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인민)의 종말론적 사상과 러시아혁명

 1  러시아(인민)의 종말론적 사상과 러시아혁명-1
 2  러시아(인민)의 종말론적 사상과 러시아혁명-2
 3  러시아(인민)의 종말론적 사상과 러시아혁명-3
 4  러시아(인민)의 종말론적 사상과 러시아혁명-4
 5  러시아(인민)의 종말론적 사상과 러시아혁명-5
 6  러시아(인민)의 종말론적 사상과 러시아혁명-6
 7  러시아(인민)의 종말론적 사상과 러시아혁명-7
 8  러시아(인민)의 종말론적 사상과 러시아혁명-8
 9  러시아(인민)의 종말론적 사상과 러시아혁명-9
 10  러시아(인민)의 종말론적 사상과 러시아혁명-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러시아(인민)의 종말론적 사상과 러시아혁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문 소개
2.1. 러시아인과 종말론적 사상
2.2. 종말론적 사상이란
2.3. 종말론적 사상의 배경
2.4. 종말론적 해석의 경계
2.5. 종말론적 사상의 러시아적 특성
2.6. 러시아 정교와 종말론적 사상
2.7. 결론

3. 러시아 사상가들에 대한 고찰
3.1.톨스토이
3.2. 도스토예프스키
3.3.레온찌예프
4.2 쏠로비요프
3.5. 페도로프
3.6. 체쉬꼽스키

4. 베르자예프, ‘러시아 사상의 종말론적 인식‘과 러시아 혁명과의 연결성 그리고 그에 대한 비판
4.1. 러시아 인민들의 특성과 천년왕국사상
4.2. 러시아 혁명 속에서 발현된 러시아 인민의 천년왕국사상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극적으로 밀봉 열차를 타도 탈출한 레닌이 내린다. 페트로그라드를 가득 메운 인민들의 목소리는, 1917년 10월 26일로 달려가고 있었다. 그리고 혁명...... 인류의 위대한 실험이 마침내 절정으로 치닫는 순간이다. 베르자예프는 이러한 러시아 혁명을 러시아 인민들의 의식 속에 내재된 종말론적 사상의 발현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분석은 당시 볼셰비키를 이끈 레닌이 듣는다면 베르자예프를 즉각 반동분자로 몰아세울 시각이기도 할 것이다. 이 가상의 긴장 관계 속에서 실존철학자로서 베르샤예프가 바라본 러시아(인민)의 종말론적 사상과 러시아 혁명에 관한 테제 그리고 우리 조 나름의 반론을 하나씩 열어가 본다.

2. 본문 소개
2.1. 러시아인과 종말론적 사상- 텍스트에서는 러시아인과 종말론적 사상은 뗄래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에 있다고 설명한다. '러시아인이란 고대에 대한 묵시록적 반항이다'라는 시펭글러의 말이 있듯이 러시아인은 그의 형이상학적 본질과 세계적 소명에 따라 종말의 인민이라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필자는 매우 '직관적'인 방법으로 이를 주장하고 있는데 또한 러시아인을 정도의 차이, 또 의식과 무의식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모두가 천년왕국론자라고 일컫는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가장 비참한 유물론적 이데올로기를 고백한 러시아의 혁명적 인텔리겐차에게는 종말론이 있을 수 없다고 하겠지만 한결 깊은 곳에는 종말론적 정신이 분명 존재하며 혁명가들 또한 무의식적으로 천년왕국을 기다렸던 것이라고, 혁명의 신화는 천년왕국설의 신화라고까지 니꼴라이는 주장한다. (이에 관한 논의는 더 필요할 것이다.)

2.2. 종말론적 사상이란- 종말론이란 신학교식의 그리스도교의 종말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 그리스도교 해석에 대립해야 할 그리스도교 해석의 전체를 의미한다. 즉 그리스도의 재림과 신의 나라의 도래를 기다리고 원하는 것이다. 교회는 신의 나라가 아닌 역사 속에 나타나고 역사 속에서 활동했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의 종말론은 부정과 추악한 세계의 종말을 의미하는 것이며 새로운 세계, 정의와 미의 세계의 원리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묵시론 정신은 파국시대에 유럽사회에서 나타났다.

2.3. 종말론적 사상의 배경- 그것은 러시아인의 의식 구조 자체가 완성된 중간문화의 형태에는 거의 적응되지 않으며, 또 거의 애착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러시아인의 천성은 개인의 구원은 불가능하고 구원은 집단적이며 만인은 만인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한다는 러시아적 이념으로 인해 이를 받아들이기에 아주 적합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