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놀이문화

 1  청소년의 놀이문화-1
 2  청소년의 놀이문화-2
 3  청소년의 놀이문화-3
 4  청소년의 놀이문화-4
 5  청소년의 놀이문화-5
 6  청소년의 놀이문화-6
 7  청소년의 놀이문화-7
 8  청소년의 놀이문화-8
 9  청소년의 놀이문화-9
 10  청소년의 놀이문화-10
 11  청소년의 놀이문화-11
 12  청소년의 놀이문화-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의 놀이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사회에서는 놀이를 일(공부, 노동)과 이분법적으로 분리하여 대조적 개념으로 생각하여 경시하는 풍조가 있다. 일반적으로 청소년들이 많이 듣는 말 중에 하나도 "놀지 말고 공부 좀 해라"라는 말이다. 이 말 속에는 놀이는 하지 말아야 되고 심지어는 해서는 안되는 듯한 인상을 심하게 풍긴다. 최근에 청소년들의 학교생활과 관련하여 분석한 여러 논문에 의하면 청소년들의 생활은 학업성적에 따라 범생이 집단 - 공부를 잘하는 모범생 집단, 들러리 집단 - 공부는 중간 정도이면서 학교나 가정 또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규범을 적당히 지켜나가면서 적당히 즐길 줄 아는 집단, 그리고 날라리(노는 애) 집단 - 공부는 포기하고 다양한 놀이문화에 빠져 사는 아이들로 구분된다. 이러한 구분은 공부와 노는 것을 이분법으로 구분하고 있는 우리사회에서 비롯된 현상이다. 그래서 우리사회에서 청소년들이 논다라는 것은 일탈적인 놀이문화에 빠져 있는 것과 동일하게 취급한다.
일반적으로 하루 24시간 중 8시간은 휴식시간으로서의 잠자는 시간, 8시간은 일하는 시간이라면 나머지 8시간은 놀이를 포함한 여가시간이다. 그렇다면 사람의 삶에서 놀이를 포함한 여가시간은 삶을 위한 당연한 행위인데도 이를 그렇게 탐탁하게 여기지 않으며 특히 청소년들의 놀이에 대해서는 왜 그렇게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는가?
놀이에 대한 여러 관점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 놀이는 인간을 위한 유익한 활동이라고 이야기하며 특히 발달시기에 있는 청소년에게는 필수적이라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다. 사회학자인 Huizinga(1950)는 여러 문화에서 나타나는 놀이의 특성을 정리하여 놀이는 1) 자발적인 행동이며(자발성), 2) 놀이 기간 동안 일상생활의 공간과 시간에서 이탈되고(분리성), 3) 놀이에 참여하는 사람의 행동을 지배하는 규칙이 존재(규칙성)한다고 말한다. 여기에 더하여 Caillois(1961)는 비생산성(놀이 자체의 결과가 새로운 물질의 창조나 물질적 가치로 환원되지 않음)과 허구성(현실과 유리된 다른차원의 인식이 이루어짐)을 놀이의 특징이라고 정리한다. 이러한 특징을 갖는 놀이는 심리학자들에 의해서 인간의 성장을 도우며 인간관계를 확장시켜주고, 흥미와 집중력을 높여주며 탐구력과 판단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성인의 역할을 배워가도록 돕는다고 하면서 아동과 청소년기에 놀이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놀이는 특히 발달시기에 있는 청소년기에 단순히 공부와 분리된 개념으로서가 아니라 학업을 더욱 증진시키고, 성장기의 다양한 신체적·정신적·사회적 발달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Kraus, 1978). 즉 청소년기에 행해지는 놀이는 아동기나 유아기의 놀이형태와 달리 자아상을 표출하는 놀이이거나 자아존중과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욕구에서 출발하는 놀이가 많으며 이러한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향이 높은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이나 자아존중감이 높다는 것이다. 자아인식이 시작되는 청소년기에 경쟁적인 놀이나 사회적인 놀이에 참여함으로써 청소년들은 놀이 내에서의 규칙과 그 안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배우고 사회적 일원으로서의 자기를 인식할 뿐만아니라 소속감을 느끼고 심리적 안정을 갖게 되며 그런 가운데 자아개념과 자신감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사회에서 청소년은 미래의 주역이라는 표현과 더불어 오직 학업에 충실한 착한 아이가 되길 희망하면서 공부를 잘하는 아이가 모든 것을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면서 산업화, 도시화에 밀려 공터나 골목길과 같은 자연적인 놀이공간이 사라진 곳에 성인들을 위한 인위적인 놀이공간을 만들어 놓고 청소년들의 입장을 제한하고 있으며, 놀기를 좋아하거나 적절한 여가를 갖는 청소년은 입시경쟁에서 뒤처지는 낙오자로 낙인 찍으면서 물리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노는 것(놀이)에 대해서 부정적인 입장을 감추지 않는다. 