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일생 종교를 비판하게 된 배경

 1  프로이트의 일생 종교를 비판하게 된 배경-1
 2  프로이트의 일생 종교를 비판하게 된 배경-2
 3  프로이트의 일생 종교를 비판하게 된 배경-3
 4  프로이트의 일생 종교를 비판하게 된 배경-4
 5  프로이트의 일생 종교를 비판하게 된 배경-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로이트의 일생 종교를 비판하게 된 배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는 1856년 5월 6일 모라비아(Moravia,현재의 체코 슬로바키아)의 프라이버그라는 조그만 도시에서 아버지 야콥 프로이드와 어머니 아말리 에 나타우젠사이의 3남 5녀중 장남으로 출생했다. 그가 태어날 당시 그의 아버지는 가 부장적인 유태인으로서 가난한 모직 상인이지만 성실했다. 이미 아버지는 세 번째 결혼 이었으며 결혼 당시 아버지는 40세였고 어머니는 20세가 채 안되었다. 전처 소생으로 남자 아이 2명이 있었고 새로 결혼한 후 여동생 5명, 남동생 2명을 더 낳았다. 그의 어 머니는 활달하고 지적인 여성이었으며 그녀의 그런 기질은 95세로 사망할 때까지 지속 되었다.
프로이트가 네 살 때 전 가족이 비엔나로 이사했는데 가족의 생활은 매우 가난했으며 프로이트도 그러한 가난한 환경 속에서 살았다. 소년 시절 그는 매우 영리한 학생이었 다고 하며 학업 성적도 그 누구보다 뛰어났다고 한다. 가족들도 그가 공부를 열심히 할 수 있도록 언제나 격려해주고 배려해주었는데 가난하여 가족들이 촛불로 지내면서도 프 로이트에게는 기름 램프를 켜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기도 하였다.
그는 1873년 비엔나 대학교에 입학하여 의학을 전공하였다. 당시 대개 5년에 걸쳐서 의학 수업을 마치게 되는데 그는 8년에 걸쳐 의학 공부를 하게 되었다. 그의 전공 분야 는 내과였으며 비엔나 종합병원에서 실습을 하면서 호기심이 많아 해부학을 공부할 때 뱀장어의 수컷에 고환이 있는 지를 연구하기 위해서 뱀장어 400마리를 해부하기도 했을 정도였다. 또 병원에서 신경계의 기질성 질환을 공부하면서 의사 실습을 마친 후, 1881 년에 의학박사(M.D.)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의과대학을 마친 후 인간의 마음에 호기심 이 생겨 심리학을 공부하게 되었다.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5년 후 4년간 사귀어 오던 마 다 베르냐스와 결혼하여 6명의 자녀를 두었는데 그 중 1895년 출생한 막내 딸 안나는 성장한 후에 정신분석학 연구의 대를 이은 프로이트의 후계자가 되었다.
프로이트는 결혼 후, 병원을 개업하고 환자들을 진찰하다 보니까 의학적으로 아무 질 병의 소견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자꾸 아프다고 하는 환자가 많아지자 “왜 이런 일이 있 을까?”라는 의구심을 가지고 심리학을 더욱 깊이 연구하기 시작했다. 예컨대 해부학적, 생리학적 원인을 찾을 수 없는 상태에서 다리의 마비, 청각 상실, 시각 상실등 병적 상 태를 연구하다가 이것을 모두 히스테리에서 온다고 보았다. 요새말로 심인성, 신경성 질 환으로서 신경성 소화불량, 신경성 대장염, 신경성 두통 등은 정밀검사를 해 보아도 그 병의 원인을 알 수 없는 것들이다.
후에 프로이트의 인간에 대한 지대한 관심 때문에 정신과 연구에 집중적으로 몰두하게 되었다. 이때 그의 연구는 인간의 히스테리에 집중되었고 1896년 처음으로 “정신분석 (psychoanalysis)”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그의 첫 저서는 1900년에 ‘꿈의 해석’이라는 책인데 그 책의 내용은 제목 그대로 꿈에 관한 분석을 기록해 놓은 것이다. 의학계에서 는 그의 이론을 거의 무시했지만 일부 학자들에 의해서 받아들여짐으로 인해 그는 더욱 활발히 자신의 이론을 정립시켰다. 후에 그는 심리학 잡지를 출간하며 본격적인 정신분 석 연구에 몰입하게 되었다. 지금은 정신의학계에서는 그의 이론을 독보적인 이론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실정이다.
1901년에 그의 두 번째 책 ‘일상 생활의 정신 병리’라는 제목의 도서를 출판하고 1925 년에는 ‘자기 서술’을 출간하고 1936년에는 ‘아크로폴리스에 관한 기억장애’를 출간하는 등 많은 도서를 출판하였다.
1910년에 미국에 와서 클라크 대학교에서 심리학 강의를 하게 되며 자신의 이론을 더 욱 체계화시켜 나갔다. 그는 1939년에 83살의 일기로 후두암에 걸려서 세상을 떠나기까 지 15년 전부터 무려 33번의 수술을 받고 세상을 떠났던 것이다.
(2) 정신분석학의 개요
프로이트는 정신분석학파(精神分析學派, Psychoanalysis)를 창시한 사람이다. 정신분석 학이라는 용어는 “정신”을 의미하는 영어 “psycho”와 “분석”을 뜻하는 영어 “analsis”의 합성어이다. 여기서 “분석”이라는 용어는 프로이트가 “Die Abwehr Neuropsychosen(방 어 신경 정신증)”이라는 논문을 1894년에 발표한 데서 비롯된 것이다. 그리고 정신분석 이라는 용어는 1896년에 프로이트가 신경증에 관한 논문에서 처음으로 사용함으로써 학 문적인 용어가 되었다.
정신분석의 개념을 단순하게 말하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