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발달사]사회개량운동과 사회조사(빈곤조사)

 1  [사회복지발달사]사회개량운동과 사회조사(빈곤조사)-1
 2  [사회복지발달사]사회개량운동과 사회조사(빈곤조사)-2
 3  [사회복지발달사]사회개량운동과 사회조사(빈곤조사)-3
 4  [사회복지발달사]사회개량운동과 사회조사(빈곤조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발달사]사회개량운동과 사회조사(빈곤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회개량운동

2. 주택개량사업(housing reform)

3.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사업

4. 사회조사


본문내용
19세기 영국의 빈민구호에 영향을 준 3대 주요요인은 사회개량운동, 자선조직협회 그리고 사회조사다. 이와 같은 3개 부문의 발전은 박애주의와 인간성장에 깊게 공헌한 사람들의 주도적인 역할을 통해 이루어졌다.
1. 사회개량운동
1) 사회개량운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차티스트와 기독교 사회주의자, 노동조합운동.
․결사금지법 : 1799년과 1800년의 노동자들이 임금과 작업조건 개선을 위한 노동조합 결성을 엄격하게 규제한 법. 플레이스에 의해 1824년 폐기된다.
1830년대는 노동자들의 정치적인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한 연대로써 참정권 획득을 위해 노력한 시기. 백만 명 서명으로 의회에 참정권 요구 → 참정권 획득 실패 → 경제적인 상황들로 개선.
1844년 차티스트들은 로치데일에서 노동자 최초의 소유인 협동조합의 점포를 개장했다.
․오웬(Robert Owen): 19세기 사회사상가에 매우 중요한 인물. 뉴 라나크에서 방직공장을 가지고 있었던 박애주의자. 가난한 소년으로 출발하여 직물산업에서 제조업자로 크게 성공한 사람.
① 정당한 임금, 위생적인 작업환경들이 노동자들을 만족시키고 산업이윤을 창출한다는 신념 가진다.
좋은 산업공동체의 모형 개발: 정원과 위생시설, 운동장에 딸린 저렴한 값의 노동자 주택, 원가로 파는 협동조합상점, 노동자와 그들의 가족들을 위한 도서관과 레크레이션 시설을 갖춘다.
② 업무에 있어서 그 자신의 사적인 이익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독특한 능력을 발휘, 그 당시 많은 공장주들이 자기 본위의 이익에 빠져 있는 분위기에서 탈피하고자 했다.
⑴ 불결한 공장 주변에 집단적으로 거주하는 도제들의 질병과 폐해를 알게 되었다.
아동의 상태를 자세히 알고 있었던 오웬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것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뉴 라나크 공장은 500명의 아동들을 구빈원에서 데려온 5~8세의 연령이었다. 그는 어릴 때부터 공장에 들어가 장시간 일을 하는 것이 아동들에게 극히 유해하는 것을 확신.
⇒ 이와 같은 관행을 중지. 구빈원 아동과 10세미만의 아동채용 금지. 노동시간 12시간. 노동연령 12세로 늘림. 또한 아동의 야간학습 수업에 대해서 도움이 없다고 생각한다.
⑵ 가옥이나 도로에 개량 그리고 새로운 가족을 받아들이기 위한 새로운 주택건설, 공장 내부의 재배치, 신구기계의 교환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① 매일 도로의 청소와 오물의 회수를 위해 청소부를 고용, 강연과 설득으로 가정 내에서 청소의 습관을 몸에 배게 했다. 음식, 의복, 우유, 연료 생필품을 주민들에게 원가로 공급하는 가게 개설.
② 뉴 라나크 주민들이 지키지 않으면 안될 청결질서에 대하 규칙을 만듦.
③ 공장 안에서 좋은 행동을 장려하는 하나의 기묘한 장치마련 - 행실의 정도에 따라 점수를 매기는 제도(‘말로 하지 않는 감시’): 4가지색- 검정(不可), 청색(可도 아니고 不可도 아니다), 황색(可), 백색(우수) 판을 공장 노동자 자리에 제각기 달아놓고 전날 하루 각자의 행실을 알리도록 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