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리즘의 정치 테러리즘의 정치

 1  테러리즘의 정치 테러리즘의 정치-1
 2  테러리즘의 정치 테러리즘의 정치-2
 3  테러리즘의 정치 테러리즘의 정치-3
 4  테러리즘의 정치 테러리즘의 정치-4
 5  테러리즘의 정치 테러리즘의 정치-5
 6  테러리즘의 정치 테러리즘의 정치-6
 7  테러리즘의 정치 테러리즘의 정치-7
 8  테러리즘의 정치 테러리즘의 정치-8
 9  테러리즘의 정치 테러리즘의 정치-9
 10  테러리즘의 정치 테러리즘의 정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테러리즘의 정치 테러리즘의 정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테러리즘이란 강제와 위압의 수단으로서 테러를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테러는 특정한 위협이나 공포로 인간에게 두려움을 주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테러는 위협, 폭력, 살상, 등의 끔찍한 수단을 수반한다. 그리고 학자들이 정리한 내용들을 보면 대체로 테러리즘은 정치적 목적이나 동기가 있고, 폭력의 사용이나 위협이 따르고, 심리적이 충격이나 공포심을 불러일으키며, 소기의 목표나 요구사항을 관철시키려고 한다는 특징들을 갖는다.
현대적 의미의 테러리즘은 1968년을 기점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냉전 종식을 계기로 테러리즘의 양상이 크게 변화했다.
냉전 이후 나타나고 있는 이러한 테러리즘은 탈 국가주의적이고 대량살상 형 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이와 같은 양상의 테러리즘을 뉴 테러리즘이라 부르고 있으며, 보다 구체적으로 대량 살상에 초점을 맞추어 슈퍼테러리즘 이라고 부른다. 슈퍼테러리즘의 특징은 대 테러리즘 기술의 발달로도 저지하기 어려운 폭력수단, 즉 화생방 무기 및 핵무기 등 대량살상무기를 공격수단으로 사용한다는 데 있다.
뉴테러리즘의 특징으로는 첫째, 요구조건이나 공격주체가 불분명하여 추적이 곤란하다는 점이다. 뉴테러리즘은 극단주의자들이 서방이나 미국에 대한 적대감 등 추상적인 이유를 내세워 테러를 감행하고, 공격주체를 보호하고, 공포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아무것도 밝히지 않는 경우가 많다. 둘째, 전쟁수준의 무차별 공격으로 인해 그 피해가 상상을 초월한다. 셋째, 그물망 조직으로 단일화된 조직이 아니라 다원화되어 있어서 조직의 무력화가 어렵다. 넷째, 테러의 긴박성으로 대처시간이 부족하다. 실제 테러시간이 9.11 테러에서 본 것처럼 초대형 여객기를 납치하여, 빌딩에 자살충돌 하기까지 40-50분 만에 상황이 종료됨으로써, 대처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다섯째, 특정한 테러 장비가 없기 때문에 방어가 어렵다. 9.11 테러에서는 별도의 테러장비가 없이 서류절단용 칼만?! 막? 여객기를 납치하는 초유의 수법을 구사한바 있다. 여섯째, 대량 살상무기의 사용으로 새로운 대처방식이 필요하다. 1995년 일본 옴진리교의 도쿄 지하철 독가스 살포나 미국에서의 탄저균 같은 세균무기를 사용하여 인명피해를 극대화 했다. 일곱째, 언론매체의 발달로 공포의 확산이 용이해졌다. 덟째, 사건의 대형화로 정치적 부담이 증대했다. 아홉째, 중산층과 인텔리를 충원함으로써 테러의 지능화가 이루어 졌고 이것은 테러 성공률을 높이는 효과도 가져왔다.
테러의 원인들
1 독립요구 (식민지 국가 민족 종족 등) 2 분리독립 (민족 종족 경제적 자립 등) 3 영토분쟁 (침공(략) 등) 4 영유권 분쟁 (수자원 등) 5 국경분쟁 (영토의 주권) 6 민족갈등 (문화갈등 등) 7 종족분쟁 (인종간의 갈등 등) 8 내전 (정치분쟁) 9 정치적 분쟁 (이념 갈등) 10 산업사회 붕괴 (경제의 빈부 등) 11 외교적 불편 관계 (주권에 대한 국가 간의 갈등) 12 사회제도 개선 (법률제도 개선 요구 등)
테러의 동기
1 현대화 도시 집중화 기술개발의 가속화 및 사회불안 사회분화현상
2 국가집단의 대형화에 따른 부작용 (인종 종교 문화) 구성 집단들의 동료의식 및 강화에 따른 기대 불균형 추구하는 목적의 쟁취 해결 방법으로 무력 투쟁이 빠르다고 인식하여 테러를 자행
3 현대 사회체제의 모순을 물리적 힘에의 의존만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젊은 세대의 급진적인 사상 주의 논리가 성립되어 발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