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즐겨찾기 고대 사회인류 문명의 탄생 독후감

 1  세계사 즐겨찾기 고대 사회인류 문명의 탄생 독후감-1
 2  세계사 즐겨찾기 고대 사회인류 문명의 탄생 독후감-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사 즐겨찾기 고대 사회인류 문명의 탄생 독후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류의 문명은 기후가 따뜻하고 관개농업에 유리한 큰 하천 지역에서 먼저 생겨났다. 메소포타미아문명은 티그리그강과 유프라테스강(기원전 3000년 전), 이집트문면은 나일강(기원전 3000년 전), 인더스문명은 인더스강(기원전 2500년 전), 황하문면은 화하 유역(기원전 2000전)에서부터 발생하였다
황하문명 (Yellow River Civilization)
중국 고대의 전설은 삼황오제에 기반을 두고 있다. 삼황오제가 누구인지는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지만 복희, 신농, 여와를 3황으로 황제, 전욱, 제곡, 요, 순을 5제로 보는 사람들이 많다.
중국인들이 이상적 시대로 보는 요순시대와 아직 역사적근거가 뚜렷이 밝혀지지 않은 하 왕조에 이어 B.C.16세기 상대에 이르러 중국에서는 갑골문에 의해 처음 문자가 기록되었다. 천문과 역법은 상대에 더욱 발전하여 간지를 사용하여 날짜를 기록하고 평년과 윤년을 나누어 농사에 이용하기도 하였다.
고대 중국의 청동기 문화는 서주시대에 들어와 아름답고 정교한 문양에 명문까지 새겨넣으며 완벽한 예술적 조형미를 갖추게 되었다. 유약을 발라 도기를 굽고 기와를 만들기 시작한 것도 이 시기에 이르러서이다.
인더스 문명 (Indus Civilization)
B.C. 2500년에서 B.C.1700년 사이에 융성했던 인더스 문명은 1922년 인도와 파키스탄 국경지대에서 계속된 고고학적 탐사작업에 의해 그 면모를 드러냈다. 하라파(Harappa)와 모헨조다로(Mohenjodaro)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인더스 문명의 영역은 인도대륙의 서부지역을 덮는 100만km가 넘는 방대한 것이었다.
인더스 문명은 인더스강 계곡의 비옥한 땅을 기술적으로 이용하며 성장했다. 완벽하리만치 놀라운 건축술과 도시계획, 무게와 측정단위의 통일, 그리고 특징적인 도자기류는 인더스 문명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유산이다. 특히, 물의 운용과 정교한 하수처리시설은 인더스인이 이룩해낸 중요한 공적으로 손꼽힌다.
인더스 계곡의 문명에는 이후 인도의 성격을 규정하는데 중요한 신앙의 초기단계가 담겨 있다. 후에 힌두교의 시바(Shiva)신앙으로 자리잡은 초기 신들의 모습이 테라코타로 남겨져 있다. 고대 인도인들이 숭배했던 여신상이나 요가 자세를 취한 수행자의 모습이 인장과 조각상으로 수없이 발견되고 있는 것이다.
인더스문명의 정신적 유산은 B.C.1500년경에 아리아인(Arians)에 의해 만들어진 힌두교 최고경전 리그베다(Rig Veda)를 통해 정신을 승화하고 궁극적인 진리를 탐구하려는 물음으로 이어져 내려왔다. 하지만 이같은 브라만(Brahman)교와 카스트(Caste), 베다의 제의식에 의문을 품고 인도문명에 새로운 길을 제시한 또 한명의 주인공이 바로 고타마 싯타르타, 즉 붓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