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무지개 아동복지

 1  희망의 무지개 아동복지-1
 2  희망의 무지개 아동복지-2
 3  희망의 무지개 아동복지-3
 4  희망의 무지개 아동복지-4
 5  희망의 무지개 아동복지-5
 6  희망의 무지개 아동복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희망의 무지개 아동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목을 희망의 무지개라고 했는데 아동복지에 관심이 있어서 아동에 관련된 제목을 생각하다가 이 제목을 정했다. 역사적인 오랜 전통 속에서 아동들에 대한 복지 이념이나 실제적인 제반 보호대책들이 종교나, 민간단체, 나아가서 가족에 의해 강구되거나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아동의 복지문제를 막연히 자선적인 또는 인도적인 차원에서만 생각했었다. 그러나 20세기에는 아동의 인권과 권리 사상의 발전으로 아동복지의 기초가 확립되고 국가와 민간에 의한 다양한 형태의 개입으로 아동복지가 발전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 우리 사회는 경제, 사회적 문제와 함께 새로운 형태의 빈곤과 위기, 결손가정의 아동, 학대 아동, 학교폭력, 청소년 비행 등 아동 청소년의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어 그에 따른 아동에 대한 복지서비스에 대한 개발이 사회의 핵심과제가 되어 아동복지의 새로운 대응이 요청되고 있다. 현대사회의 아동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현대사회의 아동문제
1) 가족 내의 문제
빈곤이나 실업에 의한 경제적 불안정, 가족 구조상의 결함, 부모의 양육기능상의 결함, 아동학대나 방임의 문제로 나누어진다.
첫째, 부모의 빈곤이나 실업은 어린이에게 심각한 문제를 유발한다. 아동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조건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이다. 빈곤으로 인한 불충분한 영양과 과밀지역 내의 불결한 주거, 빈곤지역의 독특한 문화는 어린이에게 악영향을 미침으로써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에 장애요인이 된다. 심지어 교육의 기회가 박탈되기도 하고, 빈곤으로 인한 열등감과 좌절감은 최악의 경우 비행이나 범죄를 유발한다.
둘째 부모의 사망 등에 의해 가족이 해체되거나 혹은 한쪽 부모의 사망, 질병, 이혼, 별거 등에 의해 결손가정이 됨으로써 가족구조상의 결함이 생기는 경우이다. 아동의 연령이 낮을수록 가족구조상의 결함으로 인한 타격은 커지게 되고 최근 우리나라에도 이혼이나 별거가 늘어남에 따라 아동에게 여러 가지 생활상의 어려움과 정신적 상처를 줄 확률이 늘어나고 있다.
셋째, 부모가 양육기능상의 결함을 가지는 경우이다. 즉 부부관계가 혼란스럽거나 불안한 가족, 범죄, 부도덕한 행위, 알코올, 약물중독, 매춘, 도박이 일상화된 가족, 부모의 심리적 불안을 없애기 위해 아동을 양육하는 가족, 정신적, 심리적 이상을 가진 부모, 미성숙한 부모 등은 아동 양육에 여러 가지 문제를 유발한다.
넷째, 아동학대나 방임의 문제이다. 부모가 사회적 규제나 지원을 받지 않는 상태에서 아동을 양육하게 되고 폐쇄적인 아동양육 방식은 아동학대의 가능성을 높인다. 아동학대는 세계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어서 아동권리 국제협약을 통해 나타난다. 그 발생 원인을 단순하고 구체적으로 규명하기는 힘들지만, 환경적 스트레스와 부모의 성격 특성이 상호작용한 결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2) 사회 환경상의 문제
현대 생활은 아동에게 여러 가지 부적합한 사회 환경을 제공한다. 산업화에 따르는 환경오염, 공해문제, 교통문제는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가 되며, 텔레비전이나 잡지 등 매스컴에 의한 부작용도 심각하다. 아동들을 위한 안전하고 위생적인 놀이시설 및 체육시설이 매우 부족하며, 청소년을 위한 놀이문화를 마련해주지 못함으로써 청소년들의 놀이에 대한 자연스러운 욕구를 좌절시키거나 왜곡시키고 있다. 학교주변의 유해환경 문제도 심각하며, 학교폭력도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3) 아동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대원, 남미애, 노병일, 신건희, 윤경아(2004).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학지사.
박용순(2004). 사회복지학개론. 학지사.
이소희 외 14인(2004). 사회복지개론. 현학사.
정희연(1999). 영유아보육법의 개정 방향. 복지동향 10월호.
조추용, 조석연, 신창식, 변보기, 노병일, 김준환(2006). 사회복지법제론. 교육과학사.
주정일, 이소희(1992). 아동복지학. 교문사.
최성균, 고명석, 승금희(2005). 사회복지개론. 대왕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