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현상 과방 향성 연구

 1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현상 과방 향성 연구-1
 2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현상 과방 향성 연구-2
 3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현상 과방 향성 연구-3
 4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현상 과방 향성 연구-4
 5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현상 과방 향성 연구-5
 6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현상 과방 향성 연구-6
 7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현상 과방 향성 연구-7
 8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현상 과방 향성 연구-8
 9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현상 과방 향성 연구-9
 10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현상 과방 향성 연구-10
 11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현상 과방 향성 연구-11
 12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현상 과방 향성 연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현상 과방 향성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슈퍼스타K‘, ‘위대한 탄생‘, ‘나는 가수다‘ 등 지금 대한민국은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에 빠졌다. 방송매체에서 리얼리티 성향의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홍수가 난 것처럼 넘치는 상황이다. 작년 해 위성 파 케이블 방송의 한 오디션 프로그램이 대대적으로 좋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그 프로그램에 대한 각종검색어에 상위권에 머물렀다.
(표 1-1) 오락 프로그램의 일간 검색어
(표 1-2) 공개오디션 열풍에 대한 대학생 설문조사
또한 대학생 100명(남:54명 여:46명)들을 상대로 한 설문지에서 공개 오디션 프로그램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대부분 동의(92%)하였다. 이어진 두 번째 질문에서도 비슷한 비율의 참가자들이 공개 오디션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다(91%)고 답했다.
이에 따라 현재 각 지상파 방송사에서는 경쟁적으로 오디션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방송 예정인 프로그램만 해도 10개가량이다. 즉, 각종 리얼리티 성향의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대한민국 방송매체에서는 현재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넘쳐나며, 그에 따른 이야기 소재가 생겨나고 전국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다.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참가자들, 프로그램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들, 그리고 그 안에서 심사위원과 지도자 역할을 하는 이들 모두가 화제다.
2. 연구의 목적
오디션프로그램 신드롬이 우리 사회에서 어떤 사회적의미를 갖는지 알아본다. 기존의 공개오디션과 지금현재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오디션과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그것을 통해 우리가 왜 오디션에 열광하는지 이유를 알아본다. 그리고 오디션프로그램의 한계를 파악하여 앞으로 오디션프로그램이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 하는지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오디션 프로그램의 정의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강은영, 「오디션 프로, 대중 심사위원 시대」, 『한국일보』, 2011, 4, 7.
강은영, 「음악으로 돈 버는 이상한 TV」, 『방송작가』, 2011,4,7.
서병기, 「오디션 열풍, 예능의 민주화」『방송작가』, 2011,4,18.
유울,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충성도 결정요인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논 문 , 2011.
이희은, 「케이블 TV 예능프로그램의 성공요인과 전망에 대한 인식 연구」, 중앙대학교 대 학원 석사논문, 20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