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서사문학의 발생(신화적 사고)-단군신화 주몽신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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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 서사문학의 발생(신화적 사고)-단군신화 주몽신화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가. 단군신화
2. 가. 1. 출전 문헌의 특징
2. 가. 2. 구조분석
2. 가. 3. 내용 분석 및 상징 해석
2. 가. 4. 단군신화의 의의

나. 고구려 건국신화
2. 나. 1. 출전문헌의 특징
2. 나. 2. 구조분석
2. 나. 3. 내용 분석 및 상징 해석
2. 나. 4. 고구려 건국신화의 의의

다. 신화비교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고대인의 생활은 자연과 벌인 투쟁의 연속이었다. 대개의 경우, 자연은 보다 우월한 힘으로 인간에게 피해를 입혔으며 이 과정에서 인간은 자연의 힘 앞에 굴복하고 자연을 숭배하게 되었다. 숭배의 대상은 주로 눈에는 보이나 손에 닿지 않는 대상이었는데, 이 절대적인 대상에 대한 설명과 숭배의 뜻으로 형성된 것이 바로 신화이다.
이 절대적인 대상의 권위는 후에 건국신화에서도 빌려 쓰게 된다. 무엇보다도 건국신화는 국가의 발생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건국신화는 국가성립 이후에나 나타난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고대국가에는 국가의 번영을 기원하며 상하층의 단합을 꾀하는 목적의 국중대회가 있었고, 그 성격이나 형식(제사=굿)으로 미루어 건국신화가 건국서사시의 형태로 불리워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건국서사시의 신성성이 퇴색하고 난 후에는 그 서사적 줄기가 전승되어 현재에 이르른 것으로 보인다.

2. 본론

가. 단군신화

2. 가. 1. 출전 문헌의 특징
단군신화가 언급된 문헌 중 흔히 기본으로 삼게되는 것은 ‘삼국유사’이다. 이후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문헌에 단군신화가 언급되어있지만 ‘동국여지승람’ 이후의 문헌들에서는 대개 단군과 관련된 신화적인 요소가 제거되면서 단군의 역사성을 부각하고 있다. 때문에 신화로서의 단군신화는 일단 ‘여지승람’의 자료까지를 참고해도 무방하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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