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평가의 이해

 1  보육평가의 이해-1
 2  보육평가의 이해-2
 3  보육평가의 이해-3
 4  보육평가의 이해-4
 5  보육평가의 이해-5
 6  보육평가의 이해-6
 7  보육평가의 이해-7
 8  보육평가의 이해-8
 9  보육평가의 이해-9
 10  보육평가의 이해-10
 11  보육평가의 이해-11
 12  보육평가의 이해-12
 13  보육평가의 이해-13
 14  보육평가의 이해-14
 15  보육평가의 이해-15
 16  보육평가의 이해-16
 17  보육평가의 이해-17
 18  보육평가의 이해-18
 19  보육평가의 이해-19
 20  보육평가의 이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육평가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보육평가
1. 보육평가의 개념 및 필요성
보육평가는 보육과 관련된 평가를 총칭하여 말하는 것으로 크게 보육시설에 다니는 영유아에 대한 평가와 보육 프로그램 평가, 교사평가 등 운영 전반에 대한 평가가 포함 된다. 이러한 평가는 보육시설에서 종사자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내부 평가와 평가인증제도에서와 같이 외부의 평가자가 개입하는 외부 평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보육평가는 보육종사자 혹은 이와 관련된 기관이나 사람들이 영유아, 보육교사, 보육프로그램과 시설 운영 등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이다.
보육평가의 필요성
첫째, 평가를 통하여 영유아의 현재 발달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획득함으로써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 및 바람직한 성격이나 태도 형성을 도와 줄 수 있다.
둘째, 보육프로그램 실시 초기에 선정된 보육목표와 보육내용 및 그 실시 방법, 교사와 영유와의 상호작용 등에 대한 것들이 제대로 성취되었는지를 밝혀 보육프로그램을 전반적인 내용이나 과정을 개선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
셋째, 부모들에게 영유아의 제 발달 측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안심하고 자녀를 보육시설에 맡길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줌으로써 보육시설과 가정의 연계성을 이루어 보육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넷째, 보육시설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보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고, 전문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촉매제가 되며, 보다 효율적인 운영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보육과정에 대한 평가는 보육목표의 달성 정도, 보육내용과 교수학습방법의 적절성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영유아의 발달 및 성취 정도를 알려준다.
2. 보육평가의 대상과 방법
보육평가의 대상은 보육시설에 재원하는 영유아나 종사자 등 인적자원에 대한 평가와 보육프로그램, 운영관리를 포함하는 보육시설평가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보육시설에서 영유아를 평가하는 목적
영유아의 발달 상황이나 행동특성, 활동 유형 등을 파악하여 영유아 개개인에 대한 적절한 보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서 영유아의 성장발달을 극대화시키는 데 있다.
영유아 평가
개개인의 발달수준에 대한 평가와 보육시설에서의 적응 정도나 활동 등 일상생활과 관련된 행동 특성을 토대로 이루어지는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발달 평가는 신체발달, 사회정서 발달, 인지발달 등 영역별로 세분화하여 평가할 수 있다.
영유아를 평가하는 방법
영유아의 보육시설에서의 생활이나 행동을 관찰한 자료나 활동결과물 등을 종합하여 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평가하는 방법과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영유아의 발달 수준을 측정하는 형식적인 평가방법이 있다.
1) 영유아 평가
1) 영유아 평가
(1)영유아에 대한 기본적 정보 수집
보육교사가 한 반을 맡게 되었을 때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을 자기가 맡은 영유아들에 대해 가능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개별적인 파악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기본적인 이해를 토대로 영유아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과 평가가 이루어진다면 영유아의 전반적인 성장 발달에 대해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질 높은 보육할 수 있을 것이다.
(2) 관찰과 활동자료를 이용한 평가
관찰 및 기록을 통한 평가
관찰은 교사가 유아의 발달 수준을 파악하고 행동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이고 기본적인 방법이다.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하는 방법
일정한 형식 없이 그때그때 나타나는 행동과 사건을 있는 그대로 서술식으로 기록하는 것이다
관찰 전에 일정한 기록양식을 준비하여 이에 따라 관찰 항목별로 표기하는 것이다.
전자에 속하는 것으로 일화기록이 있으며, 후자에 속하는 것으로 행동목록법과 평정척도가 있다.
일화기록
행동 목록법
평정척도
보육현장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으로 특별한 준비 없이 쉽게 기록할 수 있어서 편리한 점이 있으나 사건이나 상황 중심으로 기록하다 보면 전체 상황을 파악하지 못하거나 영유아의 특정한 행동에 초점에 맞추어 기록할 수 있으므로 이런 점에 주의하여야 한다.
관찰결과를 일화식으로 기록하지 않고 영유아이 행동 특성에 대한 목록을 통해 기록하는 방법이다.
행동목록법과 같이 관찰하려는 행동에 대해 미리 목록화 된 표에 의해 기록하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