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사이버 복지 요약정보기술 IT시대의 대두

 1  청소년과 사이버 복지 요약정보기술 IT시대의 대두-1
 2  청소년과 사이버 복지 요약정보기술 IT시대의 대두-2
 3  청소년과 사이버 복지 요약정보기술 IT시대의 대두-3
 4  청소년과 사이버 복지 요약정보기술 IT시대의 대두-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과 사이버 복지 요약정보기술 IT시대의 대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국의 Tapscott(1998) 『N세대의 무서운 아이들』에서 “이 세상을 완전히 변화시킬 새로운 세대가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 상호작용적인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N세대는 일방적인 TV세대와는 다르게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고 상대방보다 상호작용적으로 의사소통하는 웹(Web)을 선호한다고 지적하면서 독립성, 지적 개방성, 포용성, 자기주장력, 혁신지향적이란 점 등을 특성으로 보고 있다.
정보수혜라자로 보는 청소년 문제 : 전자오락, 음란물 접촉, 컴퓨터중독문제 등 청소년에 의한 컴퓨터 관련 일탈행동과 범죄가 크게 사회문제화
청소년을 정보창출자로 보는 경우 : 사이버 공간을 새로운 ‘청소년참여’의 장으로 활용
2. 사이버 공간의 특성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 : pc통신이나 인터넷 그리고 여러 가지 학술 네트워크 등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고 상거래를 하고 대화를 나누고 사람을 사귀는 공간
사이버스페이스와 관련된 용어 : 시뮬레이션(simulation),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사이보그(cyborg) 등
가상공간은 새로운 정보통신기술, 네트워크망과 컴퓨터의 발달로 탄생된 시 공간이 응축된(time-space compression) 공간이고 성 이데올로기 청소년 등 기존의 계급적 관점에서는 설명할 수 없는 다문화적인 복합지대
레인골드(Howard Rheingold) :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MC;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기술을 이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언어와 인간관계, 자료와 부와 권력이 현재화되는 개념적 공간
사이버페이스의 특성
① 사이버스페이스의 가장 큰 특징은 익명성(anontmity)이 보장되는 매체공간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