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학습지도안

 1  과학학습지도안-1
 2  과학학습지도안-2
 3  과학학습지도안-3
 4  과학학습지도안-4
 5  과학학습지도안-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학학습지도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수 학습 활동

① 물리적인 방법으로 부력을 변화시키지 않고, 화학반응을 이용하여 부력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 묻는다.
② 상품화 되어있는 발포정(일명 쎄쎄)이 물과 반응할 때 다량의 기체를 발생시키는 것을 상기하도록 한다.(experience)
③ 일상생활 속에서 기체를 발생시키는 화학반응이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experience)
④ 편집한 비디오 보여준다.

① 물리적 방법으로 부력을 변화시키지 않고, 화학반응을 이용하여 부력을 변화시킬 수 있다.
② 실험을 통해 일상생활을 통해서 기체를 발생시키는 화학반응이 어떤 것인지 이야기할 수 있다.

부력, 발포정과 기체를 발생시키는 화학반응이 무엇인지제시

① 송곳으로 요구르트 병에 뚫어야 하는 구멍의 수를 적절하게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② 레모나와 소다가루(구연산과 탄산수소나트륨)를 휴지에 싸서 넣는 이유를 찾아보도록 하고, 여학생들의 감성을 이용하여 예쁘게 꾸며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③ 병에 뚫린 구멍의 크기와 발포정의 양이나 상태 등의 여러 조건들에 따라 오르락 내리락 하는 시간이 결정됨을 강조하고, 일정한 시간에 맞게 움직이는 타이타닉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environment)
④ 재료를 충분히 제공하여 여러 번 실패를 통해 상관관계를 파악하면 일정시간에 맞는 타이타닉을 만들 수 있음을 강조한다. (encouragement)


① 가라앉는 스포이트를 만들 때 물고기 모양이나 재미있는 모양으로 만들어도 좋다. 빈 유리 시험관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이 때 채울 물은 여러 번 경험해 보시면 알 수 있겠지만, 시험관의 1/3이 공기로 채워지도록 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
② 가라앉은 스포이트에서 PET병에 물을 가득 채워야 하며, 물론 뚜껑은 닫혀 있어야 한다..
③ 떠오르는 타이타닉을 만들 때 반응 물질을 휴지에 싸서 요구르트 병에 넣는 심지 속의 물질은 밀가루 정도로 완전한 가루가 되어야 한다. 특히 약품의 배합 비율이 중요한데, 탄산수소나트륨 : 구연산 = 3 : 1이어야 한다. 물론 소다 : 레모나 = 3 : 1이며, 발포제는 발포제만 완전한 가루로 만들어서 사용하면 가능하다.
♣ 탄산수소나트륨(NaHCO3) : 가열하면 분해되어 CO2 기체를 발생시키며, 산성물질과 반응하면 더욱 쉽게 CO2기체를 발생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