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게임중독의 실태와 해결 우리나라 게임중독의 실태와 해결

 1  우리나라 게임중독의 실태와 해결 우리나라 게임중독의 실태와 해결-1
 2  우리나라 게임중독의 실태와 해결 우리나라 게임중독의 실태와 해결-2
 3  우리나라 게임중독의 실태와 해결 우리나라 게임중독의 실태와 해결-3
 4  우리나라 게임중독의 실태와 해결 우리나라 게임중독의 실태와 해결-4
 5  우리나라 게임중독의 실태와 해결 우리나라 게임중독의 실태와 해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나라 게임중독의 실태와 해결 우리나라 게임중독의 실태와 해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004년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실시한 인터넷 중독 실태 조사에 의하면 응답한 청소년 중 20.3%가 중독 성향을 나타냈으며 게임에 관한 질문에는 41.2%가 온라인 게임의 현실화 욕구를 느낀 적이 있다고 답했고 48.8%는 게임세계에 소속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흥원의 인터넷 중독 예방 상담센터(3660~2580)에서 2002년부터 2004년까지 상담한 자료를 보면 게임중독 관련 상담이 약 53%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초ㆍ중ㆍ고교생이 전체 상담 중 약 93%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본론
게임 중독의 원인
① 현실의 자기 외에 온라인 게임에는 그 온라인 세상에서의 자기가 또 하나 존재한다.
자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사회적 자아이고, 둘째는 내면적 자아이다. 첫 번째 사회적 자아는 다른 사회 구성원들과 사회적 교류를 이루기 위하여 본능보다는 사회적인 규범과 예의범절을 따르는 경우가 많고, 두 번째의 내면적 자아는 자신의 본능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평소에는 매우 얌전하고 조용한 사람인데, 인터넷 상에서 만날 때는 그런 모습과는 달리 적극적이고 저돌적인 태도를 보이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은 물리적, 공간적인 차이 때문에 실명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익명적인 특성을 보장해 주므로 보다 자유롭게 자신의 내면을 드러낼 수 있게 된다.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게 되는데, 개인차는 조금씩 있겠지만 아직 뚜렷한 자아관을 형성하지 못한 청소년들이라면 그 두 자기를 잘 분리시키지 못해 가치혼란에 빠지기 쉽다.
②학교현실에서의 획일적 잣대에 의해서가 아닌 또 다른 세계에서의 대체적 자아실현을 위한 도구로써 아이들은 인터넷게임을 한다.
성적이라는 잣대로 거의 모든 것을 평가하는 학교라는 현실보다 자신이 투자하는 매우 흥미로운 클릭 몇 번에 기사니 영주니 하는 지위가 높아지고 꿈이 이루어지는 인터넷현실이 더 맘에 들어 한다. 그 인터넷 세상은 아이들로 하여금 또 다른 자아실현의 장으로 보고 그 매력에 빠져들게 한다. 그것이 바로 중독성을 첨가시켜 게임의 주가를 더 올리고자하는 상인들의 의도라는 짐작도 있다.
③ 심심할 때 자유롭게 놀러갈 곳 즉 아이들만의 자유로운 놀이공간이 없다.
한국사회에서 가장 애호되는 놀이문화중 하나인 노래방의 예를 들어보자. 이것도 요즘 많이 좋아져서 청소년 출입 가능업소들이 늘어나긴 하지만 아이들은 아무 노래방이나 막 들어갈 수 없고 그 가능업소라는 곳을 찾아가는 수고를 한 번 더 해야 한다는 사실에 일단 주춤할 것이다. 그 일반적이라는 노래방 말고는 또 갈 만한 곳은 거의 없다. 이러한 놀이문화의 부재가 아이들을 규제도 없고 비용도 적게 들고 게다가 재미까지 있는 인터넷 게임세상으로 데려오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