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로 읽는 임상심리학 심리평가보고서 요약

 1  사례로 읽는 임상심리학 심리평가보고서 요약-1
 2  사례로 읽는 임상심리학 심리평가보고서 요약-2
 3  사례로 읽는 임상심리학 심리평가보고서 요약-3
 4  사례로 읽는 임상심리학 심리평가보고서 요약-4
 5  사례로 읽는 임상심리학 심리평가보고서 요약-5
 6  사례로 읽는 임상심리학 심리평가보고서 요약-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례로 읽는 임상심리학 심리평가보고서 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무리 좋은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예리하게 행동관찰을 하여 많은 귀중한 자료를 얻었다 해도, 이를 전체적으로 종합적인 의미를 갖추도록 통합하고 조직화하지 않으면 그것이 환자에 대해 무엇을 말하는지 알기 어렵다.
이렇듯 보고서란 수치와 글자에 불과하던 여러 평가자료의 의미를 해석하고, 그 해석한 바를 토대로 환자에 대해 통합되고 짜임새 있는 설명을 제공하는 것이다.
심리평가 보고서의 중요한 두 번째 목적은 ‘의사소통(communication)이다. Tallent(1976, Ownby, 1987에서 간접인용)는 심리평가 보고서란 환자와 그의 환경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기록이자, 환자에 대해, 환자를 위해, 환자와 함께 결정을 내리고 환자의 인생에 긍정적으로 개입하는 수단이라고 하였다. 임상가는 검사 자료를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평가를 의뢰한 사람에게 그 결과를 적절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심리평가 보고서는 의뢰자가 누구인가, 혹은 이 보고서를 읽을 사람이 누구인가를 염두에 두고 작성해야 한다.
Appelbaum(1970, Ownby, 1987에서 간접인용)은 보고서를 작성할 때 ‘검사 자료와 이에 대한 임상가의 해석을 잘 조화시키고, 전문적인 용어를 적절히 사용해야 하며, 결론에 대해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심리평가 보고서는 임상가가 환자를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이자, 환자에 대해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하나의 수단이다.
심리평가 보고서 작성시 고려할 점
보고서는 의뢰자에게 ‘읽기 쉬운 방식(readable manner)으로 작성해야 한다(Ownby, 1987).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의미가 명확한 단어를 선택하여 뜻을 분명하게 표현하고, 현학적인 전문 용어나 모호한 문장은 피해야 한다. 미국의 경우 1974년 가족의 교육권리 및 비밀유지 법령(The Family Educational Rights and Privacy Act)과 1975년 장애아동교육법령(The Education of All Handicapped Children Act)을 통해 환자와 부모가 심리평가 보고서를 직접 읽을 수 있도록 허가하였으나, 조사 결과 학력이 12학년 이상인 부모의 72%가 보고서의 의미를 파악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U.S. Bureau of the Census, 1994, Harvey, 1997에서 간접인용). 이에 그 뜻을 쉽고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는 보고서의 필요성이 대두된 것이다.
우선 ‘읽기 쉬운’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의뢰자가 누구이며, 의뢰 목적이 무엇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심리학적 평가의 의뢰자는 의사, 변호사, 심리학자, 교사, 사회복지사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일 수 있고, 환자나 환자의 보호자가 될 수도 있다. 이들이 심리학적 지식을 어느 정도 지녔는지, 심리평가 보고서에 얼마나 친숙한지에 따라 보고서의 구성 방식이나 내용을 달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
Appelbaum(1970, Ownby, 1987에서 간접인용)은 이렇게 의뢰자가 알고 있는 바와 전혀 모르는 바를 연결시키는 중간 구성개념(MLC; middle-level construct_을 도입하는 것이 유용하다고 하였다. 중간 구성개념은 시각운동 기술, 자기도식 등과 같이 그 자체로는 의미가 명확하지 않을 수 있지만 평가 자료와 이에 대한 해석 간에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개념이다. Ownby(1987)는 이러한 중간 구성개념을 사용하여 과정 설명적 모델(EPM; expository process model)을 제안한 바 있다. 그의 모데에서는 보고서가 기본자료(data)에서 중간 구성개념(MLC), 결론(conclusion) 및 제안(recommendations)의 순서로 전개되며, MLC 관련 자료가 반드시 보고서 내에 제시되고 결론은 MLC에 대한 평가로 이루어진다.
심리평가 보고서의 형식과 내용
보고서의 형식(format)은 상황에 따라 의뢰자에게 보내는 편지의 형태가 도리 수도 있고 구조화된 공식에 따를 수도 있다. 한국에서 현재 서울대학교병원 임상심리실에서 적용하고 있는 형식 및 내용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