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극적으로 밀봉 열차를 타도 탈출한 레닌이 내린다. 페트로그라드를 가득 메운 인민들의 목소리는, 1917년 10월 26일로 달려가고 있었다. 그리고 혁명...... 인류의 위대한 실험이 마침내 절정으로 치닫는 순간이다. 베르자예프는 이러한 러시아 혁명을 러시아 인민들의 의식 속에 내재된 종말론적
Ⅰ. 들어가는 말
위르겐 몰트만(J rgen Moltmann)은 칼 바르트 이후 현대 신학에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고 있는 신학자이다. 그는 신학의 새로운 시대를 개척한 20 세기 후반의 기수로, 그의 신학적 입장은 여러 가지로 표현할 수 있겠으나 "종말론", "희망" 그리고 "삼위일체의 하나님"이라는 개념으로
제1장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적 개관
구약에는 종말론이 나타나고 있다. 이 종말론은 성경전체에 면면히 흐르고 있다. 종말론은 단순히 기독교리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없다. 오히려 종말론적 개관이야말로 모든 기독교 선포의 특징이며 모든 그리스도인의 존재의 특성이고 전체 교회를 특징지우는
종말론적 개념으로서의 의
구원조건 ,내용의 표지인 의는 법적 개념이다. 그것이 뜻하는 것은 관계이다. 즉 개인의 의는 그것을 선언하는 다른 사람의 판결에서, 그가 책임을 지는 심판대 앞에서 가지는 의이다. 즉 다른 사람 앞에서 가지는 유효성이며 자신의 권리로 노력해 얻은 권리이다. 그리고
제1부 시작된 종말론
제1장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적 개관
종말론은 성경전체에 면면히 흐르고 있다. 종말론적 개관이야말로 모든 기독교 선포의 특징이며 모든 그리스도인의 존재의 특성이고 전체 교회를 특징지우는 것이다.
구약에 흐르는 종말론 - 장차 오실 구속자에 대한 대망사상이 흐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