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통신 프로토콜

 1  실시간 통신 프로토콜-1
 2  실시간 통신 프로토콜-2
 3  실시간 통신 프로토콜-3
 4  실시간 통신 프로토콜-4
 5  실시간 통신 프로토콜-5
 6  실시간 통신 프로토콜-6
 7  실시간 통신 프로토콜-7
 8  실시간 통신 프로토콜-8
 9  실시간 통신 프로토콜-9
 10  실시간 통신 프로토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시간 통신 프로토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TP(Real-time Transport Protocol)는 종단간의 네트워크상에서 음성이나, 영상 또는 시뮬레이션 데이터 등 실시간 전송이 필요한 응용에 대하여 편리한 전송기능을 제공하는 프로토콜이다.
기존의 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는 신뢰성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실시간 전송은 불구하고, 일반적인 데이터 전송조차도 느린 속도를 갖는다.
반면, UDP (User Datagram Protocol)는 실시간 전송은 가능하지만 비신뢰적이다. 이러한 이유로 조금은 비신뢰적이지만, 실시간 전송을 가능케 할 수 있는 RTP가 등장하게 되었다.
RTP는 UDP와 IP 멀티캐스트 상에서 오디오와 비디오 데이터의 실시간 전송을 제공한다.
또한, 다중 참여 멀티미디어 회의의 필요성에 의해 고안되었기 때문에 RTP를 사용하는 특정 응용 프로그램이 존재하지 않는다.
RTP는 멀티캐스트 또는 유니캐스트 상에서 음성, 화상, 또는 모의 데이터와 같은 실시간 데이터를 전송하는 응용에 적합한 단대 단 트랜스포트 기능을 제공한다.
그러나 RTP는 자원 예약에 대한 내용은 다루지는 않으며, 특히 적시 데이터 전송(timely delivery), QoS 보장, 뒤바뀐 순서의 전송 방지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트랜스포트의 의미는 실시간 데이터의 특성에 중점을 두어 제정한 표준이라고 할 수 있다. RTP패킷은 UDP를 이용하여 전달된다.
RTP는 하위 전송 프로토콜의 안전성과 순차적인 전송 능력에 의존하기 때문에 패킷 전송의 보증이나 정해진 시간내에 확실하게 전송시키기 위한 메커니즘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실시간 데이터 전송시에 발생하는 패킷손실, 지터, 비순차 패킷 등은 RTP의 시퀀스 번호와 타임 스템프에 의해 재조립될 수 있다. RTP는 일반적으로 응용프로그램 수준에서 구현되며 UDP 패킷 안으로 캡슐화되어 LDP의 다중화 및 체크섬 기능을 이용한다.
RTP는 산업계의 광범위한 지지를 받고 있다. 넷스케이프는 자사의 LiveMedia 기술에 대한 기반을 RTP에 두고 있고, 마이크로소프트도 자사의 제품인 NetMeeting이 RTP를 지원한다.
< RTP 패킷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