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범죄 선정 이유

 1  청소년 범죄 선정 이유-1
 2  청소년 범죄 선정 이유-2
 3  청소년 범죄 선정 이유-3
 4  청소년 범죄 선정 이유-4
 5  청소년 범죄 선정 이유-5
 6  청소년 범죄 선정 이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범죄 선정 이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연일 뉴스에서는 청소년의 자살, 범죄, 살해 등 청소년 관련 문제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청소년은 미래의 국가 인력일 뿐만 아니라 보호받아야 할 나약한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현실에 처한 한국사회는 큰 고민거리를 안고 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미래의 청소년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나로써 이러한 청소년 문제, 특히 범죄와 관련하여 범죄현황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여, 법적·사회적 개선방향뿐만 아니라 교육적 개선방향을 강구해보고자 주제를 결정하게 되었다.
청소년은 국가 장래의 운명을 짊어질 미래의 주인공이므로 이들을 건전하게 보호 육성하는 것은 국력을 도모하는 일이다. 이에 청소년 범죄 문제를 청소년의 사회에 대한 부적응과 이에 대한 사회의 반응으로 규정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 범죄는 청소년들의 사회에 대한 반항의 한 모습으로 바라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현대화는 청소년의 삶은 물론 그들을 둘러싼 사회구조적 환경에 있어서도 많은 중대한 변화를 초래하였다. 하지만 산업화, 현대화가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에 반드시 이로운 기회 구조와 조건들만을 가져온 것은 아니었다. 경제가 성장하고 물질문명이 발달함에 따라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이 팽배하게 되었고, 급기야 배금주의와 퇴폐향락주의는 사회도처에 유흥업소, 숙박업소, 컴퓨터 게임장, 노래방, 비디오방 등 청소년들의 탈선을 조장하는 유해업소들의 성장을 자극하였다. 뿐만 아니라 상업주의가 주도하는 대중매체가 보편화됨에 따라 청소년들이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장면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게 되었다. 최근 들어 큰 사회적 이슈로 되고 있는 일진회문제라든지 학원폭력의 예를 들더라도 청소년폭력문제는 더 이상 소수 청소년들의 문제가 아니며 사회적인 문제임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청소년범죄는 재산범죄, 폭력범죄 등 대인범죄가 많아서 실제로 많은 시민들이 청소년범죄로 인해 범죄 두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또한 많은 성인범죄자가 대부분 청소년범죄자 출신인 사실을 볼 때 청소년범죄를 어떻게 예방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국가 정책의 중요한 문제 중에 하나가 되고 있다. 더욱이 청소년범죄자의 연령층은 점차 낮아지고 있어 이에 대한 시급한 대처가 요구된다. 이들 청소년 범죄자에 대한 예방, 교정, 교육 등의 대책을 강구하여 청소년범죄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때이다. (김경회, 청소년 범죄에 관한 연구, 2000)
2. 청소년 범죄에 따른 복지시설
1) 안전드림
안전드림은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여성을 대상으로 한 범죄와 실종사건을 전담하는 지원센터이다. 경찰청은 해마다 증가하는 사회적 약자 대상 범죄에 대한 피해신고접수와 신속한 구조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기존의 실종아동찾기센터, 117학교 등의 홈페이지들을 일원화하였으며 이는 다양한 신고서비스와 온라인 상담, 범죄예방 콘텐츠 등을 제공한다.
ⅰ. 온라인 신고기능
민원 및 사건에 대해 경찰서 방문 없이도 온라인 신고/접수가 가능하다. 실종 및 가출신고, 사전등록 신청, 성폭력, 성매매, 성범죄, 학교폭력, 청소년유해환경 등에 대해서 신고접수증을 온라인으로 발급 받을 수 있다.
ⅱ. 프로파일링 시스템 연계
실종과 관련된 경찰의 모든 정보가 통합된 프로파일링 시스템과, 안전Dream의 모든 실종관련 신고가 연계되도록 하여, 신속한 대응과 사건처리시간 단축이 가능하도록 한다.
ⅲ. 문자신고(MO)서비스
위급 상황 시, 경찰의 도움 요청이 가능하다. 문자를 통해 신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신고내용은 안전Dream에 접수되어 현장 출동 등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무료 신고번호는 #0182 또는 #0117번이다.
ⅳ. 생활안전지도서비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