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연구 특수교육연구방법론

 1  역사연구 특수교육연구방법론-1
 2  역사연구 특수교육연구방법론-2
 3  역사연구 특수교육연구방법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연구 특수교육연구방법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과거에 대한 사실을 발견하고 해석하며 의미를 부여하고, 더 나아가 미래에 전개될 현상을 역사에 비추어 예견하는 데 목적을 둔 연구.(유사 용어로는 비교 역사연구가 있음.) 자연과학연구와 상반되는 경향을 보임.
역사 연구
자연과학연구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사회현상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역사적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현대 사회과학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조사연구(survey research)는 대체로 현재적 시점의 사회현상에 대한 분석으로서, 연구자가 얻고자 하는 자료를 대상자로부터 직접 수집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그런데 이미 오래 전에 지나가 버린 사회현상(예, 조선시대의 성규범)에 대해 분석하고자 할 경우에는 조사연구를 시도할 수가 없다. 이 경우 연구자는 당대에 남겨진 여러 가지 기록물들(예, 고문서, 예술작품, 각종 통계치 등)을 면밀히 검토함으로써 해당 사회현상에 대한 분석을 시도할 수밖에 없다. 이처럼 역사적 자료를 사용해서 사회현상을 분석하는 연구방법을 역사 연구라고 부른다.
[네이버 지식백과] 역사연구 [historical research] (교육평가용어사전, 2004. 5. 31., 학지사)
일반적으로 과학이라고도 한다. 과거에는 자연현상이 재현가능하다는 특성에 따라, 자연과학은 실험이 가능하고, 정밀한 수리적 방법으로 현상들 사이에 함수관계를 확정할 수 있는 등 방법면에서도 특징이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사회과학에서도 같은 방법을 채택하려고 하여, 심리학·인류학·지리학 등에서는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경계가 분명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자연과학의 고유한 분야로는 크게 물리학·화학·생물학·천문학·지학이 있다. 그 중 지학은 지질학·지구물리학·지구화학·지리학 등으로 다시 분류된다.
이들 분과를 정리하기 위해 I.콩트 이래 독립과 의존, 단순과 복잡 사이의 관계로 배열하려는 제창도 있었지만, 자연현상의 일반적 원리를 다루는 분과와 개체들을 대상으로 하는 분과가 있는가 하면, 두 요소의 혼합된 분과도 있어서, 분과간의 직선적인 배열은 사실상 곤란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자연과학 [natural science,
◈ 교육 역사연구 - 교육과 관련된 역사자료를 수집하여 역사적 사실에 대하여 검증하고 분석하여 현재와 미래에 대한 역사를 전개하는 연구.
표 1 역사연구와 자연과학연구의 비교 및 분석
역사연구의 특징적 요소 및 연구 절차
- 질적 자료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질적 연구의 경향성을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