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연세대학교 멘토링프로그램

 1  [평생교육] 연세대학교 멘토링프로그램-1
 2  [평생교육] 연세대학교 멘토링프로그램-2
 3  [평생교육] 연세대학교 멘토링프로그램-3
 4  [평생교육] 연세대학교 멘토링프로그램-4
 5  [평생교육] 연세대학교 멘토링프로그램-5
 6  [평생교육] 연세대학교 멘토링프로그램-6
 7  [평생교육] 연세대학교 멘토링프로그램-7
 8  [평생교육] 연세대학교 멘토링프로그램-8
 9  [평생교육] 연세대학교 멘토링프로그램-9
 10  [평생교육] 연세대학교 멘토링프로그램-10
 11  [평생교육] 연세대학교 멘토링프로그램-11
 12  [평생교육] 연세대학교 멘토링프로그램-12
 13  [평생교육] 연세대학교 멘토링프로그램-13
 14  [평생교육] 연세대학교 멘토링프로그램-14
 15  [평생교육] 연세대학교 멘토링프로그램-15
 16  [평생교육] 연세대학교 멘토링프로그램-16
 17  [평생교육] 연세대학교 멘토링프로그램-17
 18  [평생교육] 연세대학교 멘토링프로그램-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평생교육] 연세대학교 멘토링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 우리가 추구하는 연세인의 가치, 멘토링의 정의, 왜 멘토링을 해야 하고, 어떤 요소가 필요한가?(아이디어와 가치)

II. 본 론
1.시행프로그램
A. 지
국내외 사례분석
현재 연세대학교의 "지"와 연관된 멘토링 프로그램
우리가 제시하는 "지" 연관된 멘토링 프로그램
B. 덕
국내외 사례분석
현재 연세대학교의 "덕"와 연관된 멘토링 프로그램
우리가 제시하는 "덕" 연관된 멘토링 프로그램
C. 체
국내외 사례분석
현재 연세대학교의 "체"와 연관된 멘토링 프로그램
우리가 제시하는 "체" 연관된 멘토링 프로그램

2. 어떻게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할 것인가?
- 감성적 에너지 사용/결단력

III. 결론
- 멘토링 프로그램 시행 후 예상되는 연세대학교, 연세인의 모습과 우리 연구의 부족한 부분과 발생 가능한 문제점
본문내용
I. 서 론
우리 팀에서는 우리 나라가 세계 초일류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훌륭한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최근 우리나라 대학교육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 나라 지도자를 양성하는 우리 대학교의 교육시스템을 혁신하여 국가와 민족을 대표하는 훌륭한 인재를 양성하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우리 팀에서는 오랜 토론 끝에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 지, 덕, 체를 생각하였으며, 이는 예전부터 우리 나라에서 지도자가 갖추어야 하는 덕목으로 인식되어 온 것이다. 삼국시대의 화랑이 지, 덕, 체를 갖추기 위해서 노력하였으며, 현재 우리 나라 군대에서도 지, 덕, 체를 갖춘 인재를 양성하자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 나타나는 지도층 인사들의 각종 비리 사건을 보면 우리 나라 지도자들이 지, 덕, 체를 갖추었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또한, 현재 시행되는 정규 교육도 지 부분에 중점을 두어서 진행되고 있다. 사회 지도자의 노블레스 오블리제를 함양하기 위해서는 덕에 대한 교육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정력적으로 국민을 이끌고 나가기 위해서는 또한 강인한 체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렇다면, 지, 덕, 체를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교육을 어떻게 개혁해야 하는가? 덕과 체를 양성하는 과목을 반드시 수강하도록 정규 수업 과정을 개편하는 방법, 입학 기준 자체를 덕과 체도 갖춘 인재를 선발하는 방법으로 바꾸는 방법 등 지, 덕, 체를 갖춘 인재를 키우기 위한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우리는 그 중에서도 지도자로서의 경험을 쌓고 있는 교수님, 졸업한 선배, 재학 중인 선배와 후배들간의 멘토링 시스템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하였다. 왜냐하면, 2만 명에 이르는 방대한 연세대학교 학생의 수, 부족한 대학 재정 등 현실적인 여건을 감안해 볼 때 다른 방법들은 중/장기적인 계획을 바탕으로 천천히 실행해 가야 하지만, 멘토링 시스템은 상대적으로 작은 예산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멘토링 시스템의 효과는 멘토링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외국 유수 대학이나 국내 기업의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멘토링의 멘토는 그리스신화에서 오디세우스가 트로이로 가면서 자신의 아들 다마스커스를 맡긴 선생의 이름이다. 그의 이름이 조직관련 부분에서 '멘토멘티'로 쓰이게 된 것인데, 일반적으로 회사와 같은 조직에 신입사원이 들어오면 기존의 선배사원이 멘토가 되서 신입사원을 멘티로 두고 회사의 업무 및 분위기 등 전반적인 회사 생활에 대해 가르치게 된다. 그 관계가 자연적으로 형성되는 경우도 있고, 강제적으로 형성되는 경우도 있는데 가르치는 것이 일반적인 사제관계가 아니고 적응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상담 같은 걸 해주고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것을 말한다. 결과적으로, 사제관계와 상담(컨설팅)의 복합적 의미의 행위를 해주는 걸 멘토링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멘토링 시스템을 연세대학교에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가치가 우리 구성원 간에 공유되어야 하고, 또한 구체적으로 어떠한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