 나타난다. 셀프 서비스제 , 테이블 서비스제, 카운터 서비스제로 구분되고 있다.
제 2장 외식산업의 변천사
제 1절 경제활동 발전단계의 개념
외식산업은 근원인 식생활과 구분하여 생각할 수가 없으며, 식생활 또한 인간의 생존과정인 경제활동과는 상호 불가분한 관계에 놓여있기 때문에 외식산업과 식생활의 본질과 실체를 이해하기 위세서 경제활동의 발전단계를 살펴보아야 한다. 먼저 사냥과 채집생활에서 농경사회로 접어들면서 농경지에 정착하게 되었다. 18세기에 접어들면서 산업사회로 접어들면서 생산능력과 물자의 풍요로음을 느끼게 되었다. 컴퓨터의 발명으로 20세기 후반에는 정보사회로 접어들었다. 이제는 경제가치활동에서 창조가 상당히 중요한 역살을 하는 사회가 다가오는데 이것을 창조사회라고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