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이해교육중심 생각 찾기 논문 요약_210

 1  국어 이해교육중심 생각 찾기 논문 요약_210-1
 2  국어 이해교육중심 생각 찾기 논문 요약_210-2
 3  국어 이해교육중심 생각 찾기 논문 요약_210-3
 4  국어 이해교육중심 생각 찾기 논문 요약_210-4
 5  국어 이해교육중심 생각 찾기 논문 요약_210-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 이해교육중심 생각 찾기 논문 요약_210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심어는 글의 객관적이며 핵심적인 정보로, 텍스트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중심어를 찾는 것은 중심내용을 파악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그러나 현재 그에 대한 지도는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에서 중심어와 관련된 내용은 국민공통과정 10학년 중 6학년에 처음 나오며, 체계성과 위계성 없이 요약하기 활동 하나로만 제시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심어 찾기 지도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먼저 중심어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이 필요하다. 중심어란 텍스트에서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개념을 일컫는 단어이다. 중심어에는 두 가지 층위가 존재하는데, 하나는 텍스트 표면에 드러난 중심어이고 다른 하나는 객관적인 정보들을 통해 추상화되어 표현될 수 있는 중심어이다.
중심어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텍스트에 중심어가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는지 살펴야 한다. 중심어는 텍스트의 담화 대상과 그에 대한 서술이다. 이는 다양한 양상으로 텍스트에 표현되는데, 한 개의 대상에 서술이 하나 혹은 여러 개일 수 있으며 여러 개의 대상에 각 대상에 대한 서술이 있을 수 있다.
중심어 찾기 과정은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난다. 첫 번째는 텍스트 속 반복되는 단어를 찾고 그것이 중심어가 되는 경우이고, 두 번째는 반복되는 단어를 찾은 후 이를 상위어로 대치하는 과정이다. 첫 번째 방법인 반복되는 말 찾기에서는 여러 가지 반복의 형태에 유의해야 한다. 반복은 동일어의 반복, 유의어의 반복, 반의어의 반복으로 나타나고 특히 동일어의 반복은 단순 반복, 지시어, 비유어, 생략 등으로 나누어진다. 두 번째 방법인 상위어로 중심어 찾기는 텍스트 표면에 상위어가 제시되어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이 과정에서 불필요하거나 반복되는 내용의 삭제나 연속되는 명제를 상위의 개념으로 한정하는 명제로의 대치가 일어난다. 또 같은 범주에 드는 요소의 나열이 반복에 포함된다고 보고, 이를 찾는 활동은 반드시 상위어 찾기보다 선행해야 한다고 본다.
이상 중심어 찾기 방법에 대해 논한 것을 토대로 중심어 찾기 지도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중심어 찾기 지도 방향은 단어에서 구 수준으로, 1차적 중심어에서 2차적 중심어로, 단순한 구조에서 복잡한 구조로 나아가야 한다. 또 반복의 원리를 사용한 중심어 찾기 방법이 더 쉽고 반복과 상위어 두 가지를 함께 사용하여 중심어를 찾는 것이 더 어려우므로 전자에서 후자의 지도 단계로 나아간다. 중심어 찾기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살펴본 찾기 방법, 텍스트 수준, 텍스트 안에서 중심어의 위치 등을 잘 고려하여 지도 순서를 정해야 한다.
본 연구는 중심어 찾기 방법이라는 학습자 중심의 활동을 가시화 하고, 교수방법으로 체계화했다는데 그 의의를 두고 본 연구가 현장에 바로 적용되어 활용되어지기를 기대한다.
2.

조선희
사회의 변화에 따라 학교 교육도 지식교육에서 점차 지력교육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이 지력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읽기이다. 중심생각 찾기는 읽기를 좌우하고, 읽기는 학습의 성패를 결정하므로 중심생각 찾기 방법은 학생들이 학습 전반에 꼭 갖추어야 할 기능이며, 책략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aumann의 “중심내용 파악 책략 학습과제”의 9단계 모형을 응용하고 축소하여 학생들이 중심생각 찾기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있게 실행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중심생각 찾기 지도에 들어가기 전 반드시 구분해야 할 용어 중 하나가 중심생각과 화제이다. 화제는 담화의 제재를 말한다. 중심생각은 필자가 화제에 대해 설명하려는 가장 중요한 생각을 말한다. 중심생각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화제를 먼저 찾아내야 하고 그 화제에 대해 필자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진술해야 한다. 그러므로 중심생각을 찾기 위해서 교사는 학생에게 화제와 중심생각이 다르다는 것을 분명하게 알려줘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발견적 교수-학습과 협동적 교수-학습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수업 모형을 만든 후 동일한 텍스트와 프로그램으로 과정을 다르게 진행하여 결과를 산출하고 비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