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복지]재가복지와 사례관리

 1  [재가복지]재가복지와 사례관리-1
 2  [재가복지]재가복지와 사례관리-2
 3  [재가복지]재가복지와 사례관리-3
 4  [재가복지]재가복지와 사례관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가복지]재가복지와 사례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재가복지에 있어서 사례관리의 필요성

2. 사례관리의 개념, 목적, 구성요소

3. 사례관리의 과정

4. 앞으로 과제들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재가복지에 있어서 사례관리의 필요성
사례관리는 서구, 특히 미국에서 발전해 온 것으로 탈시설화로 인한 지역사회내의 서비스의 조정의 필요성과 복지비용의 절감요구에 대한 대응방법으로 발전
복지서비스의 방향이 시설중심에서 지역사회중심으로 전환하면서 지역에 흩어져 있는 클라이언트와 대인적 서비스간의 연계와 조정이 절실하게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비용절감을 위해서는 복지대상자들이 가능한 독립적 생활을 유지하도록 적절한 서비스를 제때에 제공할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1) Moxley에 의하면, 미국에서 사례관리가 필요하게 된 이유
(1) 탈시설화의 영향
(2) 서비스 전달의 지방분권화
(3) 복합적 욕구를 지닌 인구의 증가
(4) 기존서비스의 단편성
(5) 사회적 지원체계와 사회적 망(social network)의 중요성 증가
(6) 비용억제의 필요성
2) 우리나라 재가노인복지에 있어서 사례관리의 필요성(김미혜, 1999: 89-91)
(1) 고령 노인인구의 증가
(2) 서비스 욕구의 복합성
(3) 서비스의 비접근성
(4) 비용의 효율성 요구
(5) 다양한 서비스개발과 확대요구
2. 사례관리의 개념, 목적, 구성요소
1) 사례관리의 개념
-Rothman은 사례관리를 노인이나 아동, 장애자들을 포함한 다양한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하나의 전략이며 방법이라고 정의하였다.
-Johnson & Rubin은 사례관리 접근방법의 기본원리를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를 복잡한 서비스 전달체계와 연계시켜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는 책임을 지는 것”이라고 정의 내린다.
-Barker는 사례관리를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위해 다양한 기관과 직원들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계획하고 수행하며 점검하는 일련의 절차로 정의하였다.
-Moxley는 사례관리를 복잡한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해 공식적, 비공식적 지원과 활동 망을 조직하고 조정하고 유지하는 것이라 정의하였다.
-O'conor는 사례관리의 정의를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제공을 위하여 지역자원을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조정하는 행정적, 관리적 특성과 개별사회사업에서 진보된 실천방법으로 전문적 관계 속에서 지속적 보호와 상담 및 치료를 제공하는 직접적인 개입의 특성을 지닌 것으로 보았다.
※ 사례관리와 개별사회사업과의 차이점 : 사례관리자는 실제적인 문제에 초점을 두고, 문제를 체계적으로 사정하고, 클라이언트를 지지하거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으려는 목적을 가지는 반면, 개별사회사업은 ‘특별한 관계’를 통해 클라이언트를 변화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김만두 편역, 1993, '효과적인 복지서비스를 위한 사례관리 실천론', Moxley, D. The Practice of Case Management, 서울: 홍익재
김미혜, 1999, '재가노인 사례관리 실천모형의 적용연구',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편, 재가노인복지서비스, 서울: 동인
황성철, 1995, '사례관리(Case Management)실천을 위한 모형개발과 한국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통권 27, pp. 275-3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