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교육연구 미국 글쓰기 교재 단원 전개 분석사례

 1  글쓰기 교육연구 미국 글쓰기 교재 단원 전개 분석사례-1
 2  글쓰기 교육연구 미국 글쓰기 교재 단원 전개 분석사례-2
 3  글쓰기 교육연구 미국 글쓰기 교재 단원 전개 분석사례-3
 4  글쓰기 교육연구 미국 글쓰기 교재 단원 전개 분석사례-4
 5  글쓰기 교육연구 미국 글쓰기 교재 단원 전개 분석사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글쓰기 교육연구 미국 글쓰기 교재 단원 전개 분석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국내 작문 교과서 ‘묘사하는 글쓰기’ 독립된 단원으로 구성하고 있지 않음
-> 교육부 고시에 따른 일률적인 구성이 갖는 한계 but 효율적인 교육일 수도 있음. 교재에서도 묘사만으로 구성된 글 거의 없고, 묘사(description)와 서사(narration)가 함께 글을 만들어낸다고 설명. 우리 교과서에서는 “작문의 이론>작문의 원리>작문의 내용 표현” 부분에서 묘사, 서사 등의 표현 방식을 간략히 설명하며, “작문의 실제>정보 전달을 위한 글쓰기”에서 묘사, 서사, 설명 등을 활용해서 정보 전달을 위한 글쓰기를 해보게끔 유도.
2. 흐름 이해하기
도입부에서 묘사를 활용하는 상황들을 바탕으로 묘사에 대한 이해를 돕고, 효과적인 묘사 쓰기에 대한 문제의식 이끌어냄
묘사 이해하기 부분에서는 잘 된 글을 보여주고, 거기에서 효과적인 묘사글 쓰기의 핵심 사항들을 끌어냄
연습문제(10.1)를 통해 묘사 글을 분석적으로 읽어냄으로써 역으로 좋은 묘사 글에 대해 학습할 수 있도록, 시각으로 치우칠 수 있는 감각 묘사를 오감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연습문제(10.2) 마련
묘사적인 단락글 쓰기에서는 각각 장소, 인물, 사물, 활동으로 구분하여 효과적인 글쓰기를 예문과 함께 익힌다. 또한 ‘주제문 쓰기’, ‘시간과 장소를 나타내는 단어 활용하기’ 등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글쓰기의 요령을 익힌다.
묘사적인 에세이 쓰기 부분에서는 앞에서 배운 것들을 토대로 에세이 쓰기가 가능함을 알려주는 한편, 묘사적 글쓰기만으로는 온전한 에세이를 구성할 수 없으며, 서사(설명)도 병행하여 좋은 에세이를 쓸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이 부분에서도 역시 좋은 예문으로 설명을 대신한다.
단원 마무리 부분에서는 간략하게 단원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고(CHAPTER REVIEW), 연습문제에서 해본 내용 발전시켜 직접 에세이를 써보며(WRITING ASSIGNMENT), 마지막으로 동료들과 돌려 읽으며 주요사항을 체크해 볼 수 있게(PARTICIPATING IN THE ACADEMIC COMMUNITY) 유도하고 있다.
3. 흥미로운 특징들
(1) 철저한 예문 위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