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회로 전기공학과의 중요성과 전기회로의 개념

 1  전기회로 전기공학과의 중요성과 전기회로의 개념-1
 2  전기회로 전기공학과의 중요성과 전기회로의 개념-2
 3  전기회로 전기공학과의 중요성과 전기회로의 개념-3
 4  전기회로 전기공학과의 중요성과 전기회로의 개념-4
 5  전기회로 전기공학과의 중요성과 전기회로의 개념-5
 6  전기회로 전기공학과의 중요성과 전기회로의 개념-6
 7  전기회로 전기공학과의 중요성과 전기회로의 개념-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기회로 전기공학과의 중요성과 전기회로의 개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요즈음 현대인의 생활 속에서 공기, 물, 불 다음으로 중요하다고 여겨질 정도로 전기 없는 생활은 상상할 수도 없다. 전기밥솥으로 아침밥을 짓는 것부터 저녁에 조명을 켜는 것과 같이 사소한 행동에서부터 공장과 기업들이 사용하는 모든 설비들과 병원에서 사용하는 산소 호흡기 등 중요한 영역까지 전기는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자연재해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은 지역에서 가장 먼저 복구를 하는 것도 전기로써 만일 전기가 없다면 지금의 거의 모든 산업들은 붕괴되는 것은 물론이고 기본 생활부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고 그로 인해서 국가적으로 중대한 문제로서 거론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영역의 약방의 감초와도 같은 전기공학은 없어서는 안 될 학과입니다.
2) 전기공학과에서 전기회로의 중요성
회로이론은 전기, 전자 통신 계열의 학생들에게 기초가 되는 학문일 뿐만이 아니라 실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필수 과목이다. 원용규,『회로이론』, 태영문화사, 2009, p. 3.
전기 회로는 전기를 사용하는 곳이라면 어느 곳에서나 쓰이는 것으로 전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회로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한다. 무심코 그냥 회로를 다루다가 잘못 만들어진 회로는 전기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효율성을 떨어뜨릴 뿐만이 아니라 누전으로 인한 화재 등의 각종 안전사고를 유발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3) 타 학교와의 커리큘럼 비교
우리 과는 전기회로Ⅰ이 2학년 1학기에, 전기회로Ⅱ가 2학기에 각 3학점씩 각각 전공 선택과 전공 필수로 배우게 된다. 공주대학교의 전기 공학과(2009년 기준)에서는 전기회로는 배우지 않지만 2학년 1학기에 회로이론Ⅰ과 전자회로Ⅰ을, 2학기에는 회로이론Ⅱ과 전자회로Ⅱ를 모두 3학점씩 전공 필수로 배운다. 한밭대학교의 전기공학과 또한 전기회로는 배우지 않고 공주대와 같은 구성으로 배우게 된다.
Ⅱ. 본론
1) 전기회로의 기초
전지, 스위치, 전구 등을 도선으로 연결해서 스위치를 누르면 전구에 불이 켜진다. 이와 같이 전류가 흐르는 통로를 전기회로 또는 회로라고 한다. 선광엘티아이(주), “전기회로의 기초부터 알아보자!”, 2009. 4. 10 ,
참고문헌

1. 국내논저
원용규, 『회로이론』, 태영문화사, 2009.
김종오 외, 『알기쉬운 회로이론』, 복두, 2006.
2. 기타자료
[p. 1]국립공주대학교 전기공학전공, “교육과정”, 2010. 5. 23.
.
[p. 1]한밭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육과정소개”, 2010. 5. 23.
.
[pp. 1~2]선광엘티아이(주), “:D”, 2010. 5. 24.
.
[pp. 3~4](저자 모름)“기초전기회로”, 2010. 5. 24.
.
[p. 2]네이버 백과사전, “테스터”. 2010. 5 24.
.
키워드 - 전기회로, 회로 시험기, 직류, 교류, 저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