또한 이러한 부정적인 시각에 힘을 주듯이, 청소년들은 최근들어 전자오락, 화투, 당구와 같은 문제성 놀이에 높은 선호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놀이는 앞에서 보았던 놀이의 순기능보다는 청소년 일탈과 같은 역기능의 온상으로 받아들여지면서 놀이를 부정적으로 보는 성인들의 입장을 확고하게 해주고 있다.
그렇다면 청소년에게 놀이를 제한하는 것이 타당한가? 그러나 이 질문에 대해서 어느 누구도 강한 긍정으로 답하지 못할 것이다. 그것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에서이다. 첫째는 청소년의 놀이문화가 단지 문제성 놀이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 때문이다. 경기관람, 스포츠활동과 같은 건전한 놀이가 많이 있으며 이러한 놀이를 통해 자신의 에너지를 분출함으로써 넘치는 혈기의 표출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둘째는 학교에서의 경쟁성과 집안에서의 외동이 환경으로 인해 사회성이 점점 약화되는 청소년들이 놀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확장하고 자신의 사회적 역할을 알아갈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는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인간형은 단지 우수하고 탁월한 능력을 지닌 소유자보다는 함께 어울리길 좋아하고 삶 자체를 즐기고 팀웍을 갖춘 사람(교육개혁위원회, 1995)인데, 이러한 유형의 사람은 단지 일이나 공부를 통해서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적절한 여유와 놀이를 통한 여가활동이 있어야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청소년의 발달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놀이문화의 형성과 그 다양화를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가? 이를 위해서는 지금의 청소년 놀이문화를 알아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
2. 청소년 놀이문화의 현황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들의 놀이라고 할 때는 두가지 의미로 이해된다. 하나는 사방치기, 고무줄 놀이, 오자미 던지기, 자치기, 연날리기, 씨름 등과 같이 과거에 전통적으로 청소년들이 행하던 놀이에 기초하여 청소년들이 여가시간에 주로 하는 활동이라고 보는 것이고, 둘째는 전자 오락, 당구, 화투, 노래방, 락카페에서 놀기와 일반적으로 일탈적인 성향을 가진 것을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첫째와 같은 유형의 놀이는 산업화, 도시화와 더불어 대부분 사라지고 명절 등의 특별한 날에나 하는 명절놀이화되었고 그 대신 서양에서 들어온 다양한 스포츠나 게임 등이 자리를 잡고 있다. 두번째 유형의 놀이는 청소년의 일탈적인 문화유형을 말하는 것으로 이것은 전체 청소년의 놀이로 보기 보다는 마땅히 하지 말아야 하는, 놀이라기 보다는 정말로 노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의 놀이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첫째 유형과 둘째 유형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두 놀이형태가 서로 다른 수준에서 이야기되기 보다는 사회의 인식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보이는 연속선상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이러한 포괄적인 놀이 개념을 기초로 청소년의 놀이 내용과 놀이공간, 그리고 놀이 문화의 특징을 살펴보겠다.
1) 청소년의 놀이 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