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건축주택 공공시설

 1  하이브리드 건축주택 공공시설-1
 2  하이브리드 건축주택 공공시설-2
 3  하이브리드 건축주택 공공시설-3
 4  하이브리드 건축주택 공공시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하이브리드 건축주택 공공시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원래 이질적인 요소가 서로 섞인 것으로 이종(異種), 혼합, 혼성, 혼혈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보다 넓은 의미로는 이종을 결합, 부가가치를 높인 새로운 무엇인가(시장이나 영역 등)를 창조하는 통합 코드로 인식되고 있다. 휴대폰에 전화통화 기능과는 전혀 관련성이 없어 보이는 카메라, MP3 기능 등을 섞어 휴대폰 가치를 올리는 것과 같은 이치다. 또한 다양성과 다원성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다양성과 다원성이라는 기초 위에서 반대 의견을 포함한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포용, 통합하는 하이브리드적 접근방식이 정치·사회적 통합 코드로 최근 관심을 모으고 있다.
2. 하이브리드의 등장배경
앞으로 몇 십 년 안에 인류는 화석연료 의존에서 탈피해야 하는 숙명적 상황에 놓이게 된다. 화석연료로 사용돼 왔던 자연 자원이 고갈되고 있는 점도 그 이유이지만, 지구온난화로 인한 인류의 재앙을 막기 위해서도 화석연료를 벗어나는 게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전 세계는 빠르게 ‘녹색성장’의 시대를 향해 나가고 있다. 특히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향후 닥쳐올 녹색사회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무한경쟁에 속속 뛰어들고 있다.
한때 유전지대를 찾아 전 세계를 찾아 헤매던 선진국들이 이제는 미래의 핵심 성장 동력인 저탄소 녹색산업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런 움직임 속에 태양에너지와 풍력 등 재생 가능한 자연 에너지 산업의 규모도 점차 커지고 있다.
특히 우주의 태양은 신재생 청정에너지 가운데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에너지 자원이다. 인류는 거대한 집광판을 대기권 밖으로 쏘아 올려 지구궤도를 돌며 에너지를 모아 지구로 보내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이는 향후 10년 안에 현실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풍력이나 태양 에너지를 저장하는 기술도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자연에너지를 거대한 배터리에 저장한 뒤 이를 필요한 곳에 수급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이 선진국에서 연구·개발되고 있다.
3. 하이브리드와 건축..
과거로 거슬러 가보면 우리나라의 한옥건축물 또한 그 자체가 하이브리드였다. 확장성 있게 늘리고 줄여서 칸칸으로 구성, 용도에 따라 ‘루, 전, 각, 대, 정, 관’... 등등을 써 붙였다.
그 이후 20세기 문명을 보면 전무후무한 석유의 문명이었다. 그 화력으로 도시, 건축 외 모든 분야, 모든 면을 이끌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하지만 이젠 그게 안된다고 한다. 자원의 고갈과 무제한 적인 사용,, 이 모든 것이 석유로 코팅 된 삶을 살아가는 지금의 모든 외형적, 내면적 아이템들이 변화를 맞이해야 한다는 의미인 것이다.
그 해답 중에서 우리가 지금 알아볼 건축에서의 하이브리와의 관계를 주택과 공공시설 측면에서 이야기 하겠다.
3.1. 하이브리드 건축과 주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