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전통적인 설계 Process와 현재의 것의 비교

 1  과거 전통적인 설계 Process와 현재의 것의 비교-1
 2  과거 전통적인 설계 Process와 현재의 것의 비교-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거 전통적인 설계 Process와 현재의 것의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건축설계프로세스는 건축주 혹은 이용자가 제시하는 일체의 설계조건에 관한 사항, 프로젝트에 관련된 일체의 사회적, 법률적, 환경적 여러 문제에 관한 사항, 그리고 건축가 혹은 건축설계가가 제시하는 일체의 창작의도에 관한 사항들을 수집, 조사하고 분석해서 문제를 파악함은 물론이거니와 그 결과를 설계에 반영시킴으로써 훌륭한 작품을 만들어내게 하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따라서 건축기획을 원만히 수행해내기 위해서는 건축주 혹은 이용자와 건축가 혹은 건축설계가가 필요한 모든 문제에 대해서 충분한 협의와 조정을 거침으로써 환전한 이해와 합의가 성립되어야 한다.
2. 현대와 과거의 건축체계의 비교
16세기 르네상스 이후 서양 제국주의 진출은 다양한 건축물을 창출하였다. 특히 산업혁명 이후 건축의 다양성이 증진되어 여러 용도의 건물이 만들어졌다. 유럽에 속한 각 나라는 고유한 집의 형태를 유지 하고 있다. 이러한 각각의 특징들이 일찍부터 이루어진 교류 때문에 서로에 영향을 미쳐 다양한 교류가 있어왔다. 유럽에 속한 각 나라는 고유한 집의 형태를 유지 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다른 모습으로 발전한다. 우리 건축의 모습은 매우 단순하다. 우선 산업의 단순화는 다양한 건축의 발전을 저해한다. 우리 경제가 농업을 기반으로 한 곳이었기 때문에 다양한 건축물이 발전되지 못하였다.
건축을 하기 위해서는 도면이 필요하다. 그것은 건축의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함이다. 도면을 그리는 내용과 방법은 두 가지 원인에 의해 달라진다.
첫 번째, 짓고자 하는 건축물의 성격과 난이도 이다. 사물이 복잡할수록 그것을 표현하는데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평면의 형태로 끝나는 도형의 경우 한 장의 도면으로 모든 것이 표현된다. 정사각형의 경우는 투상도 하나만으로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있다. 그러나 입체가 복잡해지면 많은 도면을 그려야만 그 내용을 올바르게 그려낼 수 있다. 따라서 입체가 얼마나 복잡한가가 도면의 양과 정밀도를 결정한다. 그러나 아무리 복합한 구성이라 하더라도 다년간의 경험에 의하여 도면의 숙지가 가능하다. 이런 경우 도면의 중요성이 떨어지게 된다. 우리의 건축은 재료와 구조 방식이 한정되어 다년간의 경험으로 건물 전체를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한계 때문에 시공을 위한 도면의 발달이 되지 않았던 것이다.
두 번째, 사물을 인식하는 사고체계의 차이이다. 다양한 건물은 설계와 시공의 분리 및 도면의 성격과 질에 영향을 준다. 기존의 건물과 전혀 다른 성격의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새로운 설명이 필요하다. 공장과 학교가 다르고 극장과 경기장이 다르다. 따라서 다양한 건축은 다양한 기법의 시공이 요구되어 설계와 시공의 분리를 가져온다. 이렇게 전문 분야로 분리되면 서로간의 대화의 매개물이 필요하다. 설계자와 시공자간의 대화의 매개물은 다름 아닌 도면이다. 따라서 설계와 시공의 분리는 도면 발전을 필연적으로 수반하게 된다. 설계와 시공이라는 서로 다른 분야가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 작업을 하게 됨에 따라 보다 의사전달을 위한 정밀한 도면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특징
그림
과거
기원과 그 시대 특유의 건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