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의 기획전략목표시장

 1  상품의 기획전략목표시장-1
 2  상품의 기획전략목표시장-2
 3  상품의 기획전략목표시장-3
 4  상품의 기획전략목표시장-4
 5  상품의 기획전략목표시장-5
 6  상품의 기획전략목표시장-6
 7  상품의 기획전략목표시장-7
 8  상품의 기획전략목표시장-8
 9  상품의 기획전략목표시장-9
 10  상품의 기획전략목표시장-10
 11  상품의 기획전략목표시장-11
 12  상품의 기획전략목표시장-12
 13  상품의 기획전략목표시장-13
 14  상품의 기획전략목표시장-14
 15  상품의 기획전략목표시장-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상품의 기획전략목표시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상품의 기획
상품기획의 의의
(1) 상품화 계획, 제품기획, 머천다이징, 프로덕트, 플래닝이라고도 한다. 텍스타일이나 어패럴의 메이커에 있어서 판매촉진생산판매 부분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상품 라인의 구성과 생산의 계획을 세우는 일.
(2) 유통업(도매업 및 소매업)에 있어서 메이커 단계와 같이 판매촉진, 판매부분과 연계를 유지하며서 주로 물품갖추는 계획을 세우는 일。
상품기획서
출시 예정 상품에 대해 소비자의 수요, 경쟁사 분석 등을 예측하여 작성 제출하는 문서다.
최근 상품 기획을 통한 경쟁력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상품 기획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제조업과 유통업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소비자의 수요, 경쟁사 분석, 등을 예측하여 상품을 기획하게 된다.
특히 신제품 개발 기획은 제품을 개발하는 기간과 출시하는 시기가 관건이므로, 출시 시가를 결정할 수 있는 시장조사 분석 결과가 특히 중요하다.
작성팁
상품을 관리(상품 기획)를 머천다이징이라고 한다.
개인이 생각하는 의견과 함께 기획의 필요성을 확실하게 강조하도록 한다.
상품기획요소
1. 낮은 상품비용 - 상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상품의 가격보다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해 줄 수 있는가? 같은 가치를 전달한다면 상품의 비용을 얼나마 낮출 수 있는가?
2. 낮은 개발비용 - 해당 상품의 판매로 인한 예상 이익이 상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비용을 상쇄할 수 있는가? 즉 수익성이 있는가? 또는 예상되는 이익안에서 얼마나 개발 비용을 낮출 수 있는가?
3. 기능과 기술 - 기업내부에 또는 가용한 외부자원을 통해 제공할 수 있는 기능과 성능은 무엇인가? 또 이를 위한 기술적인 요소는 무엇이며 활용가능한가?
4. 품질과 신뢰도 - 예상되는 상품의 품질은 어떠하며 시장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상품/서비스인가?
5. 유연성 - 상품이나 서비스의 개발과 공급은 얼마나 유연한가? 지속적으로 시장의 요구에 변화해나갈 수 있는가?
6. 시기적 적절성 - 상품을 개발하거나 혹은 개발된 상품을 시장에 내놓기에 적절한 시점인가?
7. 다른 마케팅 요소들과의 통합성 - 전체적인 브랜드 정체성이나 기업의 브랜드 전략과 통합될 수 있는가?
등등의 요소들이 있습니다. 또한 상품의 종류나 시장의 형태, 상황등에 따라 더 다양한 요소들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