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학에서 전자회로의 필요성

 1  전기공학에서 전자회로의 필요성-1
 2  전기공학에서 전자회로의 필요성-2
 3  전기공학에서 전자회로의 필요성-3
 4  전기공학에서 전자회로의 필요성-4
 5  전기공학에서 전자회로의 필요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기공학에서 전자회로의 필요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 한경대학교는 1939년 3월 안성공립농업학교를 시작으로 71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국립대학교로 46개의 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46개의 학과들 중 가장 중요한 학과는 전기 공학과 이다. 최근 전기자동차, 로봇의 계발로 큰 전류와 직류전기를 다루는 학문인 전기학이 주목 받고 있다. 전기공학과는 전자공학과와는 다르게 미세한 전류가 아닌 큰 전류를 다루므로 더 많은 위험성을 가지고 있어 사람들이 꺼려하는 학과중 하나이기도 하다. 하지만 다른 학과들보다 취업률이 약 1.2배 높고 삼성, 한국전력 같은 대기업에 취직할 확률도 현저히 높다. 그리고 전기기사 자격증을 따게 된다면 철도, 전기공사, 각종 전기 공단에 취직할 수 있다. 청소년 실업률이 높아만 가고 있는 지금시점에서 이만한 학과는 없을 것이다.
2) 전자회로가 중요한 이유.
전자회로란 과목이 중요한 이유는 운동에서도 기본기가 필요하듯이 전기회로와 더불어 전기공학을 전공으로 한다면 기본 틀이 되는 과목이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저항, 콘덴서, 코일, 다이오드, 트렌지스터의 해석 같은 기본적인 것들을 배움으로써 제어, 계측, 반도체, 시스템, 전기 등 다양한 응용분야로 나아감에 따르는 어려움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반도체 제조에 있어 증폭기를 작게 해주는 MOSFET 같은 것을 배움으로 반도체기술의 최강인 대한민국에서 이공계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학문중 하나이기도 하다.
3) 타 대학과의 커리큘럼비교.
한경대학교에서 전자회로는 전공과목중 하나이다. 인하대학교 역시 전자회로는 전공과목중 하나로 지정되어있다. 그리고 한양대학교에서도 전자회로를 전공과목으로 지정하고 있다. 이처럼 타 대학에서도 전자회로란 과목을 전공과목으로 지정하고 반도체의 기본개념이나, 기본회로 응용, 디지털시스템의 설계 및 분석 등에서 필요한 기술 및 지식을 강의함으로써 다양한 응용분야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있다.
Ⅱ. 본 론
1) 바이어스(Bias)
바이어스란 원하는 동작을 얻기 위해서 pn접합에 공급되는 전위이다. 이런 전위는 공핍층의 폭을 제어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바이어스는 순방향(forward) 바이어스와 역방향(reverse) 바이어스 두 종류로 구분된다. 순방향으로 바이어스 된 pn접합은 공핍층의 폭이 최고가 되며 접합 저항이 최소, 접합 전류가 최대가 되는 특성을 갖는다. 그렇지만 역방향으로 바이어스된 pn접합은 공핍층의 폭이 최대가 되며 접합 저항이 최대, 접합 전류가 최소가 되는 특성을 가진다. Robret. T. Paynter, 『전자 회로 공학』, 최성재 옮김, 서울: 교우사, 2008, 15쪽
2) 증폭기
참고문헌

1. 국내 논저
Robret. T. Paynter, 『전자 회로 공학』, 최성재 옮김, 서울: 교우사, 2008,
백정덕, 『전자 회로 모음집』, 서울: 세화 2005,
2. 기타 자료
인하대학교, “교과과정”,
.
한양대학교, “교과과정”, .
키워드 단어
(증폭기, 임피던스, 공핍층, pn접합, 트랜지스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