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엘리트 체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우리나라 엘리트 체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2  우리나라 엘리트 체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2
 3  우리나라 엘리트 체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3
 4  우리나라 엘리트 체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나라 엘리트 체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는 스포츠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박찬호, 박세리, 박지성 등과 같은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스타플레이어로부터 우리는 스포츠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이 상황에서 스포츠 선수는 사회구성원과 스포츠 사이의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하지만 스포츠는 지나친 경쟁을 강조함으로써 승리를 위해 희생을 강요받기도 한다. 때문에 스포츠선수들은 치열한 경쟁을 준비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소비하고, 그들만의 학습시간 또는 여가시간을 가지기 어렵다.
실제로 일류 스포츠 선수 한명을 배출하는 동안 수많은 중도탈락자가 발생하게 되고, 일류선수가 되었다고 할지라도 선수생활이 끝난 후에 안정적인 사회생활이 보장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의 선수들이 은퇴 후 현실과의 괴리로 인해 사회적 고립감과 좌절을 겪기도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엘리트 체육에 대한 문제점을 살펴보고 다른 국가와의 비교를 통해 해결방안을 마련하여 한국 스포츠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연구의 필요성이다.
1.2 연구문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엘리트 체육에 대해 알아보고, 다른 나라의 체육활동과 비교해 본다. 또한 우리나라 엘리트 체육의 문제점에 관해 집중조명하여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엘리트 체육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둘째, 엘리트 체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2. 이론적 배경
2.1 엘리트체육 개념 및 역사
우리나라 엘리트 체육의 역사를 살펴보면, 경제적 수준이 낮은 60년대와 70년대 초까지는 열악한 체육 시설 환경과 육성 정책 부족으로 인해 배고픔을 이기려는 소수의 인재만이 엘리트 체육에 참가해 한국체육의 발전에는 어두운 그림자도 있어왔다.
그러나 전두환 전 대통령 정권부터 본격적으로 육성된 스포츠 인재의 육성정책(엘리트 체육)은 86아시안게임, 88서울올림픽, 2002한일축구월드컵, 2002부산아시안게임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한국의 위상을 세계에 높여왔다. 한국을 세계 속의 한국으로 자리 매김 함에 있어서 어떤 분야보다도 크게 기여한 것이 한국의 엘리트체육이었다. 특히 2002한일축구월드컵은 IMF사태로 인해 한없이 위축됐던 한국인의 기상을 세계에 드높이며 한국을 국제 수준의 국가로 부각시켰다.
여기서 엘리트 체육이란 스포츠에 특별한 재능을 보이는 소수의 인재들에게 집중적으로 투자해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을 높이고자 하는 의도로 만들어진 정책으로 해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