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 레포트

 1  노인교육 레포트-1
 2  노인교육 레포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교육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평균수명 증가와 노인인구의 양적 증가로 인한 노인의 사회적 영향력 증대, 노인 인력자원의 활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가, 노인의 잠재력과 능력을 인정하는 사회의 오인에 대한 관점 변화, 노인의 자기계발에 대한 욕구 증가, 노인의 자립의식 증가 등으로 인하여 노인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노인이 지니고 있는 성향, 노인이 처한 상황적 요인, 그리고 노인교육과 관련된 제도적 요인 등에서 유래되는 다양한 장애요인으로 인하여 노인교육은 아직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노인교실의 대부분은 도시지역에 집중되어 있으며, 그 운영 면에서도 편차가 매우 크다. 도시지역 노인교실의 경우 교육생의 수가 많고 독자적 능력으로 재정을 확보하여 정기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는 반면, 농촌지역 노인교실의 대부분은 대한노인회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정부에 대한 재정의존도가 높고, 학생 수가 적을 뿐만 아니라 전문 강사의 부족, 짧은 수업기간과 횟수 등으로 인하여 도시지역에 비하여 교육의 질이 매우 낮은 실정이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대학들은 평생교육원의 일부 프로그램으로 노인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대학 차원에서는 노인교육을 위한 전면적인 개방노력이 미흡하고, 체계적인 노인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교육체제를 갖추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 대학이 노인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경우 세대 간 학습과 이해의 증진, 대학생과 노인 학습자 간 공동학습자로서의 역할교류, 노년기의 역할모델 제시, 지역사회와 유대관계 형성 등과 같은 긍정적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며, 노인의 경우에도 질 높은 노인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노인교실에서 실시하고 있는 노인교육의 내용은 크게 교양강의와 여가활동으로 나누어지는데, 대부분의 경우 교양강의보다는 취미, 오락 위주의 프로그램에 치중하고 있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노인교실 운영자의 비전문성, 전문 강사진 부족, 운영재원의 부족, 교육시설과 교재 등이 미흡한 교육환경, 교육프로그램과 교육방법의 전문성 결여, 지역사회 내 다른 노인교육기관과의 연계성 부족 등의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노인교실의 연합회는 산하 노인교실의 활동목적, 활동방향, 지도감독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종교단체의 노인교실연합회는 비교적 조직적인 활동을 하고 있으나, 대한노인회 산하 노인교실은 지역별 연합회 부설로 설치되어 있을 뿐 공식적인 연합회가 존재하지 않고, 실질적인 활동도 이루 어지지 않고 있어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노인교육의 발전 방향으로는
첫째, 국가에서 노인학교를 재정적, 행정적, 교육적으로 지원하여야 한다.
현재 지방자치단체별로 노인학교에 대한 재정적 지원이 서로 다르나, 대부분 부족한 실정이라 점차적으로 증액되고 혜택 범위도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제도적, 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노인학교가 노인복지법에만 근거를 두고 있는 현실에서 더 나아가 평생교육법과도 관련되므로 교육부의 평생교육국내 평생 학습 정책과 에서 노인교육 업무를 담당하여야 할 것이다. 현재 형식적으로 노인학교 설립을 신고만 하도록 되어 있으나 건전한 노인학교의 양성을 위하여 실질적인 지도, 감독 기능을 강화하여야 하겠다.
교육적 지원이란 전문 강사의 선정 및 지원, 통합된 교육과정, 노인학교교과서 및 교육교재의 개발 등에 대한 지원이다. 물론 현재 노인교육을 전담하는 담당 부서나 기관이 없으므로 관련전문기관을 선정하여 위탁하거나 교육부의 타 부서의 협조 및 지원을 받는 방안도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노인학교 운영자들도 지적하듯이 재정적 지원보다도 교육적 지원이 더 중요하고 실질적일 수도 있다.
둘째, 노인교육의 목표를 정립하고 이에 따른 체계적인 교육과정, 프로그램, 교재 등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노인교육을 운영하는 기관의 성격에 따라 노인교육의 목적이 서로 다르며,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등에서의 편차가 매우 크다. 따라서 전체 노인교육 기관에 공통으로 해당되는 노인교육에 대한 표준화된 목적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노인의 욕구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이의 실행에 필요한 교육교재를 개발하여 보급할 필요가 있다.
셋째, 노인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노인교육기관에 전문 인력의 채용을 의무화하여야 한다. 현재의 평생교육법에 의해 부여되는 평생교육사 자격증 부여에 따른 교육은 노인교육의 전문성은 매우 낮고, 이들에 대한 재교육 또한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노인교육 전문 인력의 이수과목이나 실습에 대한 규정을 상향조정하고, 이들의 전문성에 대한 공식적 평가에 근거하여 자격증을 수여하여야 한다. 그리고 노인교육기관의 전문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더욱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노인교육기관에서 반드시 노인교육 전문 인력을 채용하도록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
넷째, 지역사회 내의 노인교육기능을 수행하는 대학, 종교단체, 복지기관이나 단체, 노인교육 전문가 간의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대학의 경우 아직 노인교육에 대한 개발노력이 미흡하지만, 노인교육을 실시하는 데 가장 큰 자원을 지닌 기관이므로 앞으로 대학의 노인교육 참여를 조장해 나가야 한다. 그리고 지역사회 내의 종교단체, 복지기관 등의 노인교육기관이 지역노인교육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하거나,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상호정보 교환, 업무 조정, 공동훈련 프로그램 등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