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의 신라면 성공보고서

 1  중국에서의 신라면 성공보고서-1
 2  중국에서의 신라면 성공보고서-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에서의 신라면 성공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라면의 종주국은 일본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일본에서 들여왔던 그 라면을 우리 입맛에 맞게 우리식으로 바꿔 냈다. 지난 1996년 농심은 라면을 들고, 중국시장으로 향했다.
우리 라면으로 10억 중국인의 입맛을 사로 잡아보겠다는 거창한 목표를 가지고 도전장을 낸 것이다.
우선, 농심이 중국으로 진출하게 된 계기를 살펴보면,
첫째, 농심 신라면은 1985년 안성탕면의 인기를 추진력으로 하여 라면업계 1위에 올라선 뒤 확고부동한 1위를 다지기 위해, 또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여 라면시장의 성장 가속도를 더하기 위해 신라면을 개발했다. 신라면은 그 당시의 순한 맛 위주의 라면으로부터, 한국인이 좋아하는 얼큰하고 매운맛을 추구하는 점을 컨셉으로 하여 고품질의 라면을 개발하여 현재까지도 확고부동한 국내 라면 시장점유율 70%를 점유하고 있다
이러한 국내의 안정된 매출과 성공은 더 넓은 시장을 개척하려는 원동력을 제공해 주었고,
둘째, 국내 시장이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르렀기 때문에 더 많은 매출을 올리기 어려워, 국외로 시선을 돌리게 되었다.
중국은 이러한 면에서 지역적으로 가깝고, 물가수준이 낮을 뿐만아니라, 세계 1위의 13억 인국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2의 내수 시장으로 손색이 없었다
마지막으로, 과거 삼양라면이 국내 매출 1위 였을 때, 중국 진출을 추진 중이었으나, 우지 파동으로 인하여 국내 매출이 급감하고, 대내외 의 이미지가 실추되는 과정으로 중국진출에 실패한 점에서 농심에게는 오히려 좋은 본보기가 되었고, 큰 자료가 되었다.
이렇게 하여 1996년, 농심은 인구가 많고, 면 요리로 유명한 상하이에 공장을 신축하여 본격적인 중국진출을 하게 되었다.
중국 라면시장에는 이미 대만과 일본 업체의 제품이 들어와 있어서, 그 종류만도 수십개에이를 정도로 경쟁이 치열했다. 또한 한가지 어려운점은 이들 라면은 한국처럼 끓여서 먹는 것이 아니라, 뜨거운물을 부어서 먹는 일명 꺠糖?이라는 방식의 라면이었다. 끓여 먹는 라면이 없고, 라면의 특성인 먹기쉽고 빨리 먹을 수 있는 점을 이용하여 물만 붓고 익히는 라면에 치중한 것이다. 이에 농심은 타사의 제품을 모방하기보다 새로운 형태의 제품으로 시장에 도전, 직접 끓이기 때문에 더 쫄깃쫄깃한 맛을 내는 면발의 맛에 승부를 걸기로 했다.
농심은 국내시장에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라면의 고품질전략과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의 시선을 끌기 위해 노력했다
이런 시장진출의 어려움을 타계하기 위한 신라면의 마케팅 전략은 첫째, 브랜드 네이밍에 있다. 어떤 맛의 제품인가를 명확히 전달하고자 발음이 편리하고 소비자가 주목할 수 있는 매울 辛을 사용하여 ,제품의 컨셉이 명확히 드러나고 다른 제품과 차별화 된 브랜드를 만들었다.
둘째, 디자인은 전체적인 이미지를 붉은색 과 검정 색으로 하여 매운 라면이라는 제품의 본질적 속성을 부각 시켰으며, 매장 내에 진열했을 때 수십 개의 라면 중에 눈에 띄는 효과를 극대화 하였다.
셋째, 고품질 전략으로 쫄깃쫄깃한 면발을 만들기 위해 중국산 밀이 아닌 국내에서처럼 호주나 미국의 고급 밀을 사용하여 면발의 차별성을 추구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