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학대 레포트

 1  아동 학대 레포트-1
 2  아동 학대 레포트-2
 3  아동 학대 레포트-3
 4  아동 학대 레포트-4
 5  아동 학대 레포트-5
 6  아동 학대 레포트-6
 7  아동 학대 레포트-7
 8  아동 학대 레포트-8
 9  아동 학대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 학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전통적인 유교사상의 영향으로 부모에 대한 효도와 스승에 대한 존경이 문화 관습적인 덕목으로 강조되어 왔으며 아동에 대한 부모의 훈육권과 학생에 대한 교사의 징계권에 비해 아동은 보보대상으로 간주되어 왔을 뿐 아동을 권리의 주체로서 인식하는데 매우 미약한 것이 우리의 실정이다. 아동학대는 돌봐주어야 할 책임이 있는 어른이 아동에게 신체적, 정서적인 상처를 주는 것을 말한다. 아동학대에 과한 국제조직(The international
Child Abuse network: ICAN)에서 아동학대와 방임을 정의하길: 부모나 보호자등에 의해
저질러진 심각한 정도의 육체적, 정신적, 또는 성적 학대나 착취의 행의(성공을 하건 실패를
하건 관계없이) 또는 위해에 대한 절박한 위험상태를 저지르려는 행위를 하려는 시도(성공을 하건 실패를 하건 관계없이)라 하였다.
이러한 아동학대를 그것의 관계법령이나 사회적 쟁점을 고려해서 해결방안을 살펴보겠다.
Ⅱ 아동학대의 유형과 실례.
(1)신체적 학대(physical abuse)
보통 사람들이 학대라고 말하는 것은 주로 이 신체적 학대를 일컫는 경우가 많다.
이는 신체적 학대가 가장 눈에 두드러지는 손상을 가져오며 발견하기도 쉽기 때문이기도 하다. 보통 신문이나 TV에서 많이 다뤄지는, 보호자나 양육자에게 체벌이란 이름으로 가해지는 신체적 손상행위를 통틀어 신체적 학대라고 하는데, 심한 구타나 발길질 뿐 만이 아니라 불로 지지거나, 가위 따위의 흉기로 찌르거나, 높은 곳에서 밀어서 떨어뜨리는 행위들도 포함된다. 보호자나 양육자들은 아이를 다치게 할 목적은 아니었을지 모르나 그것은 전혀 우발적인 것이 아니며 단지 아이가 감당하기에 걸맞지 않는 과도한 징계나 체벌의 결과로 일어나게 되는 것뿐이다.
(2)정서적 학대(emotional abuse):(이것은 언어적, 정신적, 심리학적 학대라고 불리운다.)
이는 보호자나 양육자가 아동을 대할 때 부정적인 태도로 임하며, 아동의 정서발달이나 사회성 발달에 심각한, 경우에 따라서는 치명적인 손상을 가져올 수 있을 정도로 언어적으로 혹은 정서적으로 공격하는 것이다. 아동이 공포를 느낄 정도로 고립시켜 두거나( 예를 들어 다락방에 감금 시켜 두거나 장시간 의자에 묶어 놓는 것을 주는 것) 아이가 감당할 수 없는 모욕을 주는 것 등이 포함된다 할 수 있겠는데, 이는 눈에 보이는 것도 아니고, 당장 그 결과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일반 사람들이 그 심각성을 잘 모르는 채 지나칠 수도 있다는 점에서 그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고 하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