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과 NGO의 관계 레포트

 1  UN과 NGO의 관계 레포트-1
 2  UN과 NGO의 관계 레포트-2
 3  UN과 NGO의 관계 레포트-3
 4  UN과 NGO의 관계 레포트-4
 5  UN과 NGO의 관계 레포트-5
 6  UN과 NGO의 관계 레포트-6
 7  UN과 NGO의 관계 레포트-7
 8  UN과 NGO의 관계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UN과 NGO의 관계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시민사회’란 용어가 등장하고 이에 대한 개념정의가 이뤄진 시기는 18세기 이후이다. 18세기 당시에는 시민사회가 야만사회를 벗어나 도시생활과 상업활동으로 번성하는 문명화된 사회, 가족의 울타리를 넘어 국가에 간섭을 받지 않는 무수한 사적 활동으로 다원화된 사회를 뜻했다.
시민사회의 공통적인 의미 혹은 특징은 1) 국가로부터 독립적인 영역, 2) 개인의 권리, 특히 재산권을 부여하는 사회, 그리고 3) 국가로부터 독립적이고 상호 경쟁하는 무수한 자치적인 경제 단체들 혹은 기업들을 망라하는 것이다 (Shils, 1997). 즉, 넓은 의미의 시민사회에는 경제단체들이 주요 사회기관으로 자리한다.
국제NGO의역사적 발전과정은 시민사회의 등장의 역사와 마찬가지로 19세기부터 오늘날의 국제NGO와 같은 역사가 시작되었다. 최최의 국제NGO에 대해서는 YMCA세계연맹(1885년 창설), 또는 “영국 및 해외 반노예 소사이어티”(19세기 초 창설)을 거론한다. 이후 1920년과 1939년 사이에 국제NGO의 수는 400개에서 700개로 크게 증가한다.
이처럼 초기기간에 국제NGO들이 성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중산층 시민영역의 확대를 우선 꼽을 수 있다. 산업혁명의 결과 상업자본가, 산업자본가, 지식인계층들이 제3의 신분으로 불리는 중산층 혹은 시민으로 부상하였고 이들이 경제력을 바탕으로 그같은 자발적인 조직들에 참여하면서 이들이 현대적 의미의 비정부, 비영리, 시민사회 단체들로 발전한 것이라 볼 수 있다. 특히 1908년 브루셀에 본부를 두는 최초의 국제 NGO 연합체인 국제조직중앙사무국이 창설되어 1910년에 세계총회를 개최, 13개 정부대표들과 132개 NGO들이 참여한 세계총회는 오늘날의 국제협회연맹(UIA)의 결성을 결의하였다.
1920년대에 와서 국제연맹의 발전은 회담 개최지가 제네바로 바뀌면서 활성화되었다. 제네바에서의 국제연맹 회담은 1926년까지 30회, 1929년까지 60회로 급증하였고 여기에 ILO, 각종 평화, 인권, 인도적 구호를 목적으로 하는 국제NGO들이 대거 참여하였다.
2) UN창설 이후의 관계발전
2차대전이 종료되기 직전인 1945년 4월 샌프란시스코에서는 50개국의 대표들이 모인 가운에 UN창설을 위한 회의가 열렸다. UN헌장의 기초작업이 이루어진 이 회의에서 정부대표들뿐 아니라 많은 NGO대표들이 참여해 자신들의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 결과 UN의 역사에 있어 주목할 만한 두가지의 큰 성과를 거두게 됨. ①UN헌장이 인권조항을 포함하도록 만든 일이다. NGO들은 인권보장이 국내적 사안만이 아니라 세계평화를 위한 필수적인 문제임을 주장하였다. ② 경제사회이사회와 NGO간의 협의관계를 제도화하였다. 즉 경제사회이사회는 정기적으로 회의를 소집하여 NGO들로부터 건의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 결과 UN헌장 71조는 “경제사회이사회는 그 권한 내에 있는 사항과 관련이 있는 NGO와의 협의를 위하여 적절한 협정을 체결할 수 있다. 그 협정은 국제기구와 체결할 수 있으며 적절한 경우에는 관련 UN회원국과의 협의를 거쳐 국내기구와도 체결할 수 있다”고 규정되었고, NGO들은 ‘협의적 지위’(consultative status)를 획득하게 되었다. 경제사회이사회는 1946년 6월 N해위원회를 설치함.
1950년대, 60년대에는 동서간 냉전이 극에 달하면서 NGO사회에도 그 영향을 미쳐 많은 국제NGO들이 이데올로기에 따라 분화되는가 하면 몇몇 친소적 NGO들은 서방국가가 다수를 차지하는 경제사회이사회에서 그 협의적 지위를 박탈당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같은 현상에도 불구하고 UN의 업무에 참여하는 NGO들의 숫자는 계속 증가하였다. 이는 무엇보다도 60년대 중반 이래 사회경제적 발전에 따른 새로운 글로벌이슈들이 생겨나기 시작함으로써 새로운 영역에서 활동하는 NGO들이 속속 등장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1972년에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개최된 ‘UN인간환경회의’(UNCHE)에서 UN과 NGO간의 관계의 진전이 이루어졌다. 이전까지 세계와 관계를 갖지 않던 환경NGO들이 대거 참여하였고, 공식적인 정부대표 회담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NGO포럼이 UN이 주최하는 글로벌회담에서 최초로 진행되었다는 점, 여기에 모인 NGO들의 긴밀한 정보입수와 교류를 위해 일간지가 발간되었고 이는 NGO들의 결속뿐 아니라 대정부 협상력과 위상을 드높이는 결과를 가져다 주었다.
1980년대에도 NGO들의 성장은 지속되었고 이디오피아 기아현장 등에서의 구호활동, 환경, 인권감시활동 등을 통해 세계적 지지와 주목을 받았고 UN과도 각종 영역에서 공조활동을 전개하였다.
3) 오늘날의 UN-NGO 관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