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

 1  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1
 2  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2
 3  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3
 4  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4
 5  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5
 6  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6
 7  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7
 8  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8
 9  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9
 10  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10
 11  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11
 12  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12
 13  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13
 14  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14
 15  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15
 16  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16
 17  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17
 18  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18
 19  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19
 20  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내쉬는 어릴 때부터 책을 좋아하고 다른 아이들과 놀기 싫어하는 고독한 아이였다. 학교 선생님들도 그의 천재성을 알아보지 못하고 오히려 사회성이 부족한 지진아라고 생각했다. 내쉬는 자연히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어버린다. 이 점에서 그는 에디슨과 닮은 점이 많다. 열두 살 때부터 과학실험에 흥미를 느껴 자기 방에 틀어박혀 실험에 열중했다.
2) 소년시절.
- 내쉬는 13살에 고향의 블루필드 칼리지(대학예비과정정도)에 입학하여 수학, 과학, 화확 등을 주로 공부하였다. 특히 수학에 특출한 재능을 보였지만 친구들과는 여전히 어울리지 못했다. 그의 친구들은 그를 성격이 묘하고 괴팍하다고 생각했다. 내쉬는 17살때인 1945년 장학금을 받고 카네기 Institute of technology(오늘날 카네키-멜론 대학교)에 입학한다. 여기서 수학과 교수들이 그의 수학적 재능을 발견하고 수학을 전공하도록 권했다고 한다. 그는 카네기 대학 시절 이미 수학적 재능을 크게 발휘하기 시작한다. 전국적인 수학경시대회에서 두 차례 입상했다. 그러나 여전히 친구들은 그가 어린애 같은 행동을 하는 미성숙한 학생이라고 생각하고 그를 놀리고 그와 어울리지 않았다. 내쉬는 1948년(20세)에 수학학사 및 수학석사학위를 받았다. 그 후 하버드, 프린스턴, 시카고, 미시간 등 여러 일류 대학에서 입학허가를 받았다. 그는 하버드 진학을 희망했으니 집안 형편이 넉넉하지 못했기 때문에 학교 역사상 최고의 장학금을 제시한 프린스턴에 진학한다. 당시 프린스턴에는 알버트 아인슈타인을 비롯하여 폰 노이만(수학자이지만 경제학에도 큰 기여를 함), 노버트 의너 등 기라성 같은 수학자들이 있었다.
3) 대학시절.. ☜ 영화는 1940년대 프린스턴 대학의 입학식으로부터 시작된다.
- 다른 학생들과 달리 뭔가 이상해 보이는 내쉬의 모습이 보이면서... 역시나 말도 비꼬는 투의 직설적인.. 다른 사람들이 들으면 기분 나쁠만한 그런 말투의 소유자.. 하지만 그는 학교에서 제일 뛰어난 입학생에게 주는 장학금을 받고 들어온 뛰어난 학생이다. 내쉬는 수업을 전혀 듣지 않는다. 동료들이 논문을 발표하고 여러 활동을 보이지만 내쉬는 전혀 그런 모습을 보이지 못 한다. 다만 자신의 독창적인 방법으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내겠다고 미식 축구하는 학생들의 움직임, 비둘기들의 모이를 쫓아가는 움직임 등을 수학적으로 분석한다며 창문에 알 수 없는 기호들과 그림들만 늘어놓는다. 아무도 인정을 해주지 않지만 다만 한 친구 룸메이트 찰스만이 그를 인정해준다. 친구들이 뛰어난 활동을 해서 좋은 연구소에 자리를 얻게 될 때 그는 자신에게 좌절하지만 찰스는 그에게 힘을 실어준다.
어느 날 우연히 친구들과 금발 미녀를 두고 얘기를 하던 중, 가장 아름다운 금발 여자를 차지하기 위해 달려가는 남자들을 보면서 하나의 패턴을 발견한다. 그리고 아담 스미스의 경제이론이 틀렸다며 자신의 주장을 얘기하고 뛰쳐나가 논문을 써서 교수님께 보여주고 최고의 국방 연구소인 윌러 연구소에 들어가게 된다. 5년이 흐른 후 그는 여전히 뛰어난 활동을 보여주고 포츈 지에 실리기도 한다. 자신의 반려자가 될 아름다운 학생 엘리샤도 만나게 되고 암호 해독에 뛰어난 면을 인정받아서 기밀 임무에 가담하게 된다. 그가 30세가 되던 1958년에 그를 새 수학의 떠오르는 별이라고 포춘지는 대서특필하기에 이르렀지만, 이 순간 그는 정신분열증이라는 정신의 암에 걸려 30년 동안 어둠 속에서 헤매야 했다. 수학을 포기하고 수비학과 종교적 예언에 빠진 그는 망상에 사로잡힌 채 자신이 다니던 프린스턴 대학의 파인홀을 배회하는 등 슬픈 유령 같은 존재가 되고 말았다. 그러나 내쉬는 1990년 무렵 기적적으로 소생, 스물한 살 때 쓴 ‘게임이론’에 관한 논문으로 1994년 노벨경제학상을 받는다. 수학자가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것은 이례적인 일이었다. 죽음과 같은 분열의 손아귀에서 빠져나와 당당히 일어선 수학의 천재다.
30여 년 동안 정신분열증에 시달리던 그가 젊은 시절의 업적을 인정받아 1994년 노벨 경제학상을 타기까지 그를 지탱해준 건 그의 아내 엘리샤였다. 모든 사태를 수학 공식으로만 읽으려 했던 그는 노벨상 시상식장에서 어떤 `한 사람`으로 인해, 삶에는 논리와 이성으로는 접근할 수 없는 영역이 있음을 깨달을 수 있었다고 고백한다.
실제 삶 Vs 영화 속 삶
1) 존 내쉬는 윌러 연구소에 가지 않았다.
- 내쉬가 국가기관의 임무를 수행했던 곳도 윌러 연구소가 아니라 샌타모니카에 자리한 랜드 코퍼레이션 이었다. 랜드 코퍼레이션은 미국의 최고 수학자와 물리학자들이 실전에 활용 가능한 핵전쟁과 게임 이론을 연구하던 곳이다. 내쉬는 50년부터 54년까지 일했다. 영화에서는 존 내쉬가 MIT까지 이르는 과정이 비교적 순탄한 것으로 그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고난의 연속이었다. 존 내쉬가 프린스턴에 간 이유는 하버드에서 받아주기 않았기 때문이고, MIT에 간 것도 프린스턴 수학과 교수 임용이 거부되었기 때문이다. 그의 재능은 인정했지만, 성격 때문에 탈락된 것이다. 수학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필즈 메달을 받지 못한 것도 평생 상처로 남았다. 내쉬가 랜드 코퍼레이션에서 밀려난 이유는, 동성애 때문이었다. 영화에는 일체 등장하지 않지만, 내쉬는 잘 알려진 양성애자였다. 수학과의 동료나 후배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었고, 공공장소에서의 외설죄로 체포된 뒤 랜드에서 쫓겨난다. 당시에는 ‘동성애자는 기밀을 취급할 수 없다’란 원칙이 있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게임이론: 전략과 정보의 경제학, 김영세, 박영사
전략과 정보: 게임이론적 접근, 김영세, 박영사
미시경제학, 최정표, 형설출판사
게임이론의 이해, 박주현, 해남출판사
게임이론 길라잡이, 2002.9, 신성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