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

 1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1
 2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2
 3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3
 4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4
 5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5
 6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6
 7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7
 8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8
 9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9
 10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10
 11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11
 12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12
 13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13
 14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14
 15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15
 16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16
 17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17
 18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18
 19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19
 20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
1. 운영관리의 개념 및 필요성
1)운영관리의 개념
운영관리의 개념 정의는 학자들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운영관리의 개념을 이소희(2005)는 운영관리의 차원보다는 경영관리 차원을 강조하고 있다.
즉 보육시설에서도 보육시설에서 경제서의 개념을 강조하여 교육의 핵심인 지식을 가지고 아동, 학부모, 보육교사, 보육시설장이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는 새로운 경영관리를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운영관리란 보육시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보육시설의 인적, 물적 자원을 체계적이며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모든 과장이라고 할 수 있다.
2)운영관리의 필요성
영유아 보육은 보육시설의 운영관리가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운영될 필요가 있다.
즉 영우아기의 발달적 특설에 따라 보육프로그램이 운영이 되며, 아동중심, 통합중심의 보육과장 이해, 건강, 영양, 안전, 가족 및 지역사회의 연계를 중요시하는 포괄적 보육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는 점에서 보육활동의 특수성을 이해하여야 한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부모와 사회가 기대하는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보육의 가치와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운영을 할 필요성이 있다.
보육 시설의 운영관리는 높은 보육 시설을 지원하여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수단으로 매우 필요하다.
2.운영관리의 원리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와 기대는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근거에 의해 유아교육기관을 운영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다음과 같은 내용은 유아교육기관 운영자들이 염두에 두어야 할 기본 원리들이다(임재택,2001).
(1) 타당성의 원리
모든 운영관리 활동이 그 설립목적에 비추어 올바르고 적합해야 함을 의미한다. 기관에서 바람직한 교육계획을 세우고 이를 달성해 나가는 모든 활동이 그에 알맞게 타당해야 한다.
(2) 민주성의 원리
모든 구성원들 간의 관계와 그 운영과정이 민주적이어야 한다. 운영과정에서 독단적인 편견을 배제하고, 교육계획에 있어서 모든 구성원의 광범위한 참여를 통하여 구성원의 의사를 반영하며, 결정된 내용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개인에게 권한이 집중되어 독단과 전횡으로 흐르는 것을 막아야 한다.
(3) 효율성의 원리
모든 운영관리 활동은 최소한의 노력과 경비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어야 한다. 그러나 기관운영의 효과가 단기간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므로 단순히 경제적인 효율보다는 장기간에 걸친 사회적인 효율을 고려하여야 한다.
(4) 적응성의 원리
운영관리는 해당 시설의 현실적인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즉, 시대적˙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신축적으로 적응해 나가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5) 안정성의 원리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 보호 활동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이 안전성의 원리는 적응성의 원리와 대응되는 것으로, 둘 중 어느 한편으로 치우치지 않는 균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변화를 수용하고 현실에 적응하는 한편, 우리의 전통과 올바른 철학과 가치관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안목을 키울 필요가 있다.
3. 운영관리의 영역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에 도움이 되는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운영관리의 영역을 9가지 범주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원아관리: 원아모집, 입학과 출석 관리, 반편성, 가정환경조사, 생활기록 등을 다룬다.
종사자 관리: 교직원의 채용 및 임용에 관한 사항, 교직원의 자격, 교직원의 업무 분담, 교직원의 훈련, 근무평정, 재직기간 및 퇴직에 관한 사항, 보수 및 근무여건에 관한 사항, 결근과 이직에 대한 대책, 교직원의 개인적인 활동과 전문적인 활동에 관한 사항 등을 다룬다.
교육활동과 보육활동 운영관리: 교육과 보육 과정의 운영, 보육계획 수립 및 운영, 행사 계획 및 운영, 원아관찰 및 기록, 유아의 교육과 보호 등에 관한 각종 서비스 활동사항이 포함된다.
시설˙설비관리: 건물, 교실, 놀이터, 시설˙설비의 관리, 주변 환경 관리, 안전관리, 시설˙설비의 구입, 수리, 유지 및 관리 등이 포함된다.
교재˙교구관리: 교재˙교구의 구입 및 관리, 환경 구성 및 관리, 흥미영역의 구성 및 관리, 시청각교재 등이 포함된다.
재정관리: 보육료의 수납, 보조금, 전입금, 기부금, 차입금, 이월금, 시설비, 교구비, 인건비 등이 포함된다.
사무관리: 사무분장과 사무처리 조직, 사무표준화, 법정서류 관리, 보고서류, 기록서류, 통신, 문서처리 등이 포함된다.
부모와의 관계: 가정통신, 부모회 조직 및 운영, 부모교육, 부모상담, 부모참관 등이 포함된다.
지역사회와의 교류: 지역환경 관리, 지역사회 기관 및 단체, 관련 행정기관, 유치원 연합회, 보육시설연합회, 학회 및 연구소 등과의 관계, 언론기관과의 관계, 방문자 및 참관자 관리, 자원봉사자 관리 등이 포함된다.
4. 운영관리의 과정
운영관리의 과정은 활동이 시작되는 단계에서 끝나는 단계까지의 전 과정으로서 의사결정, 계획, 조직, 의사전달, 영향, 조정, 평가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김주건, 1997;이영자 외, 1997). 이 단계들은 개별적인 요소가 아닌 유기적인 순환과정을 거치는 통합적인 요소들이다. 각각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의사결정(decision making): 운영과정의 첫 단계로 운영 목표나 정책을 세우는 일을 결정하는 것이다. 적기에 합리적인 결정 여부가 과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계획(planning): 여러 가지 조건과 의견을 모아서 목적, 목표를 유효하게 수행할 계획을 세우는 일로서 절차와 방법을 합리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준비과정이다.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외부환경과 유아교육기관의 여건 분석, 교육목표 및 운영목표 설정, 운영방침 설정, 활동계획의 작성, 목표와 계획에 대한 평가 등이다.
조직(organizing): 조직은 인적˙물적 요소를 정비하고 활동들을 연결시킴으로써 모든 독립적인 부분들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효과적으로 성취하도록 하는 것이다.
의사교환(communication): 의사교환은 서로에 대한 이해를 도우며 경청, 설명, 정보교환, 의사소통, 기술적인 정보사용이 포함된다. 인간관계 의사소통 기술은 운영자에게 필수적이다. 운영자는 직원의 성취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며 강점과 약점에 관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향(influencing): 영향은 지휘, 설득, 지시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을 말한다. 이는 자발적이고 자율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정(cordinating): 운영관리에 관여되는 여러 가지 측면, 즉 조직, 인사, 재정, 시설, 사무, 교육활동 등이 기관의 목표 달성에 최적의 상태가 되도록 조화시키는 것이다. 보육시설에서는 교직원 상호간의 접촉을 통해 갈등을 해소해 나가도록 하며, 직원회의 등을 통해 조화를 꾀하면서 최대한의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평가(evaluating): 계획한 과업이 실천된 과정과 성과를 분석하고 검토하여 합리성과 효율성을 측정하는 것이다. 이는 각 단계의 전후와 중간에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평가의 단계는 평가의 관점을 설정하고 자료를 수집하며 평가의 실시 및 결과 처리를 하고 그 결과를 활용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의사결정→계획→조직→의사교환→조정→평가
↑송환효과(feed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