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사회 복지관 및 시사점

 1  외국의 사회 복지관 및 시사점-1
 2  외국의 사회 복지관 및 시사점-2
 3  외국의 사회 복지관 및 시사점-3
 4  외국의 사회 복지관 및 시사점-4
 5  외국의 사회 복지관 및 시사점-5
 6  외국의 사회 복지관 및 시사점-6
 7  외국의 사회 복지관 및 시사점-7
 8  외국의 사회 복지관 및 시사점-8
 9  외국의 사회 복지관 및 시사점-9
 10  외국의 사회 복지관 및 시사점-10
 11  외국의 사회 복지관 및 시사점-11
 12  외국의 사회 복지관 및 시사점-12
 13  외국의 사회 복지관 및 시사점-13
 14  외국의 사회 복지관 및 시사점-14
 15  외국의 사회 복지관 및 시사점-15
 16  외국의 사회 복지관 및 시사점-16
 17  외국의 사회 복지관 및 시사점-17
 18  외국의 사회 복지관 및 시사점-18
 19  외국의 사회 복지관 및 시사점-19
 20  외국의 사회 복지관 및 시사점-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국의 사회 복지관 및 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미국에서는 사회복지관을 Settlement House, Neighborhood center, Community center 등으로 혼용하고 있다. Settlement House 는 직원들이 복지관에 거주하여 지역주민들과 생활하는 반면, Neighborhood center는 직원들이 전문직 사회사업가로서 지역사회 밖에서 출퇴근 하면서 복지관에서 업무를 하고 있다. Community center는 1960년대 이후 빈곤과의 전쟁이라는 하에 전개된 사회복지의 시책의 일환으로 연방정부의 예산 지원으로 설립된 사회복지관으로 Settlement의 설립정신을 그대로 이어받았고, Neighborhood center와는 차이를 보인다.
2) 인력
초기 미국의 사회복지관 인력은 주로 백인여성과 자원봉사자로 구성되어 있었고 실무 자 역시 여성이 2/3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 사회복지관 인력분포를 보면 소 수민족 출신자가 많고 특히 흑인남성들이 관장 및 주요 업무 책임자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
직원구성은 소규모 복지관의 경우 관장이 유일한 전문직 사회사업가로 업무를 총괄, 나머지는 준전문가와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중간규모의 복지관에서는 관장과 부관장 그리고 전문적 프로그램 책임자는 석사학위소지자인 사회사업가가 담당하고 그 밖의 인력은 준전문가를 채용하여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
3) 재정현황
초기의 사회복지관은 설립자의 개인재산이나 지역유지의 후원으로 운영되어 왔다. 그 후 세계 제1차대전 이후로 설립된 지역공동모금회의 지원이 이루어졌고 1930년대 이후 에는 연방정부의 각종 복지정책의 시행으로 정부에 의한 보조금 수입이 중요한 재원이 되었다. 이러한 재원의 구조적 변화가 사회복지관의 성격을 직접적 서비스 전달기관 으 로 변모시켰다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관이 정부나 공공기관 그리고 미국공동모금연맹으로부터 지원을 받을 때에는 프로그램의 수행에 따른 계약의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재정적인 수입원천을 갖고 있는 사회복지관은 정부나 지원기관에 대하여 제각기 다른 재정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따라서 미국의 사회복지관의 연간 예산규모는 천차만별일 수밖에 없다.
2. 영국의 사회복지관
영국의 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주간보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의 전달주체로서 그 형태는 세틀먼트 외에 주간보호센터, 가족복지관 등이 있다. 세틀먼트(Settlement)는 다기능의 복합적인 서비스를 다양한 대상 인구에게 제공하며 주로 민간 비영리기관의 형태를 띠고 있다. 주간보호센터(Day Center)는 비가정 또는 비시설의 장에서 지역사회보호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인서비스 기관이다. 주간보호센터는 노인이나 신체, 정신장애인 등 인구대상별로 나누어져 있으며, 공공기관인 사회서비스국 산하의 부설기관 또는 민간 비영리기관에 의하여 운영된다. 그리고 가족복지관(Family Center)은 주로 학령 전 요보호 아동과 가족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공공기관인 사회서비스국 산하의 부설기관 또는 민간 비영리기관에 의하여 운영된다.
1) Settlemen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