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주여성의 가정 결혼이주여성의 가정 만들기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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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09년 6월 30일 현재 결혼을 통해 한국에 와서 살고 잇는 외국인은 총126,155명으로, 이 가운데 한국남성과 결혼 외국인 여성이 110,832명, 한국 여성과 결혼한 외국인 남성이 15,322명을 차지한다.
그중 국적취득 이주여성 4만 5천명을 넘어서면서 결혼이주여성의 총수는 15만 5천명을 넘어섰다. 결혼이민자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외국인여성가운데 조선족인 한국계 중국인 및 중국인이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하며, 베트남 필리핀, 캄보디아, 몽골, 태국 등이 그다음을 잇는다. 한구인과 결혼하는 외국인의 국적이 점차 다양해지고, 이로서 생긴 국제결혼가족들이 농촌과 도시지역에 분포되어 살면서 이는 한국사회의 자연스런 현실로 자리 잡고 있다.2006년 이후 ‘결혼이민자, 사회통합을 지향해온 한국정부의 이주정책이 다각도에서 발전되왔다. 본 노문은 한국에 살고 있는 결혼이주 여성의 사례를 통해 이들이 접촉한 한국의 문화적 경관을 ‘집’ 또는 ‘가정’이라는 지점을 통해 사유해보고 이들이 ‘차이’를 인식하고 해석하는 방식을 분석하려는 시도이다.
한국의 가부장적 가정으로 이주한 여성들이 자신의 문화적 뿌리를 가정에 운반하고 부분적으로 현실화시키면서 유동하는 정체성을 어떻게 만들어 내는지 주목한다.
2005부터 최근까지 개별적으로 면접한 사례와 2009년부터 2010년까지 서울, 인천, 김포
양산에서 이주여성과 가진 집담회나 다문화 교육 시간을 통해 나눈 대화에서 발췌한 것과 이주여성이 쓴 수기나 이주여성을 다룬 학술지 등에서 인용한 것이다.
2. 문화 접경지대로서의 가정
이주여성들은 한국이라는 공간으로 이주하지만 한국 문화와 직접적으로 대면하며 관계를 만들어가는 일차적인 공간은 이들이 새로운 가정(Home)이다. 이런 의미에서 한국의 가정은 이질적인 문화들이 교류하고 교차되는 문화 접경지대이다.
1990년대 이후 2000년이 ‘붐’으로 불릴 만큼 급증한 국제결혼의 상당수가 중개업에 의한 결혼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여성들은 종중 한국 남편에 의해 ‘선택’되어 한국에 오는 경우가 많다. 남성에게 일방적으로 배우자 선택권이 주어지고, 정보가 허위이거나 부정확한 상태에서 짧은 시간 안에 배우자 선택이 강제되는 혼인과정은 상업화된 결혼중개가 안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들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과정에서 여성들이 자기 결정권이 박탈된다는 점이다. 또한 이들이 한국사회에 유입되자마자 한국의 제도와 문화적 분위기에 의해 자신의 뿌리 문화를 ‘탈각’하도록 요구받는다. 그중대표적인 것이 한국정부의 강력한 이주자 동화정책과 한구어 학습이 곧‘정착’이라는 언어 내셔널리즘이다.
여성들이 이주의 여정 속에서 상상한 한국에 대한 사회적 상상력을 이해해야한다.
여성들은 다양한 통로로 국제결혼을 하지만 이들이 한국에 오기 전 ‘한국’에 대한 문화적 상상력을 획득한 방법은 TV나 인터넷을 통해본 드라마를 통해 서였다. 드라마는 관객의 ‘욕망’을 낚고 사회적 실천으로서의 상상력을 만들어 낸다.
도한 한국대기업의 홍보물이나 전자제품 등을 통해 한국을 작은‘일본’이라고 상상했다. 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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