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 효도 예절의 사례

 1  도덕과 교육 효도 예절의 사례-1
 2  도덕과 교육 효도 예절의 사례-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덕과 교육 효도 예절의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외할머니와 손자의 정과 사랑을 그린 영화이다. 도시의 생활에 익숙하기만 한 7살짜리 ‘상우’는 집안이 어려워 강원도 시골의 외할머니댁에 맞겨진다. 재미없고 답답한 시골 속에서 상우는 말을 하지 못하는 할머니에게 반항하고 떼를 쓰지만, 할머니는 상우에게 사랑과 헌신을 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서로의 정이 싹트고 상우는 할머니에게 마음을 열어가게 되는 내용이다. 상우가 싫어하던 할머니에게 상우는 미안한 마음이 들고, 할머니의 사랑을 늦게 깨닫게 된 상우는 할머니의 사랑에 보답하고 할머니를 진심으로 대한다. 상우가 글을 모르는 할머니를 위해 그림엽서를 서로에게 보내는 방법을 할머니에게 가르쳐주고 보고 싶을 때 그림엽서를 보내면 할머니를 꼭 보러오겠다고 이야기하는 장면이 ‘효도’를 생각하게 하는 감동적인 장면이었다.
2) 신문기사 「김연아 - 부모님의 정성과 사랑을 금메달로서 보답」
기사 :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4036635
“가족 모두에게 감사드린다. 엄마는 나와 늘 함께 다니지만, 아빠는 처음으로 국제대회에 내 연기를 보러 오셨다. 부모님 앞에서 목표를 이뤄내 더욱 기쁘다.”
김연아가 2010 벤쿠버 올림픽에서 한국 피겨 사상 첫 금메달을 따고 난 뒤의 인터뷰 내용이다. 김연아 선수의 어머니인 박미희 씨는 김연아 선수에게 지극정성을 아끼지 않고 뒷바라지를 열심히 하는 엄마로 유명하다. 김연아 선수도 슬럼프를 겪고 좌절할 때도 많았고, 주위의 시선에 부담을 가졌지만 부모님의 격려와 응원이 있었기 때문에 일어설 수 있었고, 세계적인 성적으로 보답하게 하는 것을 ‘효도’라 생각했다.
3) 드라마 「천만번 사랑해」
아버지에 대한 사랑이 지극한 ‘고은님’은 아버지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다니던 학교를 휴학하고 일자리에 나선다. 비록 계모와 그의 딸(언니)에게 시달리지만, 아버지와 외할머니의 사랑으로 이겨낸다. 그러다 어느 날, 아버지가 급성간경화로 쓰러지게 되고, 간이식을 하는 길 밖에 없지만 가진 돈이 없어 애를 태운다. 아버지를 살리기 위해서라면 모든지 하겠다는 마음을 먹고, 결국 대리모 출산을 하여 받은 돈으로 아버지를 살리게 된다. (이하 내용 생략)
아버지를 위해서 자신이 몸과 마음을 희생하면서 무슨 일이든 하겠다는 마음과 그 실천이 효도의 맥락과 일치한다고 생각한다.
8. 예절
1) 신문기사 「천안함 희생자 추모 전국에 애도 물결」
기사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3246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