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ND의 중국 진출을 통한 해외 직접투자사례연구

 1  ELAND의 중국 진출을 통한 해외 직접투자사례연구-1
 2  ELAND의 중국 진출을 통한 해외 직접투자사례연구-2
 3  ELAND의 중국 진출을 통한 해외 직접투자사례연구-3
 4  ELAND의 중국 진출을 통한 해외 직접투자사례연구-4
 5  ELAND의 중국 진출을 통한 해외 직접투자사례연구-5
 6  ELAND의 중국 진출을 통한 해외 직접투자사례연구-6
 7  ELAND의 중국 진출을 통한 해외 직접투자사례연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ELAND의 중국 진출을 통한 해외 직접투자사례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설문조사는 베이징과 상하이, 광저우 등 중국 3대 도시의 소비자 45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고 그 결과 조사대상자의 76%가 한국 브랜드를 알고 있다고 답했다. 또 그 중 53%는 한국 브랜드애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별로는 상하이(90%)지역에 한국 브랜드 인지도가 가장 높았고 광저우(72%)와 베이징(66%)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또 한국 브랜드에 호감을 갖고 있다는 응답은 광저우 57%, 베이징 55%, 상하이 48%순이었다. 의류. 신발 및 액세서리 분야에서는 E-LAND, LG패션, 울시, YBS, 갤럭시, 옹골진 등이 순으로 잘 알려져 있다.
같은 설문조사에서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상품 브랜드를 알게 되는 경로를 조사했는데 그 결과를 보면 TV, 인터넷, 라디오 방송 등 실시간 매체가 75%, 신문, 잡지 등 정기간행물이 58%였으며, 특히 상하이는 타 두 도시보다 높은 96%의 응답자가 TV, 인터넷, 방송을 통해 한국 브랜드 정보를 접한다는 점이 두드러졌다. 한국 상품 브랜드의 광고에 대해서는 응답자중 50% 이상이 한국제품에 대한 광고가 부족하다고 답하여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제고를 위해 TV, 인터넷, 방송 등 실시간 매체를 통한 보다 적극적인 광고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한편 중국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광고에 대한 설문과 관련, 농심 신라면, E-LAND의 의류, 삼성의 컬러 PC 모니터. 휴대폰, 현대자동차, 한국타이어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베이징 거주자는 오리온의 초코파이, 상하이는 농심 신라면, E-LAND의 의류, 현대차, 한국타이어 등을 가장 선호하는 광고로 꼽아 우리 기업이 중국 현지에 투자하여 생산된 제품의 브랜드를 다른 브랜드들보다 더 선호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2. E-LAND의 전략
E-LAND의 중국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먼저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Strategy로 나누어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1) 국제 제품 전략(Product Strategy) : E-LAND의 고급화와 현지화 전략
우선 E-LAND(E-LAND)하면 어떤 단어들을 떠오르는가? 의류, 중저가, 좋은 품질, 다양한 디자인, 심플한 디자인, 헌트, 브랜따노 등등 다양한 단어들이 떠오를 것이다. 국내의 소비자들은 아직도 E-LAND를 중저가의 괜찮은 품질의 캐쥬얼 옷으로 대부분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한마디로 고급브랜드의 이미지는 아니다. 현재 국내에서 이 부분을 개선하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으나 이것이 아직도 E-LAND의 국내 시장에서의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이다.
그러나 국내와는 달리 중국에서 E-LAND의 브랜드 이미지는 엄청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중국에서는 E-LAND가 고급 이미지로 포지셔닝(Positioning)되어 중국 소비자들에게 인식되고 있다. 국내에서의 중저가 이미지를 탈피하여 중국에서는 완전히 새로운 고급브랜드로 이미지를 재구축한 것이다. 이것이 곧 브랜드 이미지 리포지셔닝이다.
중국의 의류 시장규모는 2000년 당시 4,324억 위안(한화 약 69조)이며 베이징, 상하이, 홍콩 등 3개 도시가 대표적으로 의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가격별 의류 현황을 보면 고급의류가 10%, 중고가가 20%, 중가 40%, 저가 의류가 30%의 판매량을 나타내고 있으며 중고가 이상의 경우 수입브랜드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들 수입브랜드는 고급 이미지로 싼 가격을 무기로 한 중국산 브랜드와 차별화하여 포지셔닝하였다. 따라서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 E-LAND는 국내에서의 중저가 이미지로는 중국에서 성공을 하기가 쉽지 않다고 판단했다. 그리하여 고가의 브랜드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고급화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게 되었다. 중국에서 E-LAND는 ‘고급화’로 승부 한다. 과거와는 달리 중국 여성 소비자들도 ‘고급’, ‘명품’ 이러한 제품을 좋아하기 때문에, 우리 나라에 소위 명품이라고 인식되어 있는 샤넬이나 버버리를 우리 나라 소비자들이 느끼듯이 중국 내에서도 ‘한국’에서 생산한 옷은 명품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